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070,605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7)
백미러의 자동차 (1059)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제네시스에 대한 현대의 마케팅에 참 많은 의문이 듭니다...
저는 제네시스가 LEXUS 처럼 Individual brand로 자리 잡나 싶었는데 도통 이해가 안가는 마케팅을 현대가 벌이고 있어 몇자 적어봅니다..


연간 100만대이상의 생산력을 가진 메이커중 해외에서 통하는 플래그쉽 모델이 제대로 없어서 고민하던 현대는 제네시스에 많은 준비를 하고 탄생시켰습니다.
제네시스라는 어원에서 연상되듯이 현대는 제네시스에 많은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데요.. 마케팅 정책에서는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저는 제네시스라는 별개의 브랜드와 로고를 국내에 달고 나오기때문에 미국시장도 당연히 그런줄 알았는데 최근 유명한 고수민님의 블로그(
http://ko.usmlelibrary.com/entry/the-unit-genesis)를 보니 미국에서 촌스럼 현대 엠블럼을 국내에서 달고 나오는 제네시스 로고로 바꾸는 DIY SKILL이 인터넷에 돈다고 하는군요..

 - 고수민님의 블로그 발췌 사진(
http://ko.usmlelibrary.com/entry/the-unit-genesis)

 
미국은 현대 제네시스로 판매하는 가 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LUV로 칭한 베라크루즈나 금번 제네시스로 현대도 어느정도 럭셔리카를 충분히 만들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었다고 생각했었는데.. 항상 브랜드라는 약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네시스라는 개별브랜드는 LEXUS나 ACURA와 같은 성공사례에서 보듯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봤었지요..
물론 제네시스라는 브랜드에 별도의 모델명이 붙어서 일정그룹의 라인업을 만들어야 하겠지요..

그래서 더욱 더 충격적인 것이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전 제네시스 쿠페가 나온다 했을때 제네시스 별도 브랜드에서 럭셔리쿠페 라인업이 추가가 되는줄 알았습니다..
헌데 국내고 미국이고 라디에이터그릴에 현대 로고가 박혀 있더군요... 도대체 이해가 가지 않는 처사입니다.
현대 마케팅 담당자 왈.  제네시스 쿠페가 제네시스 세단의 이미지를 해칠 수 있어서 제네시스 로고를 쓰지 않고 현대 브랜드로 이름만 제네시스 쿠페로 나온다는 군요..
그럼 왜 제네시스라는 이름을 붙이는지 모르겠습니다..


-제네시스 라디에이터 그릴 현대로고 및  리어가니쉬 현대로고


현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인데 금번 마케팅정책은 정말 좀 아리송하군요...

국산차의 경우 과거 페인팅과 내구성이 가장 문제였죠.. 그리고 hi performance급의 엔진이나 제품그레이드도 없었구요..
헌데 최근 많이 발전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같은 차체에서 실내공간을 극대화시킨 노력이나, 예전과 확 달라진 페인팅, 그리고 개선되고 있는 내구성...  베라크루즈나 제네시스와 같은 Hi Performance 그룹의 그레이드도 생기구요..
허나 문제는 현대라는 스펙대비 싼차 이미지가 이미 각인된 미국인/유럽인들의 머리를 어떻게 바꾸느냐 입니다..
마케팅은 곧 인식이라고 하죠...   고객은 다양한 제품속성의 비교보다는 형성된 이미지에 의해 구매합니다. 현대가 20년간 각인된 인식을 바꾸는 좀 혁신적인 노력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상식적인 노력이라도 했으면 좋겠습니다..

금번 이슈에서 절치부심하여 현대가 좀 더 거시적이고 수준높은 마케팅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제 자동차시장 개방되고 곧 도요타 캠리도 들어오고 수입차 가격대가 더 내려갈 시장환경입니다... 현대도 지금과 같은 마케팅으로는 국내시장도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현대라는 우리나라의 자존심과 같은 자동차 메이커라고 생각되기에 적어보았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andy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이커오너와 그 아래 중역들의 생각이 아직 고리타분한 듯 합니다.
    아직도 국내기업들은 '세계최고' '국내최초' '동양최대' 류의 문장을 가장 사랑하죠.
    또한, 자신들의 입지를 잘 알면서도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이미 싸구려로 각인된 'hyundai'이미지를 과감히 벗어야 하는데 그 용기도 없고 억울하기도 한가봐요.
    물론 그 중역들과 결정권자 아래서 "싸구려차 이미지를 없애라"라는 특명아래 브랜드 관리를 하는 실무들이 이젠 그 이미가 점점 없어지고 있다고 얼마나 뻥을 쳐댔겠어요.
    그러니 그 위에분들도 "우리 이미지 좋아졌다면서? 그러니 hyundai 이름으로 당당하게 걸어보자구!"라고 또 잘못된 판단을 하는거구요..

    2008.11.06 11:42
    • 어필  수정/삭제

      분명 현대 실무자와 중역간에 의견이 상충되었을꺼라고 봅니다.. 아쉽네요^^

      2008.11.06 13:28
  2. Favicon of http://www.syrus.co.kr BlogIcon 시루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국내에서의 상황과 미국에서의 상황은 조금 차이가 있었다고 봅니다. 현대는 국내에서는
    자동차업계 1위의 기업이고 에쿠스나 제네시스 같이 독립 브랜드를 전개해도 고급 서브 브랜드
    라는 이미지를 가져 갈 수 있었으나. 미국의 상황은 국내와는 조금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도요타의 렉서스나 닛산의 인피니티처럼 독자적인 고급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담기에는
    제네시스 라는 브랜드가 아직 미숙하다는것입니다. 절대적으로 렉서스나 인피니티와 같은
    독자적인 브랜드와 판매망을 갖추기에는 무리가 있다는얘기죠. 이러한 상황에서 제네시스
    라는 브랜드를 국내와 같은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면 더욱 문제가 커지지 않았을까요.

    국내1위기업이 국내에서 독립브랜드로 차량을 출시하는것과 미국시장에서 3위밖에 있는 현대가
    독립브랜드를 많은 마케팅비용을 지출 할 계획이나 능력없이 전개하는것은 오히려 위험한 발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2008.11.15 05:57
    • 어필  수정/삭제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치열한 미국시장에서의 현대의 위치를 고려할때 렉서스처럼 완벽하게 독립된 운영은 힘에 부치긴 부칠겁니다. 현대 테두리 안에서 별도 브랜딩이 되겠죠.. ^^

      2008.11.15 08:53
  3. gaby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도 미국에 제네시스를 내놓기전 엄청난 고민을 했습니다.
    언젠가는 진출 해야할 럭셔리 브랜드인데
    럭셔리 세단을 내놓으면서 럭셔리 브랜드를 같이 만들까, 아니면 현대로 갈까 하는 고민이었죠.
    그런 고민끝에 나온 결론입니다.

    1. 럭셔리 브랜드를 새로 만들기엔 엄청난 부대비용이 발생한다.
    (딜러와 매장도 새로 구해야하고, 브랜드 관리를 위한 별개의 그룹도 필요합니다.)
    2. 럭셔리 브랜드를 낼만큼 다양한 럭셔리 라인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1,2번을 조합해보세요.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만큼의 모델을 갖추고 있지 않은데
    제네시스 하나로(베라크루즈도 럭셔리로 치겠다면 치겠지만 이미 현대 마크를 달고 팔아버렸죠)
    어마어마한 비용을 지불하기엔 너무나도 큰 부담이겠죠. 자칫하면 현대차그룹 전체가 휘청거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럭셔리 브랜드를 런칭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지만 지금 상황을 보면
    현대가 정말 정말 정말 운이 좋았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 금융위기로 세계 경기가 침체되어 있고 자동차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잘나간다는 일본 자동차업계
    조차도 인력 감축을 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GM 대우는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자동차의 본고장 미국은 1~3위 거대 자동차 업체들 조차 금융지원을 못받으면 파산한다는 분위기입니다.

    제네시스 출시 당시 럭셔리 브랜드를 런칭 했다면 지금에 와서 현대에 엄청난 타격이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네시스로 미국인 머리의 현대라는 이미지에 조금이라도 변화를 주고 초석을 다진후에
    천천히 가는 것도 좋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2008.11.19 09:53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현재의 금융위기를 생각한다면 맞는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현재가지고 있는 현대딜러망에서 제네시스별로 브랜드로 제네시스 엠블렘을 달고 팔았으면 어땠을까. 라고도 아쉬움이 약간 남네요^^

      2008.11.19 10:25 신고
  4. 숙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현대차가 독자 브랜드 런칭했다면 현대 곡하는소리 들어야 했을겁니다. 도요타가 렉서스라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런칭할수 자신감은 캠리를 통해 10년 이상 최고의 중형차라는 자리를 지키면서 차의 기본인 내구성 효율성을 증명해 보였기때문에 양산브랜드임에도 프리미엄시장을 공략할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던 것인데 ....
    현대가 도요타의 많은것을 따라하고 있지만 좀 강하게 얘기해서 중국의 어느 자동차회사에서 프리미엄브랜드를 했고 독자모델이 나왔다면 외국의 소비자들이 구입할까요????????
    아직도 현대는 미국에서 가격 워런티 같은 부가적인 요소로 구매를 하게 만드는 브랜드임 그리고 유럽에서 I30가 소개될때 장점은 첫째도 가격 둘째도 가격 셋째도 가격이라고 하던데

    2008.11.22 00:47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어느정도 품질이 되어야 개별고급브랜드가 가능하다는 점 저도 동감합니다. 렉서스도 90년대에 미국시장에서 도요타가 판매량이나 품질에서 어느정도 인정을 받고 시작하였습니다.
      허나 달걀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 라는 개념에서도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제네시스는 품질/성능에서 견줄만한 차임이 입증이 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라는 차 자체가 아무리 좋아도 현대마크를 달고 나오면 아까처럼 가격으로만 승부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고객의 인식에는 현대차라는 것이 깔려있기때문이죠.. 이를 가장 빠르게 피할 수 있는 것이 개별브랜드라 생각합니다. 물론 현대가 현재의 금융위기 및 생산효율성 등 개별브랜드를 추진하기에는 현재는 좀 risky한 것이 사실인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의견 많이 남겨주세요~~

      2008.11.22 09:37 신고
  5. 전문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들 모르시는 말씀입니다.

    제네시스를 별도 브랜드로 정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 진짜 이유는 "차종 부족"입니다.
    당장 새 브랜드를 론칭하게 되면 대형 세단과 스포츠 쿠페 단 두 가지로 운영을 해야 합니다.

    그 두 가지 모델로 새로운 딜러 매장을 운영해야 하는데, 이게 상당히 비현실적이었던 것입니다.
    제대로 브랜드 운영을 하려면 적어도 조금 작은 패밀리 세단급(쏘나타급)의 럭셔리 모델과 좀더 작은 우리나라 준중형 사이즈 정도의 럭셔리 모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정도를 갖추고 있어야 딜러가 이익을 남기면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매장을 운영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판매 방식과 미국의 방식은 많이 다릅니다. 미국 방식을 모르시는 분은 아마 위의 얘기가 이해가 안 갈 것입니다. 제네시스 브랜드 자체로도 하면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델 부족"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대는 몇 년 후에 "다양한 모델"을 갖고 새롭게 럭셔리 브랜드를 론칭하기로 결정을 한 것이죠. 이번 제네시스는 그것을 위한 시험적 차종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렉서스 IS 급의 차량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 급의 자동차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때가 바로 럭셔리 브랜드를 진짜로 보게 되는 때가 될 것입니다.

    2008.11.23 20:20
  6. Favicon of http://ㅛㅗㄱ4ㅈ BlogIcon 기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마게팅 이해안간다.

    2009.05.07 19:10
  7. Favicon of http://ㅛㅗㄱ4ㅈ BlogIcon 기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마게팅 이해안간다.

    2009.05.07 19:10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