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40)
백미러의 자동차 (1040)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6)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9)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 24,590,051
GM대우의 젠트라 후속 '신형 아베오'에 대한 소식이 있는데요,.
GM에서는 아베오의 이름을 '소닉'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북미시장에서의 이름을 바꾼다는 의미이고, 유럽시장이나 국내시장에서의 명칭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서는 원래 있었던 젠트라의 이름을 그대로 가져갈 수도 있겠지만, 저는 분명히 바뀔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유는 GM대우의 브랜드가 바뀌기 때문이죠.





내년부터 시작되는  시보레브랜드


GM대우는 시보레브랜드를 내년초에 런칭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시보레브랜드로 나오는 첫 차는 시보레 카마로나 시보레올란도가 될 것이고 그 후 많은 차종들이 시보레로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토스카 후속도 당연히 시보레브랜드입니다.
 
신규 브랜드인 시보레를 발표한다는 것은 소비자의 머리속에 인식시키기 위한 많은 변화 및 노력있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의미라면 GM대우의 젠트라를 이어가는 것은 시보레브랜드의 참신성 부여를 위해서라도 당연히 바꾸는 것이 좋겠죠.
제가 볼때 GM대우의 시보레브랜드 런칭은 GM대우가 던질 수 있는 카드 중에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요한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단순한 하위 브랜드 런칭이 아니라, 이에 따른 대대적인 유통망의 정비 및 확충, 그리고 시장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 그리고 새로운 변화를 수반하여 치말한 수행이 되어야 합니다.
GM대우도 이 카드를 통해 얻어야 할 것을 못 얻는다면 향 후에 국내시장에서 존재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카드라는 것입니다.

관련포스팅
내년 상반기까지 나올 GM대우의 신차8종은 뭘까?(http://100mirror.com/934) - '10.9.15
갈수록 재미있어지는 국내 자동차 시장, 2011년에는?(http://100mirror.com/935) - '10.9.30







단조로운 성향의 국내 자동차 시장..


시보레 브랜드 런칭과 맞물려서 생각한다면, GM대우 입장에서는 단순히 신차만 여러종류 런칭하는 것과 별개로 뭔가 새로운 방식을 어필하거나 도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을 보면, 상당히 차의 성향이 단조롭습니다.
이는 현대*기아차의 영향이 큰데요.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은 비슷한 성향의 차, 즉 조용하고, 소프트하고, 공간이 좋은 차를 주로 만들다보니, 소비자또한 이러한 차를 좋아하게되고, 또한 길들여져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시장을 보면, 아주 다양한 성향의 차들도 많죠. 그만큼 이를 찾는 소비자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시장을 가지고 시장이 있어야 차도 만드는 것 아니냐는 논리가 나올 수도 있지만, 제가 볼때는 주도하는 메이커가 있어야 소비자도 변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의 사이즈는 작지만, 기아의 '쏘울'처럼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는 도전도 필요하고, 또한 차들을 좀 더  다양한 성향으로 상품화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새로운 장르의 시도 '쏘울'






이러한 시도는 어떨까?


저는 시보레브랜드가 런칭하면서 각 차종별로 특화된 성향을 반영한 트렌디버젼이 따로 있었으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시보레가 고급 브랜드는 아니지만, 국내에 들어온다면 좀 더 젊고 좀 더 트렌디한 성향을 가야가져 각인이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즉 해외에서 고성능 버젼에 RS, S, R과 같은 이니셜이 붙죠?

시보레로 나오는 차들에  별도의 그레이드나 이니셜을 고유화 시키고, 이러한 버젼은 좀 더 달리는 즐거움이나 보는 즐거움이 가미된 성향을 부여하는 것이 어떨까? 라는 생각입니다. 이는 단순히 배기량이 높아서 더 퍼포먼스가 높다는 것과 다른 이야기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틀에 박힌 분위기를 바꾸어 보자는 거죠.

예를 들면, 시보레 소닉이 나오게 된다면 보통 그레이드와 별로도 소닉RS라는 버전을 만드는 거죠.
이 RS 이니셜은 서스펜션이 좀 더 하드하지만, 좋은 밸런스와 코너링 포스를 가지고 S모드나 패들이 달려있어  달리는 재미를 극대화하는 성향으로 셋팅이 되어져있으며  디자인으로로는 스포티한 파츠나 커스터마이징이 되어있는 특징있는 버전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 RS라는 이니셜은 앞으로 나오게 될 시보레 승용차에는 도입하게 된다면, 시보레브랜드는 단순화 된 국내 시장에서 좀 더 다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시보레 아베오의 고성능 모델 RS



물론 메이커 입장에서는 판매량이 중요하니 매스 시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모델이나 세그먼트 운용은 실제 이익과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 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생산성 면에서도 이런 모델 운용은 상당히 까다로운 문제 일수도 있죠.

그러나 시보레브랜드는 국내에서 처음 도입하는 브랜드라는 점과 국내의 단순화된 자동차 시장을 생각한다면 한 번 시도해 볼만하지 않을까요?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해일링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극 공감합니다.
    단순히 신규브랜드 런칭만으로는 국내 자동차시장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봅니다.
    시보레의 내년 등장이 우리나라 도로를 변화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10.12.13 09:53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국내자동차시장은 좀 더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시보레브랜드런칭으로 뭔가 변화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떤 역할을 해줄지 궁금하네요..

      2010.12.13 21:53 신고
  2. Favicon of http://mfod.tistory.com BlogIcon 더머o  수정/삭제  댓글쓰기

    갈색 아베오가 조금 다른느낌 같더니 뉴 아베오였군요 ^^

    2010.12.13 19:07 신고
  3. 재크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보레 런칭에 기대가 큽니다만.. 부디 국내 소비자의 취양에 맞는 철저한 현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작은 옵션하나까지 신경써야 초기에 자리를 잡을 수 있겠지요.

    그리고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시보레 브랜드가 런칭하면 현재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랑 라세티프리미어 등도 시보레 마크를
    달고 나오는 건가요? 이름도 케츠나 크루즈라 변경되는건가요? 대우라는 브랜드명은 영원히 사라지는건지...??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지만 왠지 아쉽다는 생각이듭니다.

    2010.12.14 15:25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현지화는 gm대우에게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현지화가 세련되게 되어야 하는데 조금씩 헛점들이 보이고 있죠. 이런 부분이 더 나아지길 기대합니다.^

      제가 예상하기로는 마티즈나 라세티프리미어도 시보레브랜드로 바뀔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나머지 라보/다마스 및 일부차종은 gm대우로 남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저의 예상입니다.^

      2010.12.14 16:04 신고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keonwoo BlogIcon 디오리지날점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멋진데... 발매시기가 점점 늦어지는 게 안타깝네요.^^ 아베오라는 이름이 북미에서도 좋은 이미지는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나라든 북미에서든 아베오라는 이름도 버리고, 젠트라 X라는 이름도 버리게 되고.... 전반적으로 그동안 고전하던 이미지를 크게 바꾸는 계기가 되겠네요.

    2010.12.14 15:49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북미에서 좋지 않은 이미지라서 소닉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시보레브랜드가 되면 그동안의 이미지를 많이 바꿔야 합니다.
      이건 일정부분 GM대우의 능력 및 노력정도에 달려있습니다.
      지켜봐야죠..

      2010.12.14 16:05 신고
  5. Favicon of http://www.markjuhn.com BlogIcon mark  수정/삭제  댓글쓰기

    1970년대 중반에 GM Korea가 생각이 납니다. 당시 GM Korea 가 시보레 1700(cc) 라는 차종을 출시했는데 마침 1973년 1차 오일쇼크로 GM 차종은 맥을 못추고 지리멸렬하다 "GM"이라는 외국 브랜드로 우리국민이 애국심때문(?)에 판매가 안된다고 회사 이름을 바꾼 것이 새한자동차였거든요. 그 당시와 회사명칭 변경의 배경은 다르지만 암튼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두고 볼 일입니다.

    2010.12.19 23:51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아.. 새한자동차가 그런 이유에서 명칭변경이 된거였군요.
      내년 결과가 저도 궁금합니다.^ 치열해지는 국내시장이라서 소비자입장에서는 더 반갑긴합니다.^^

      2010.12.20 13:03 신고
    • Favicon of http://www.markjuhn.com BlogIcon mark  수정/삭제

      지금은 소비자들의 유별나게 수입차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외국 브랜드라고 더욱이 외면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상황은 180도 다르다고 봐요. 오히려 수입브랜드로 이미지 바꾸려한다는 역작용은 없을까하는..

      2010.12.25 22:58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