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700,934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52)
백미러의 자동차 (1049)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6)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30)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렉서스 CT200h이 일반인들에게도 오픈 전시행사를 가지더군요.
저도 집에서 가까운 편이고, 토요일 오전에 가족과 함께 나들이 겸으로  잠깐 다녀왔습니다.
렉서스의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이제 더 다양해졌습니다.
플래그 쉽 모델인 LS600h부터 GS450h,  SUV인 RX450h 까지 있었는데, 이제 CT200h로 엔트리 모델급도 하이브리드가 적용되었습니다.

일단 CT200h는 프리우스와 비슷한 크기를 가진 하이브리드 모델로 , 도요타에서는 프리우스 기반을 렉서스에서 도입하면서 고급화 시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T200h과 프리우스와 다른 점은?


프리우스와 다른 점을 몇가지 짚어볼까요?

● 디자인 변화
렉서스로 태어나면서 좀 더 부드러우면서도 날렵한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다.
프리우스 대비 길이는 12cm가량 줄었지만 전고는 6cm가량 낮아지고, 폭은 약간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가미가 되었는데요. 역시 CT200h에서 디자인 포인트는 C필러 부위가 아닐까하네요.



● 사양
역시 렉서스 브랜드의 포지셔닝에 맞게 고급사양이 들어가 있습니다.
콘트롤러 또한 렉서스 특유의 마우스방식이 들어가 있고, 전동시트/메모리 기능부터,  폴딩업 네비게이션, 가죽시트 역시 프리우스보다 고급사양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외 하이브리드 주행기능은 프리우스와 약간 다르더군요. 프리우스는   파워/이코노미/EV 모드 이렇게 3가지가 있었는데 CT200h는 스포츠/이코노비/노멀/EV 이렇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2열 공간은 프리우스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트렁크 공간은 전장이 프리우스보다 12cm 작아서 그런지 트렁크 공간은 미세하게 프리우스가 좀 더 넓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또한 전반적으로 프리우스는 현대적이었다면 CT200h는 중후하면서도 럭셔리한 느낌입니다.
역시 렉서스의 시트는 푸근하더군요. 가죽의 감촉도 좋았습니다.



● 성능의 차이
스펙을 보니 서스펜션을 보니 후륜이 더블위시본입니다.  프리우스의 경우 후륜이 토션빔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엔진룸에는 스트럿바 대신 댐퍼가 설치되어 있는 것도 보이더군요.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CT200h가 프리우스보다 더 탄탄한 느낌을 주고, 핸들링도 더 낫다고 하는데요.
전고도 낮아지고 후륜 서스펜션도 더블위시본으로 바뀐 점 등으로 분명 프리우스보다 더 나은 느낌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비는 아직 공인연비 발표가 안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표기가 안되어 있는데 프리우스(29km/L)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T200h의 엔진 성능과 가격은?


이 날 렉서스 CT200h 전시장에서는 CT200h의 엔진 성능에 대해서는 표기를 찾아볼 수 가 없었습니다.
1.8리터 4기통이라는 표기 밖에 없었는데요. 추정하면 역시 프리우스에 들어간 엔진과 동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국 엔진에서 99마력의 힘과 전기모터에서 나오는 힘을 추가해 약 130마력대의 힘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렉서스 측에서는 CT200h의 가격 및 브랜드를 고려했을때 엔진스펙을 강조하지 않는 것이 마케팅 상 맞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가격은 직원에게 물어보니, 아직 확정되지 않았진만 고급형은 4800만원 부근,  일반형은 4200만원 부근이 될 것이라고 하더군요.

어찌보면 연비에 민감한 소비자가 하이브리드를 고른다면  역시 프리우스쪽으로 가겠죠.

결국 CT200h를 사는 사람이라면 뭔가 다른 이유가 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이 렉서스에게는 마케팅상 풀어야 하는 숙제가 될 것입니다.




하이브리드/디젤에 대한 명확한 차이를 알고 소비자의 선택이 필요



저도 도요타 프리우스와 같은 하이브리드나 해치백 디젤모들들을 다 타보고 느끼는 점은
디젤과 하이브리드의 경쟁에 있어서 저는 단순히 표기된 연비수치를 가지고 경제성을 판단하기 보다는 하이브리드/디젤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선택하는 소비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예를 들다면
하이브리드를 선택하시는 분들은 전기모드로만 갈 수 있는 영역이 있기 때문에(풀 하이브리드 방식의 경우) 상황에 따라 연비를 뽑아낼 수 있는 확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체증이 심한 시간대 시내주행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하이브리드(풀 하이브리드)를 권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운전성향이 상당히 조용하시면서 연비를 높이는 것에 아기자기한 재미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안성맞춤이겠죠.

관련포스팅
하이브리드 차를 제대로 타는 법(도요타 프리우스), (http://100mirror.com/774) -'10.5.14


디젤의 경우는 고속화도로 주행이 어느정도 있고, 엔진성능이 요구되는 운전을 하시는 분에게는 디젤이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RPM에서 배기량대비 높은 수준으로 터져주는 토크와, 가솔린보다 훨씬 좊은 공인연비 기반으로 고속에서  20%~30%이상 더 나오는 연비는 분명 디젤의 장점입니다.

역시 선택권은 소비자에 있고,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택하셔야 후회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fod.tistory.com BlogIcon 더머  수정/삭제  댓글쓰기

    흡사 후미는 신형 임프라자와 닮았네요 ㅎㅎ 역시 앞모습은 패밀리룩이구요 ㅎㅎ 이쁘요 ㅎㅎ

    2011.01.10 17:46
  2. Favicon of http://www.markjuhn.com BlogIcon mark  수정/삭제  댓글쓰기

    렉서스, 도요타의 하이브리드가 이렇게 하이브리드 시장을 독점하다 시피하는데 후발 주자로 나섰지만, 우리나라 메이커들의 발걸음이 지나치게 느리다는 강박감을 저버릴 수기 앖어요.

    2011.01.11 10:04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우리나라는 하이브리드 단계에 힘을 많이 쏟기 보다는 빨리 전기차로 가야지요. 하이브리드는 이미 늦었습니다.^

      2011.01.11 22:14 신고
    • Favicon of http://www.markjuhn.com BlogIcon mark  수정/삭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수소연료 등.. 친환경차가 앞으로 나오겠지만 그중에서도 당분간은(2030년까지 전망에서)하이브리드 판매가 단연 양적으로 많을 것이라고 전망하네요. 현대와 기아가 지금 전기차를 열심히 시험운전하고 있죠?

      2011.01.13 01:28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하이브리드가 향후 몇년간은 계속 갈듯합니다.그런데 그 몇년이 지난후의 경쟁력은 지금 어느정도로 R&D하고 있느냐이겠지요^ 현대차도 블루온을 보니 분명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가 뭔가 주도를 확실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2011.01.13 11:10 신고
  3. 신봉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격대가 너무 센거 같네요. 차는 이쁜데...

    2011.01.12 12:12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렉서스의 숙제와도 같지요... 하이브리드를 이 가격에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2011.01.12 18:44 신고
  4. 렉서스박태곤  수정/삭제  댓글쓰기

    렉서스 용산 박태곤 주임입니다.
    차량 구매 상담 및 시승
    010-3651-7436
    으로 연락주시면
    꾸미지 않는 진실함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2011.11.24 19:29
  5. Favicon of https://chlog.tistory.com BlogIcon ch__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나다에서는 옵션 + 네고 / trade in 만 잘 하고 하면 30000$ 초반에 구입할수있어서 꽤 많이 보여요
    저도 꽤 만족스럽게 잘 타고 있고요

    다음에 차 사도 이 차를 살거같습니다~

    2015.01.05 13:34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