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 10.1로 스마트하게 회사업무하기 1편 – MS오피스파일 활용하기

이전에 갤럭시탭 10.1에 설치되어 있는 폴라리스 오피스 프로그램의 활용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는데요. 
오늘은 실제 오피스 업무에 활용하는 예를 들어 공유해볼까 합니다.
역시 회사원들에게는 오피스 파일을 활용하는 등의 업무가 많은데요. 태블릿PC로 오피스 파일을 잘 쓸 수 있다면 좀 더 회사업무를 스마트하게 할 수 있겠죠.
이러한 관점에서 갤럭시탭 10.1로 어떻게 소화가 가능한지를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는 오피스 파일을 신규로 생성할 수도 있는데요.
태블릿PC의 사용행태로 봤을때는 만들어진 오피스 파일을 편집하거나 수정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할때 보여주는 형태로 많이 쓰이는 것이 맞을듯합니다.
이제 시작해볼까요?

MS 파워포인트 활용하기

MS 파워포인트 많이 쓰시죠?
아마 MS파워포인트와 MS워드를 가장 많이 편집할 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갤럭시탭 10.1의 폴라리스 오피스를 통해서 기본적인 메뉴는 다 지원이 됩니다.
글자를 편집하는 것은 기본이고 단락편집까지 당연히 가능하구요.

파워포인트를 보고서 업무시 자주쓰는 이유는 역시 개체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도형,글상자 삽입도 가능하구 표와 그림파일까지 당연히 지원합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삽입메뉴에서 카메라가 있는데요. 이 메뉴를 선택하면 갤럭시탭10.1에 있는 카메라 기능이 구동되면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개체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태블릿PC에 어울리는 기능이죠?

도형은 이런 모양이 가능하구요.

글상자와 같은 개체들은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박스를 여러개 생성할때 복사/붙여넣기는 참 중요하죠.

MS 워드의 경우는 파워포인트와 비슷한 편집수준과 메뉴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원에게 역시 중요한 것은 엑셀이겠죠?


MS 엑셀파일 활용은? 

스프레드쉬트의 대표 MS엑셀은 이를 대체할 프로그램이 나오지 못할까 라고 생각하는 대단한 프로그램 중 하나죠
역시 파워포인트와 비슷한 수준의 메뉴가 지원됩니다.
셀서식부터 셀 삽입/삭제, 셀 테두리편집, 행/열에 대한 메뉴, 서식편집 등 웬만한 것은 다 됩니다.

역시 중요한 것은 함수적용 아닐까요?
함수도 적용이 가능하더군요.


다만, PC에서 엑셀을 사용할 때는 함수마법사 박스가 떠서 박스안에 주어진 조건을 넣으면 되는데요. 폴라리스 오피스에서는 당연히 이런 기능은 없습니다.
f(x) 칸에 직접 쳐 넣어야 합니다. 엑셀을 잘 쓰시는 분들은 함수를 직접 쳐서 사용하는데 빠르므로 활용가능하실텐데요.
이 정도가 구현된다면 간단한 엑셀파일을 신규로 작성하거나 기존 엑셀파일을 편집하는데는 문제가 없을듯합니다.

VLOOKUP 함수 많이 쓰실텐데요. VLOOKUP으로 한번 해볼까요?
VLOOKUP은 특정테이블의 Data를 참조해서 특정조건에 맞는 값을 돌려주는 함수인데요.
아래 기업들의 일람을 우선 복사해서 테이블을 아래 만들고 LG화학의 매출액 숫자를 돌려주게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LG화학부터 코스모화학까지 드래그한후 복사를 한 후 붙여넣기를 하면 아래 처럼 클립보드가 뜨더군요.

붙여넣기를 한후 함수메뉴에 들어가 VLOOKUP을 실행을 하고 조건을 넣어줍니다.
범위지정은 터치로 아래와 같이 범위지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냥 범위가 크지 않으면 타이핑을 하는것이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아래 테이블의 LG화학이라는 조건에 맞는 위의 테이블 범위(A1:L6)에서 2번째 즉 매출액의 Data를 가져온다는 함수입니다.
아래와 같이 함수를 작성했습니다.


매출액이 이상없이 잘 나오죠?
함수의 경우 간단한 범위지정은 가능하나 역시 타이핑을 함수식을 그냥 쓰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차트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셀 범위를 지정한 다음 차트메뉴를 누르고 차트를 고르고 나서 확인을 누르면 차트가 생성되죠.
차트메뉴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차트를 편집할때는 X축과 Y축을 범위를 설정하는 종류와 제목변경이 가능합니다.

생성된 차트의 모습인데 쓸만하죠?

태블릿PC로 적극적 회사업무 적용으로 나만화 최적화 Tip 만들어 보길..

태블릿PC로 MS 오피스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은 회사원들에게 분명 활용가치를 높이는 요소일텐데요.
안드로이드 태블릿PC의 경우는 파일을 이동식디스크처럼 자유롭게 이동/저장 할 수 있어서 더욱 더 편합니다.
 
갤럭시탭10.1의 오피스 파일 활용은 신규 생성보다는 자신의 회사PC에서 작업된 파일을 회의중에 편집하거나 수정하는 용도로 쓰시는 것이 효율성면에서도 적절할 것으로 보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자기만의 최적화 Tip이 더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쉬운 점을 이야기한다면 갤럭시탭 10.1 상에 오피스 파일 생성/편집시에 반응이 좀 더 빨라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태블릿PC상이라는 한계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속도가 나오는 것은 무리이겠지만 최적화를 통해 빨라진다면 그 활용성은 정말 훨씬 더 배가되지 않을까 하네요.
다음에는 갤럭시탭 10.1을 가지고 스마트하게 회사업무하기 두번째 이야기가 이어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