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40)N
백미러의 자동차 (1040)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6)N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9)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 24,586,101
서울모터쇼에 일본 강진사태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본업체가 큰 부스를 자리잡고 전시되어있었습니다.
아. 미쯔비시의 경우는 대우자판이 모회사이여서 불참할 수 밖에 없다고 했더군요.
국내에 들어오는 일본산 수입차는 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일본강진사태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지는 않은데요.
저는 일본업체 뿐만 아니라, 일본 부품업체의 피해 글로버 자동차산업이 큰 타격이 없기를 바랍니다.


도요타 전시관에는 FT-86 G 스포츠 컨셉트을 비롯하여, 신규로 출시되는 코롤라, 그리고 현재 러닝되고 있는 캠리(하이브리드), 프리우스 등이 전시되었는데요.

원래 FT-86은 AE-86의 계보는 잇는 차종으로  이번 서울모터쇼에서는 G 스포츠컨셉트라는 버젼이 출품된것인데요. 4기통 슈퍼차저 2.0엔진으로 가벼운 차체와 저 배기량에서 엄청난 출력을 뽑아내는 도요타 스포츠카의 방향성이 담긴 모델입니다.


그외 제가 주로 본 차종은 코롤라와 시에나였는데요.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볼까요?



도요타 코롤라는 평범함 그 자체..


도요타 코롤라는 정말 평범한 그 자체이더군요.
큰 특징이나 분위기를 제공하는 디자인은 아닙니다. 상당히 익숙함이 쉽게 느껴지는 평범한 디자인이죠.
어찌보면 이런점이 베스트셀링카가 되기 위한 조건이면서 도요타 코롤라의 성향이기도 한데요.


실지로 내부를 살펴보니, 공간은 넉넉합니다 .2열공간은 이 사이즈에서 뽑을 수 있는 공간은 다 뽑았다고 생각하구요.
트렁크도 현대차를 보는 듯합니다.


특이한 것은 수납공간이 나름 아기자기 하면서 많이 뽑을려고 노력했더군요. 대쉬보드에 이런 공간도 있구요.
도어트림의 수납공간도 왜 깊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내부의 디자인도 한마디로 심플하다고 표현할수가 있겠는데요.
외부가 평범하다면  내부는 좀 더 개성이 있었으면 하는 기대와 달리 내부도 평범하네요.

자꾸 캠리를 보는 느낌입니다.  캠리도 상당히 평범한 내*외관이었는데, 기본기가  상당히 좋았던 차였거든요.


 미션이 4단인 점은 좀 아쉽군요.


저는 코롤라를 보면서 느낌점은 캠리를 봤을때와 너무나 비슷한 느낌입니다.
외관이나 내관이나 임팩트가 강하거나, 뭔가 특별한 기능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캠리를 타봤을때의 그 기본기는 그 명성에 어울린만했는데. 코롤라도 글로벌 베스트셀링답게 그런 기본기를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해 봅니다.


코롤라의 이런 것들이 강점이자 약점이 될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가격을 물어봤더니
2,590~2,990만원이라고 하는군요.국내 준중형 수입차 시장에서는 혼다 시빅보다 가격적인 우위도 가져가고 있는데요.
도요타 코롤라가  준중형 수입차 시장에서는 분명 어느정도 판매량을 가져가리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역시 국산차 구매고객이 얼마나 2천만원대의 수입 엔트리급으로 전이되면서 저변이 넓어지냐는 건데요.
도요타 코리아 CEO도 언급했듯이 코롤라가 아반떼와 직접적인 경쟁은 아닙니다. 그러나 코롤라를 통해 엔트리급 수입차의 저변확대를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인상적이었던 도요타 시에나


도요타의 미니밴 시에나가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금년 출시는 아니고,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내년출시를 검토중이겠죠.
이 차종이 상당히 인상깊은 것은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실용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 차종이 들어오면 최근 수입 대형미니밴(스타크래프트나 익스플로러)를 사지 못하는 연예인 부터 시작해서, 상당히 편안하면서, 적재량도 많고 파워풀한 미니밴을 살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적이라고 생각되더군요.


트렁크의 활용 방식이 상당히 편리한데요.
보시다시피 3열시트가 버튼에 의해서 자동으로 조절이됩니다. 시트로 변경하거나 화물칸으로 변경하는 것이 버튼으로 가능한 방식인거죠.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좀 답답하기도 했지만 3열시트의 각도를 버튼의 누르는 정도에 따라 자유자재로 맞출 수 가 있었습니다.


자동으로 화물공간과 시트가 변환되는 것도 새롭지만,
3열시트를 활용한다 해서 화물공간이 좁은 것이 아닙니다 .바로 아래쪽으로 파여진 공간이 엄청나기 때문인데요.
이점은 우리나라 메이커도 벤치마킹을 좀 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나라의 차들도 이러한 창의적인 실용공간에 대한 연구가 좀 더 심층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시에나는 크기도 상당히 큰 미니밴이면서 파워도 좋습니다 .3.5리터 엔진에 300마력에 육박하는 파워를 가지고 있더군요.
또한 2열의 시트도 상당히 편한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연예인들이 살 가망성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도요타 부스에서 기억에 남는 두 차종을 살펴보았는데요.
일본차량을 항상 보면, 큰 임팩트를 주지는 않지만, 국산메이커가 배워야 할 점이 몇가지 나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본스러운 기본기와 아기자기한 레이아웃 및 실용성에서 고민한 모습이 역력한데요.
국산차도 디테일한 부분에서 지금보다  더 고민을 해서 좀 더 새로운 것을 제시했으면 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국산차량도 디테일에 있어 많은 부분이 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승규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렁크의 아래부분에 3열인지 4열인지가 숨어 있다가 나오는 것은 기아 카니발에서도 볼수 있어요.
    그 마지막 시트를 세우면 그 아래 아주 깊은 볼륨의 트렁크가 나오지요...

    2011.04.07 10:24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헙 그런가요? 일반카니발에는 분명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3열시크를 저렇게 들어가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있는데... 최근에는 개선이 되었나보죠?

      2011.04.07 10:47 신고
  2. Favicon of http://sephia.tistory.com BlogIcon sephia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우자판이 모회사라서 못 나온다라.... 으흠...

    2011.04.07 11:30
  3. Favicon of http://mfod.tistory.com BlogIcon 더머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이 어려워도 국민이 어려운것이지 기업과 나라가 어려운 건아니더군요,

    2011.04.07 18:47
  4. Favicon of http://club.cyworld.com BlogIcon qartro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는 분중에 미국에서 유학하신 교수님이 계신데,
    그 분 표현이 너무 재미있어서 코롤라라는 이름을 10년도 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무슨 표현이었냐 하면,
    "코롤라는 고장이 안나서 짜증이 나는 차" 라는 거였습니다.

    2011.04.09 14:41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베스트셀러라는 차들이 가지는 특징이죠^ 코롤라는 그런면은 확실히 좋은데, 너무 평범한 것이 좀 아쉬워요^

      2011.04.10 01:04 신고
  5. Favicon of http://club.cyworld.com BlogIcon 빵상  수정/삭제  댓글쓰기

    들은 소문에는 2천만원 중후반대일거라는 소문도 있던데...
    정확한 가격은 오픈되야 알겠지만 2천만원 중반만 되어도 경쟁사의 시빅과 충분히 승산이 있지 않을까 ㅎ

    2011.04.09 15:03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위에 발표된 가격 언급했습니다.^^ 2590~2990이에요^^

      2011.04.10 01:04 신고
    • 아잉..  수정/삭제

      2590만원이면 일본차에 붙이는 2000cc미만 관세를 생각해보면 정말 괜찮은 가격에 들어온 것 같아요...

      무엇보다 베스트셀러라는 명성에 아깝지 않은 편안한 데일리카로 최고일 것 같습니다. 외제차라는 부담감도 적을테구요..

      2011.04.11 11:32
  6. Favicon of http://club.cyworld.com BlogIcon killist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라이스트처치서 프랏츠 2년, 라브포를 3년 탔는데 정말 잔고장 한 번 없더군요.. 특히 라브포는 6만킬로 넘게 열심히 달려주었구요.. 코롤라는 지난 연말에 렌트해서 몇 일 운전할 기회가 있었는데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우측주행에 다시 익숙해지고 깜빡이대신 와이퍼 켜는 버릇이 없어질때쯤 살 수 있으려나.. 우리 도심에서 색색의 코롤라가 눈에 띄면 거리도 좀 더 활기차게 느껴지겠네요.. 빨강색 코롤라.. 정말 예뻐요..

    2011.04.29 11:40
  7. Doob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니발(승용-9인승), 그랜드카니발(승합-11인승), 카니발리무진(승용-9인승)
    카니발리무진 : 그랜드카니발 차체의 크기에 9인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씨에나처럼 3열처럼 싱킹기능이 되므로 화물공간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카니발2에서 변경될 때 나눠진거 같더군요~ 중요한건 가격~!!!

    2011.09.01 20:51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