여러분들도 현대차의 문제점 중 하나가 '노조'라는 사실을 많이 들어보셨을 줄 압니다. 저도 해외기사나 국내기사에서 노조에 대한 많은 우려섞인 시선들을 접했는데요..
저는 노조에 대한 우려를 처음에는 계속 올라만 가는 임금수준 이런 문제들만 인식했습니다..
노조가 임금협상투쟁에 따른 파업 강행으로 생산성을 낮추고,  타 산업 대비 높은 임금수준으로 현대차의 재무수익을 떨어뜨린다고 알고 있었지요..
그런데 이런 문제만으로 현대차를 discount 하는 이유중 하나로 노조를 꼽는것은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일단 인건비가 다른 글로벌 메이커 수준으로 가면 어떻게 재무적으로 나아지는지 보면 답이 나올 것으로 보고 확인하여 봤습니다.




현대차의 인건비가 내려가면 문제가 해결될까?


아래 표에서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와 비교하여 보면  미국보다는 싸고 일본보다는 비쌉니다.

        ※ 삼성증권 제공

현대자동차의 2008년 매출원가는 250,586억원입니다. 이중 인건비는 12,013억원으로  매출원가 대비 비중은 4.8% 입니다.
결국 인건비가 혼다 수준으로 내려간다 하더라도(12% 감소),  1441억원정도 절약이 가능하군요..
영업이익이 2조 언더이므로 1441억원이 내려간다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아무리 개선하더라도 중국/인도의 수준도 될 수 없는 노릇이죠..

결국 인건비 비중이 좀 크긴 하지만 이것 하나로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되지는 않고 다른 더 근본적 이유가 있다고 충분히 생각됩니다.




현대차의 노조에 대해 진짜 우려하는 점은..


이곳 저곳 기사를 찾아보니 현대의 노조가 자꾸 거론되는 이유는 노조가 생산방식 자체를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이더군요..
현대차의 노조는 근무형태를 바꾸거나 생산량을 조정하려면 노조와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이점이 해외에서 가장 risky하게 보더군요..

예를 들면 A공장에서 A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A모델을 회사가 함부로 B공장에서 나누어 생산하여 A공장의 근로자들의 근무시간을 좀 줄이거나 할 수 없습니다.
또한 A모델의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져 재고가 쌓이면 회사는 함부로 생산량을 멈추거나 조정할 수 없습니다. 노조와 합의를 해야 하지요
이런 것들에 대해 합의가 안될때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곤 했습니다.

실지 사례로 최근 연 10만대 이상의 기아 스포티지 광주공장사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경유가가 올라가서 스포티지의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지자 광주공장의 재고는 쌓여가고 광주공장의 노조는 스포티지 후속모델 출시를 회사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그룹내 모든 공장은 거의 비슷한 상황이죠..

결국 생산성이 엄청나게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이고 변동성에 대응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이런 방식에서 손실되는 비용이 엄청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현대차 노조가 출발할 때 미국 GM의 노조형태를 수용하여 이런 결과를 가져왔고, 이는 현재까지 치명적인 현대의 아킬레스 건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현대차의 생산성은 도요타의 50~60% 라는 말도 있더군요..




글로벌 해외거점에 대해 너무나도 공격적인 현대차


결국 현대차 그룹은 노동자 자체의 생산성이 떨어진다기 보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노사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더구나 현대차는 엄청난 글로벌 해외거점의 투자를 지속해왔습니다.
그런데 생산능력대비 가동율이 좋지는 않은 상황이라 공장의 생산성이 좋지 않습니다.

         ※ 판매량은 시장에서 팔린 단순판매량임(판매물량에 국내생산물량도 있을수 있음)

정리하면 국내공장들은 특이한 노사관계에 의한 생산체계로 생산성이 떨어지고 해외공장은 생산가능 규모대비 판매량이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현대차는 결국 지금보다 해외 판매량은 더 올라가야 하고, 국내공장의 생산성을 높이고 해외와 국내의 생산체계의 시너지를 기할 수 있는 체계로 가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앞으로 생산량 변동성에 맞는 탄력적인 생산체제, 즉 혼류생산이 중요


미국발 금융위기에서 온 글로벌 경기침체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게는 직격탄이 되어 버린 상황입니다.
현대차가 고환율로 지금은 생산성 저하를 고환율시기에만 make up할 수 있겠지만, 한번 판매량이 흔들하면 현재도 100%가동을 못하고 있는 해외공장들에 대해서 판매변동성에 의한 위기를 맞이하면 크게 흔들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혼류생산이라고 아시나요??
혼류생산이란 한 라인에서 다양한 종류의 차를 생산하는 것을 뜻합니다. 생산성에  아주 효과적이죠.
현대차그룹의 경우 해외공장은 모델혼류생산이 가능한 체계이지만 국내공장의 경우 이제 약간씩 노사가 합의하여 일부 공장에 2~3개의 모델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메이커를 보면 도요타는 애초부터 JIT공정과 함께 아주 다양한 모델을 생산하는 체계를 오랜전에 갖추었고, 폭스바겐은 계열사(아우디,세아트 등)와의 혼류생산도 가능합니다.

결국 현대차도 같은 그룹내의 기아차와의 전향적인 혼류생산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되어야만 글로벌 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앞으로 현대차 그룹에게 당면한 시급한 과제는....


저도 샐러리맨이라 노동자 입장에서는 처우란 것이 생사가 달려있는 문제이므로 노조의 행동에 일정부분 이해가 가는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글로벌 침체상황에서는 노조도 전향적인 마인드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대차 그룹에서도 무리한 해외거점 확보로 가동율을 떨어뜨리는 것은 노조입장에서도 당연히 불안요소(국내생산물량이 해외생산으로 전환가능)가 될 수 있으니 좀 더 신중한 경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앞으로 현대차 그룹이 꼭 해야 할것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격랑 속에서 현대차그룹은 하루 빨리 해외판매량을 높여서 해외공장의 가동율을 높이고,
노사가 서로 합의점을 도출하여 해외/국내 생산 체계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브랜드(기아/현대)간 혼류생산체계로 바뀌어서 글로벌 생산 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현대차그룹 내부나 노조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어느정도 있는 것으로 보이구요..
정몽구 회장의 공격적인 확장경영이 지금까지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지만 한번 쯤은 돌다리도 두드려가는것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편하게 RSS 구독으로 받아보세요 —> ”한RSS에

트위터도 팔로윙해보세요~. twitter.com/100mirror

페이스북도 친구맺어보세요~. www.facebook.com/geunyoung.choi

TRACKBACK :: http://www.100mirror.com/trackback/276 관련글 쓰기

  1. 혼류생산에서 현대차 노조를 별로 우려할 필요가 없는 이유

    Tracked from [또블로그파업] 낮은표현 in Tistory  삭제

    백미러님의 '해외에서 현대차 노조를 우려하고 있는 진짜 이유는?'이라는 포스팅을 읽고 몇자 붙여봅니다. 백미러님의 글을 요약해보자면, 워낙 잘 쓰신 글이라 요약하기 부담스럽지만, 일부 언론의 주장과 달리 현대차 노조에 대해 우려해야 하는 것은 임금이 아니라 변동성에 대응할 수 없는 경직된 노사관계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혼류생산과 같은 시장 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는 노력을 노조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생산비 중에서 임금비중은 점점 떨어지고 있..

    2009/03/10 11:4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근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건비의 기준은 어떤것인가요? 절대적인 비교를 통한 인건비는 아닌듯 한데요... 생산량에 비교한 인건비인가요?

    2009/03/10 09:03
  2. 작전하냐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외에서 우려??? 왜 해외에서??? 원화 똥값일 때, 사들이고 싶은데 한국내 임금착취시스템 대비 민주적인 노조가 거슬리겠지. 선의라고는 보기 힘든 글이다. 노조를 제어하고 싶다면 현대차 내부에서 할 일이지, 다음뉴스의 대문에 걸기에는 부적절함. 뭐, 블로거에게 거는 태클은 아님.

    2009/03/10 09:04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위 글의 요지는 다시한번 읽어보시길.. 생산체제의 효율성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제가 너무 민감한 이슈를 건드렸나 봅니다^^

      2009/03/10 09:45
    • 개념  수정/삭제

      하여간 적절한 분석글에 혼자 발끈해서 지 밥그릇넘본다고 짖어대는 개랑 다를바가 없는 놈 같구나. ㅉㅉ

      2009/03/10 11:12
    • 개뿔  수정/삭제

      개뿔 민주노조? 민주? 지나가던 개도 웃는다...

      2009/03/17 12:09
  3. 지졸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에 소나타를 샀다 f24s 풀옵션을 샀다 엔진힘은 176마력에 부드런운 승차감이라는 현대놈들의 개구라에 완전히 속아버렷다

    엔진힘이 얼마나 딸리면 가속페달을 밣으면 엄청난 굉음과 엔진 개잡소리에 사람4명이 타고 언덕을 갤갤거리며 올라간다

    그뿐이냐 산지 얼마됬다고 천정 손잡이는 여자가 당기니 그냥 빠지더라 누가 임펙트로 대충 조아놨나? 야간에 졸면서 조립했냐?

    개거튼 사기꾼들 앞으루 현대차를 사느니 중국차를 산다 특히 잡소리 개소리 나는 현대 소나타 그냥 도로위를 달리는데 왜? 귓구멍이 따갑도록 서걱거리냐 부품단자가 서로 부딪히는소리

    1시간만타면 정신병원에 가구싶을정도로 스트레스받어

    천정이나 여러 부품들이 꽉 안끼웠냐? 왤케 삐그덕 쩝쩝쩝 하고 본드가 들발린 소리가 여기저거서 연주하냐

    이개새끼들들 현대차 이번에 중고로 넘기고 절때루 안산다 시팔 조같은차 내친구 아우디 중고차 삿는데 3년된중고차가

    어케 새차보다 조용하냐 개거튼 놈들아!! 현대망하기를 나는 영원히 기도할것이다!! 자국민에게 개쑤레기같은 고물차를

    택도없는 가격에 졸라 비싸게팔아처먹고 외국에는 졸라 싸게 팔아처먹고 실직하면 다시되사준다고? 에라이

    개새끼들아!!!

    2009/03/10 09:20
  4.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3/10 09:22
  5. 이구아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간만에 현대차노조를 임금과 투쟁이 아닌 다른 시선을 보게 됩니다. 그런 시선으로 볼 수도 있겠군요. 그나저나 참 고민이네요. 잘 모르는 제가 봐도 현대차노조는 참 문제가 많죠. 이미 어느 한 사람이 좌지우지 할 수 없는 조직이 되었고 국민들도 등을 돌렸고 이래저래 현대차노조도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처지라...

    2009/03/10 09:25
  6. 마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요? 현대차 외국자본에 팔게요?
    아마 그 우려는 현대차 사고 싶어하는 해외 투자자본이 하는거구요. 해외노동자들은 부러워할겁니다.

    2009/03/10 09:26
  7. 천만에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 노조 임금이 높다구요? 천만에요.. 미국 일본 어디에도 3교대, 잔업, 휴일수당까지 포함해서 임금계산 하지 않습니다. 아예 정규근무가 원칙입니다... 여러분 속지 마세요... 조중동과 경제신문들의 속임수에.. 현대차 일년에 몇조씩 당기순이익 나는 회사입니다. 그나마 근로자들이 그 과실을 가져가는것이 사회정의뿐 아니라 국가경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로자가 적게 가져가면 차값을 내릴까요? 천만에요..결국 40% 이상 지분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과 경영층이 그 과실을 독식하게 됩니다...

    2009/03/10 09:30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위의 글은 임금이 높다는 요지의 글이 아닙니다... 현대차가 무리한 공장투자로 결국 효율성을 기할 수 밖는 체제로 바꾸어야 한다는 내용..

      2009/03/10 09:40
    • 개념  수정/삭제

      현대차의 임금이 문제가 아니라, 불경기에 라인이 변동되면 특정 라인의 근로자가 실질될까봐 회사 맘대로 라인을 못 바꾸도록 한 것이 문제라는 거지... 물론 노동자 입장에서는 자기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것일 수는 있지만, 회사입장에서는 상당히 비 효율적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거야. 그게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비 효율적이라는걸 이야기 하고있는거고... 너가 받아먹은 월급 개워내라고 하는 글이 아니라는거지...

      2009/03/10 11:15
    • autumn  수정/삭제

      위에 개념님 참 이상한 사람이네. 뭐 현대차에 피해의식 가졌나. 댓글 단 사람이 저 글의 요지파악을 못해서 이런 댓글을 달았겠습니까. 글 속에 나오는 임금비교가 우리는 3교대 잔업 휴일수당을 포함하는거고 외국은 그렇지않다라는걸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저만해도 '현대차 임금이 저렇게 높아?'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비교 자체가 잘못됐다는걸 알아서 좋은데 뭘 딴지를 걸고 그러십니까.

      2009/03/10 12:04
    • ppc  수정/삭제

      현대차 노조 임금이 높냐 현대차 근로자 임금 높지 야이 현대차야

      2009/03/31 23:21
  8. 개풀뜯어먹는소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몽구회장 900억짜리 전용기 질렀다 년간 유지비만 200억이다. 그돈이면 정리해고한 수백병의 생명줄이다. 아직도 모르겠냐? 나라경제가 나쁘건 지랄을하건 있는놈은 더번다. 지금 이런 경제위기가 노동자 책임이냐? 자본가 책임이냐? 헛소리하지마라

    2009/03/10 09:30
  9. 거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대체 해외의 어느 나라가 현대차 노조를 우려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정확한 근거를 대셔야죠. 님의 글을 보자면 한국을 제외한 전 국가들이 현대차를 우려한다는 얘기인데.. 글쎄요.. 해외의 한 두나라에서의 특정보고서 아니면 일부 언론기사의 내용만 가지고 모든것을 평가 한다는 건 좀 무리가 가는 것 같습니다.

    2009/03/10 09:31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해외언론에서 그런말 나옵니다.. 그리고 위의 글의 요지는 노조만 문제라고 하진 않습니다.. 무리한 공장투자로 생산성이 없으니 대승적으로 효율성을 기하는 체제로 어떻게던 전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대차는 노조때문에 좀 디스카운트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2009/03/10 09:43
  10. 하늘아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 아니 우리나라 회사들은 다 원죄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_-; 한국 노동자들이 받는 돈의 절반 이상이 특근비, 야근비등의 수당인데.. 회사에 밉보이면 어디 한직으로 밀려가고.. 그러면 받는 월급이 절반으로 떨어집니다.. 거기다.. 인사 이동을 통해서 일 안주고 엄한 창고앞에 자리하나 마련해서.. 일은 안하면서 힘들도록 해서 스스로 회사 나가도록 하는 방식으로 노조원들 많이 잘랐습니다.

    이게 지금 해외에서도 하는 짓꺼리인데.. 제 친구놈이 북미 모 회사의 직원입니다.. 직원이 피크 타임때는.. 한 6000명.. 아닐때는.. 한 3000명이랍니다.. 근데 그나라는 회사에서 직원 해고하면.. 6개월 월급을 줘야 하고.. 새로 신규 인원을 뽑을때는 해고자를 대상으로 우선 선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해고를 안하지만.. 저 인원이 저렇게 조절 된다는군요.. 방식은 간단합니다.. 창고방에 처박아놓고.. 일 안주기.. --; 일주일이면.. 알아서 회사 나간답니다..

    저런거 안한다는 확신이 있다면 노조에서.. 저런식으로 잡고 있을 이유가 없죠.. 강성 노조 없는 회사들.. 저런식으로 정리해고 해서 국내 생산 정규직 다 잘라내고 전부 아웃소싱으로 돌린회사 상당히 많습니다.. --;

    2009/03/10 09:58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저도 노조가 있는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노조가 너무 약해서 좀 불만이지만..
      생산을 하는 회사가 아니라서.. 위와 같은 경영과 관련된 문제가 안생겨서 다행이네요.. 어쨌든 뭔가 쉽지 않은 문제라 보입니다..
      위의 글에서 말하는 것은 노조 임금문제가 아니라 생산체계 문제입니다^^ 댓글들을 보면 다들 글을 자세히 안읽고 오해하시는 듯..

      2009/03/10 10:05
    • autumn  수정/삭제

      생산방식이 저렇게 비효율적으로 짜인 이유를 하늘아기님이 지적하셨는데, 백미러님은 다른 대답을하고 계시네요.

      2009/03/10 12:07
  11. 후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니 어떻게 디스카운트되는지 근거를 대라고요.
    임금절대치는 절대 아니라고 하니 무엇이 어떻게 근거가되서 디스카운트되는지 밝히기 힘든다는건 압니다만.
    근데 문제는 그런 유연성문제가 침체기에선 문제가 된다고 햇는데 그런식이면 임원들 성과급때문에 삼성도 문제가 되겠죠? 근데 삼성도 성과급때문에 디스카운트 되어있습니까?

    2009/03/10 09:59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디스카운트 되는 이유가 생산체제라고 합니다... 혼류생산이 안되는 문제..(생산이 유연하지 않은 문제..)
      임금때문에 디스카운트된 문제가 아니라고 본문에 밝혔습니다..

      본문에 임금수준이 문제가 아니었다라는 일부러 하나의 항목을 달았는데도 계속 그런 질문들 하시네요 ^^

      2009/03/10 10:02
    • 후후  수정/삭제

      디스카운되는 이유가 아니고 디스카운트된다는 근거를 원했는데요.
      예로 비슷한 규모에 비슷한 흑자의 자동차회사와의 주가 비교나 해외언론의 우려등에관한 기사등 근거가 있나요?

      2009/03/10 10:38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그런 글을 많이 접했기 때문에 썼던 거구 그 기사를 지금 찾기는 노가다라서. 좀..ㅎ
      후후님 생각에 현대가 절대 생산성으로 디스카운트가 안된다면 좋은 일이지요..
      생산성에 대해서 디스카운트 안되었다면 도요타의 50~60% 수준이라는 말도 안나왔겠지요.^^

      2009/03/10 10:59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http://towncar.co.kr/zboard/view.php?id=news&no=604

      이글도 디스카운트 이야기 나옵니다..

      2009/03/10 11:02
    • 후후  수정/삭제

      해외의 우려라고했는데 국내기사 링크는 뮝미?

      그리고 도요타의 생산성에 대해 5~60%라는건 글에 적은 우려하고는 관계없는 듯하네요.
      왜냐면 현재는 문제없고 장기적으로 문제된다는 의미의 글이잖습니까?
      더구나 생산성의 절대요소는 생산 캐파입니다.
      도요타와 현대의 생산성의 단순비교는 매출액 단순비교하고 다를바없습니다.

      2009/03/10 11:57
  12. 댓글들 봐라 ㅉㅉ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뭐 우물안에 개구리들이구만..
    어째 한면만 보는지...

    글쓴내용 틀린거 하나 없구만.
    혼류생산: 투자대비 생산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세계적인 추새다. 모르냐?
    임금: 현대차 공장에서 일하는 분들 임금이 얼만줄 알고 하는 말이냐? 그게 적어? ㅅㅂ
    전용기: 정몽구가 구준표냐? 전용기가 놀러가는데 쓰는거냐? 초,중,고딩..혹 개념없는 대딩과 직딩들아..
    투자대비 이윤의 극대화. 생각좀 해라.ㅉㅉ

    2009/03/10 10:07
    • autumn  수정/삭제

      당신 댓글 수준이나 높여요. 지금 글쓴이가 쓴 내용에 틀린 부분은 없죠. 그런데 글쓴 내용에 근거 하나없고 혼류생산이 되지않는 부분에 대한 이유 하나도 없는것도 사실이죠. 지금 댓글 다는 분들이 올바른 지적을 하고 있는데 왜 이런 댓글로 열을 올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보기엔 당신이 우물안 개구리 같네요.

      2009/03/10 12:10
  13. 난 울산사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에 현대자동차 노조하면 현대사람 말고는 왠만하면 치를 떨지요
    이미지가 상당히 안좋은데 노조가 힘이 있는만큼 나라 발전과 회사발전을 위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2009/03/10 10:50
  14. dandy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들어오는 사람들은 난독증이라도 있는건가?
    왜 글의 요지를 파악 못하고 저리 흥분해서 오줌을 질질대...
    글의 논조는 노조의 임금을 얘기하는게 아니잖아...

    2009/03/10 10:59
    • 개념  수정/삭제

      그러게요. 회사입장에서 효율이 안좋은 운영을 하고 있어서 나쁘게 평가받는다는 글인데...
      지들 받은돈 뱉어내라는 글인줄 알고 무쟈게 까대내요. ㅎㅎ
      근로자들의 권익을 위한 노조가 필요한건 맞지만, 현대차 처럼 욕들어먹는 강성노조는 초큼 지양했으면 좋겠음...
      분위기 파악좀 하면서 살아야지...
      올해도 파업할거냐? ㅋㅋ

      2009/03/10 11:19
  15. fdgf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 드 시] [알 아 야 하는] [새 로 운] [영 어][이 론}
    우리나라 영어가 이렇게 비효율적인 것은 우리가 배우는 문법이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그렇게 생각하지만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ㄷ ㅏ][음][ㅋ ㅏ][페]
    [이 제 영 어 의 의 문 이 풀 렸 다]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2009/03/10 12:13
  16. autumn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글쓴분에게 궁금한게 있습니다.
    해외 언론 어디에서 현대차 노조가 문제라고 하는지와 생산량 조절에 노조동의가 필요한 부분을 risky하게 보는지가 궁금합니다.
    물론 당연히 근거가 있으시겠지만 블로깅을 함에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이 자신의 글에 대한 근거를 밝히는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여쭤봅니다.
    저도 현대노조를 좋게보진 않지만 우리나라 보수언론들이 지껄인거 말고 어디서 그렇게 현대노조를 위험하게 보는지 궁금하거든요.

    2009/03/10 12:26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위에도 있지만.. 근거를 밝히란 말에는 답변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의 의견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여러기사를 봐오면서 느낀것이 있어 쓰는 것인데 모들 블로거들에게 근거를 밝히라고 하는건 좀....

      그렇지않다고 생각하시면 관련 글을 써주세요~ 인터넷은 자유로운 표출의 장입니다...

      2009/03/10 13:22
    • autumn  수정/삭제

      백미러님의 글 제목이 뭔지 아십니까?

      해외에서 현대차 노조를 우려하고 있는 진짜 이유는? 입니다.
      이런 글에 해외 어디에서 현대차노조를 우려하고 있는지 묻는게 과한 요구인가요?

      아무리 블로그가 개인의견을 표출하는 곳이라지만 백미러님은 자기 블로그를 블로그뉴스에 등록하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런 공개된 글에 대해 의견 자체에 대한 요구가 아닌 의견에 대한 근거를 요구하는건 당연한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불특정 다수를 향해 글을 쓰셨으면 근거 정도는 밝히는게 당연하다고 보고요.

      2009/03/10 14:09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이명박 대통령을 해외에서 우려하는 증거를 달라는 것과 비슷합니다.. 더이상 댓글은 안하겠습니다... 논점과 벗어나네요. .혼류생산이 해답이냐 아니냐에 대해서 의견을 듣고 싶은데..

      2009/03/10 15:11
    • autumn  수정/삭제

      이명박 대통령이 해외에서 우려한다고 발언했으면 누구를 만나서 어떤 얘기를 나눠보니 어떻더라라는 팩트가 있죠. 설마 대통령이 괜히 거짓부렁하겠습니까. 그걸 검증해주는 수많은 언론도 존재하고요. 그러니 우리가 이명박 대통령이 하는 말을 믿을 수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이명박 대통령이 하는 말을 누구도 검증해주지 않거나 발언의 근거를 누구도 대지 않는다면 누가 그 말을 믿겠습니까. 그게 아무리 대통령이 한 말이라도 믿지 않지요.

      백미러님은 제 글이 논점에서 벗어난다고 하셨는데 제 댓글 어디가 논점에서 벗어났다는겁니까?
      "해외에서 현대차 노조를 우려하고 잇는 진짜 이유는?" 이라는 글에 해외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우려를 표명하는지 묻는게 논점을 벗어났다는 말인가요?
      이해할 수 없네요.
      정말 해외에서 저러 우려를 표명하고 있으면 그 자료에 대해 링크 하나만 다시면됩니다. 혹 기사같이 링크를 달 수 있는 자료가 없다면 누구의 발언이다라고 얘기핫면 되고요. 그게 그렇게 어렵나요?
      여기서 댓글을 끝내신다니 저도 더 묻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백미러님은 스스로 자기 글에 대한 신뢰를 깍고 있습니다.
      당장 저부터도 그냥 카더라통신을 적는 찌라시 블로그라고 생각할거니까요. 적어도 이 글에서는 말입니다.

      2009/03/10 16:33
    • autumn  수정/삭제

      혼류생산에 대한 의견을 듣고싶으십니까? 당연히 혼류생산이 답이지요. 시장상황에 맞게 물품을 생산하는게 획일적인 생산보다 좋은건 누가봐도 알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혼류생산을 꼭 해야한다고는 얘기하지 못하겠습니다. 기업의 편에서서 기업입장에서 생각하면 당연히 혼류생산이 정답이겠지만 노동자 입장에서 노동자들을 생각하면 지금 방식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혼류생산은 기업에서 악용할 소지가 다분하다고 생각하거든요.
      현대차가 정말 혼류생산을 하고 싶으면 그걸 악용하지 않는다는 보장과 떨어지는 잔업과 특근에대해 어떤 보상조치가 따라야겠지요. 거기서 타협점이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2009/03/10 16:24
  17. ddfdsfsdfs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러분 이블로그는 현대와 계약된 온라인 바이럴 광고마케팅 업체에서 쓴 글을 보고있으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글쓰는분 정말 아니라면 코멘트 달아주세요.
    여기 글 대충 쭉 훓어 봤는데 현대이야기가 주류더군요~! ^^

    2009/03/10 12:27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ㅎㅎ 도대체 무엇을 보고 그러시는지.. 현대를 비판한 글이 대부분입니다.. 제 블로그에 오셔서 잘 보세요..
      업체에서 외제차 시승도 하나요? 맛집도 가고..제 아이 사진도 있고...

      2009/03/10 13:15
  18. BlogIcon Vincent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보는 개념글인데 이상한 댓글들이 넘치네... 역시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영어가 아니라 한국어 독해력

    2009/03/10 14:55
  19. 몰봐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가 망해바야 노조놈들 정신차리지 ㅉㅉ

    2009/03/10 16:36
  20. ;;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은 재미있게 봤는데..

    아래 댓글을 보니...

    앞으로는 블로그에 글 하나 쓸때마다...
    상당히 많고 정확한 자료를 수집해서...
    빈틈없이 써야 겠다는 황당함이...

    그냥 개인 의견을 적은 것 뿐인데...

    2009/03/10 22:47
  21. 지나가다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남기지 않을려고 했는데....일단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autumn 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제목보고 들어왔는데... 제목에 대한 근거제시가 없네요..

    제목을 수정하셔야 할듯......해외란 단어는 빼야 할듯.....

    2009/03/11 17:24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국내기사에서 해외에서 노조때문에 디스카운트된다는 기사 및 현대차의 약점은 노조라고 우려한다고 하는 기사가 워낙 많아서 표현한것인데 빼겠습니다..

      2009/03/11 17:33
  22. 한국소비자는 바보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 공감가는 글입니다. 바보같은 국내소비자만 멍청하게 속아온거죠. 모든 현대차는 4-5년만 지나면 개떡처럼 변해버리는 저질 내구성에 치를 떨게 됩니다. 이따위로 하다가는 현대차는 절대 살아남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2009/03/12 23:30
  23. 졸린지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의 내구성...은 논외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고... 노동생산성땜에 올라간 코스트를 깎기 위해서 매입부품의 가격을 쳐야하고, 따라서 매입되는 부품의 질이 떨어져서 결국은 차가 금방 낡아버리는 현상일수도 있지만... 여기서 마무리 짓고...

    백미러님 글의 기본 골격으로 들어가서 보면,
    1. 노조가 생산 시스템에 개입시도를 할 수 밖에 없는 대한민국 노동시장의 기형적 구도를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대한민국 노동시장은 작은 기본급에 기형적으로 많은 수당을 갖다 붙이는 구도입니다. 예전에야 나름 좋은 제도였지요. 노동력이 부족한 실정에 회사는 코스트를 줄이면서, 노동자 1인당 가져가는 돈은 두둑했으니까요... 그런데, 일관적 규모의 팽창을 가져오던 80년대 정도까지는 먹히던 것이었는데, 팽창의 속도가 느려지면서 문제가 되어버렸습니다. 바로 노동자 쪽에서요... 기본급 많이 올라봐야 근무시간이 단축되면 오히려 월급이 감소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노조에서는 월급 그 자체보다 노동시간이 중요한 문제가 되어버린 것이고, 따라서 생산시스템의 간섭이 불가피하게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대차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전반적인 문제입니다.
    점차 노동시장의 체질을 변화시켜가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지요. 우리나라 근로자 1인당 근무시간 통계가 다른 국가에 비해서 대단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지런히 일한다는 뜻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노동시장의 구조를 반영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현실로 돌아오면 이래저래 다른 이야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당장 제가 우리 와이프에게 앞으로 6시 칼퇴근 하는데 대신 월급이 20%정도 준다라고 하면 표정이 어떻게 변할 지 궁금합니다. 그렇지만, 생산직에게 있어선 그 갭이 더 클겁니다.

    전반적으로 체질을 바꾸어 나가야 할 때입니다만,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는 참 난감한 실정이군요.

    한가지 더... 노조의 생산시스템 간섭과 해외 생산기지 구축은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 노조에게 발목을 잡히기 보다는 해외에서 리스크를 안고 가겠다' 이겠지요. 결국은 노조의 문제일 수 있겠네요.

    2009/03/16 11:59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분명 우리나라가 급격하게 발전해 오면서 안고 있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있으리라고 보여집니다.. 해답이 어려운 과제이겠지요..

      2009/03/16 13:22
  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3/17 19:11
  25. dhkfkf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받는 월급은 하루 10시간 노동하고 특근 4개이상 회사에서 한달내내 취미생활을 접고 죽도록 해야 받는 돈임을 알기 바랍니다 8시간 근무하고 일본과 미국 80%로만 받으면 행복합니다 멀 알고 지걸이세요

    2009/03/17 19:13
  26. dhkfkf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리고 남의 회사가지고 놀지 말고 니 집안 단속이나 하고 살어 너 너무 배부르군아 왜 남은 집에 상관하고 있어 꼬우면 현대로 들어와 너 같은 하수는 받지도 않지만

    2009/03/17 19:15
  27. 정신들챙기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노조 문제있는거 사실인데 개거품들무네

    2009/03/23 22:47
  28. BlogIcon kdfjdkj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조라?그냥 놔조라.자멸밖에 더있겠는가?썩어빠질때로 다 썩은 집단 이기주의 자식들.귀족 노동 공돌이들 머릿속에는 지 밥그릇 밖에 생각이 없게지.밥을 많이 쳐먹으면 위는 계속 늘어나게 마련이지.몸따위는 생각도 않고 밥만 먹는겨.

    2009/03/27 09:28
  29. 이기주의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kdfjdkj님 말씀중에 귀종 노동 공돌이 라는 말이 와 닫네요...시간은 줄이고 고용도 늘리면서 받을건 다 받겠다는 저 심보...무조건 자기들살려내라는 거지뭐 자기들 죽으면 나라도 죽고 모든 국민이 어려워진다는 소금같은 존재로 알고 뭉처서 자기만족만 누리는.. 자기 뱃속만 위 늘리겠다는 ...그러다 위 늘어난거 매꾸지 못하면 화내는 .....증말 싫다. 선택받은 자들인지 노력의 댓가인지.. 쌍용차 망할지라도 그곳에서 일하던 사람들 절대 위로 안할것이다.. 평상 직장에서 몇년간 일하면서 월급인상없이 살았는데. 쌍용차 잘나갈때 자기들 없으면 세상안돌아갈마냥 임금안올리면 배째란 식으로 떠들더만 망하려고 하니 그지같이 손내미는 꼴이 아내의 유혹의 남편 같다는 생각이.....그런데 왜 전용기가 필요한건지..출국심사 받는 시간이 길어서 그런가...... 그냥 날씨도 좋은데 심술도 나고 세상도 지랄같아서 끄쩍여본다.

    2009/03/27 11:46
  30. 큼냐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현대차 내구성의 진실입니다.

    보면 정떨어집니다.

    http://news.kbs.co.kr/article/economic/200903/20090310/1736909.html

    2009/03/31 23:13
  31. BlogIcon 화심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이 쓰여진 날이 벌써 상당한 시일이 지났네여
    이미 지났지만 저도 한말씀...

    귀족 노동자라는 말은 어디서 누가 왜 했는가??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우리가 생각하는 귀족 노동자란 과연 무엇인가 한번 생각해보니 몇가지로 몇가지로 이야기 될거 같습니다.

    첫째 임금을 엄청 많이 받아서.
    둘째 임금을 엄청 많이 받고, 일도 하는둥 마는둥 하며 너무 편하게 일해서.
    셋째 임금을 엄청 많이 받고, 일도 하는둥 마는둥 하며 너무 편하게 일하고, 출.퇴근도 구미에 맞게 일하는 노동자.................

    위는 제가 한번 생각해 본.. 귀족 노동자라면 저렇게 일하는게 귀족 노동자 아닌가 생각해봤습니다만. 이에
    해당 되는 귀족 노동자가 있긴 있네요. 나보다 돈 더 많이 받고 나보도 더 편하게 일하는 그들이 귀족 노동자 아닌가 생각해봅니다만. 상대적인 요소들이 있어서 나보다 더 편하게 일하면서 임금을 저보다 더 많이 가져가는 노동자를 귀족 노동자로 단정지어봤습니다. kdfjdkj, 이기주의자님, 당신은 어떤가여? 비교 대상이 있기나 하신지.. 작년 10월 이였습니다, 회사가 무지 바빠서 특근 7개(철야포함)잔업 풀로 일하니 다음달 11월 월급이 장난 아니게 많이 나왔습니다. 당시 회사가 무지 바쁜 관계로 일일용역 근로자들과 같이 있을 했었는데.. 이런식으로 일년 내내 일하면 연봉 4500~5000 만원 가져간다고 하니 입이 쩍 버러지더만요.
    이렇게 본다면 이 용역분은 우리 회사에 다니는 사람을 귀족 노동자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용역입장에서 본 완성차사의 노동자를 뭐라고 불러야 되나? 특귀족노동자라라면 어울리나요? 사회의 구조가 불합리해서 생기는 노동자 계급들간의 격차를 줄일려면 방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사회에 불합리를 고발하고 시정과 요구를 해야하는 아주아주 어려운 방법과.. 바로 위엣놈 끌어 내리는 아주 쉬은 방법.. 당신의 선택은? 아니. 위엣놈 끌어내리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놈.. 알려주는 그대로 따라하는 생각없는 놈 당신은 누구??

    2009/04/01 00:42
    • BlogIcon 화심요  수정/삭제

      추가로 나라가 망하면 그 나라를 운영하던 자본은 어떻게 될까요? 하늘로 솟아 오르나요? 땅으로 껴지나요? 그럼 완성차사가 망하면 그 완성차사를 운영하던 자본은 어떻게 될까요? 하늘로 솟아 오르나요? 땅으로 꺼질까요?...
      자본은 그대로 있습니다.. 자본의 값어치가 떨어질 뿐이죠. 자본의 값어치가 떨어지면 이제까지 일하던 노동자는 그냥 쓰레기 처럼 버려질 뿐입니다 그 노동자들 역시 자본의 일부분이였는데 말이죠.. 왜죠?

      2009/04/01 01:00
  32. 달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산성 문제는 심각하죠
    공장에서 생산에 테클을 거는 노조... 요즘 보니 노조가 거의 경영에까지 손을 뻗더군요...
    노-노 갈등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과연 저들이 노조가 맞나???하는 의심까지 들더군요
    자기 밥그릇 뺏기기 싫어서 다른 공장 말아먹게 만드는 노조라면...과연...
    다 같이 살기위해 발버둥 치는 이때 현대 노조만이 자기 공장의 일을 다른 공장에 안나누어주기위해
    싸우더군요.... 물론 현대 노조의 모든 투쟁방식은 일은 안하는겁니다...

    툭하면 일 안하고 임금문제와 작업방식까지...
    간혹 현대 노조들이 인터넷에 옹호하는 글을 보면 노조는 정당한 요구를 회사에 하는거라고 하더군요...

    그럼 다른 회사 노조는 바보라서 현대만큼 요구를 안하는 걸까요???
    나이 드신 분들이 현대를 좋아하지만
    갈수록 현대 안티가 늘고있다는걸 알고 변화해야 내수시장에서 장수할수 있을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우차처럼 언젠가는 수출에만 의지하는 기업이 될겁니다.
    내수가 받쳐주지 않는 기업은 위태롭기 그지 없지요.... 대우처럼....

    지금도 대우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수출의 25% 내수를 10%이하를 차지하는걸 보면 할수있죠...

    현대.,..지금같은 이미지로는 내수시장..장담못할겁니다....

    2009/04/21 14:12
  33. 이진호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하시네요!!
    자동차시장에 대해 궁굼점이 많았고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오게 됬는데
    정말 백미러님의 지식과 정보에 놀랐습니다.

    자동차시장 중에서도 현대,기아에 관심이 많은데요.
    글을 읽어 보니 현대의 국내 공장에서는 한종류의 자동차만 생산 가능한 체제라고 하셧는데요
    포스팅 할 당시에 비해 현제의 상황은 어떤지 또 기아차 또한 그런 생산체제인지 궁금해서요.

    답글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10/07/09 23:20
    •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제가 이글을 쓸때는 현대,기아에서도 1~2개 공장만 혼류생산이 가능했습니다.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지 파악이 잘 되지 않는데요.
      혼류생산하려면 생산설비를 아예 바꾸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때보다 1~2개정도 혼류생산공장으로 바뀌었을꺼라는 추측정도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해외공장은 거의 혼류입니다.^

      아마 이런 정보는 전문기자분들이 더 잘아실듯해요^^

      도움이 못되어서 죄송하네요^

      2010/07/09 23:54
    • 이진호  수정/삭제

      정말 감사합니다!!

      2010/07/10 00:10
  34. BlogIcon 1045 steel  수정/삭제  댓글쓰기

    thanks for share

    2011/06/27 16:24

◀ Prev 1  ... 770 771 772 773 774 775 776 777 778  ... 999  Next ▶
BLOG main image
거꾸로 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7,595,642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999)
백미러의 자동차 (624)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176)
여가,레저 (16)
시사,관심꺼리,이슈 (43)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36)
맛집의 세계 (68)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10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TOP100 엠블럼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