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크루즈 ‘마이링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활용성은?

간만에 쉐보레 차를 시승했습니다.  바로 2013년형 쉐보레 크루즈 디젤모델이죠.

2013년형 쉐보레 크루즈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안개등,알루미늄 휠 디자인이 바뀌고, 모든 도어가 버튼타입 도어로 바뀐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2013년 쉐보레 크루즈에서 가장 큰 변화를 이야기한다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도입인데요. 바로 쉐보레 마이링크란 놈이 들어같죠.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번에 도입된 쉐보레 마이링크는 어떤 개념의 서비스일까 궁금했구요. 2013년형 쉐보레 크루즈 디젤 모델을 타면서 차량 자체의 성능보다는 마이링크를 알아보는데 역점을 두었구요. 

쉐보레 마이링크를 자세히 평해보겠습니다.

쉐보레 마이링크 인포테인먼트의 포지셔닝…

아래 사진이 쉐보레 마이링크의 기본 모습입니다.

오디오는 라디오 및 블루투스 연동으로 스마트폰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능, 

사진 및 영화는 USB포트로 연결해서 사진/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

통화는 당연히 블루투스로 연결한 스마트폰 음성통화겠죠?

스마트폰 링크는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미러링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네비앱이 들어 있을듯)

 

일단 정확한 마이링크의 포지션을 이야기하면,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겠군요.

소형차나 준중형급 차량을 살때 차량제조사의 옵션에 있는 네비게이션을 보통 선택하시나요?

보통 비싸기 때문에 선택을 안하고 따로 아이나비가 파인드리이브와 같은 애프터마켓 네비를 장착하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패러다임으로 차안에서도 CD를 듣지 않고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음악을 듣고 네비게이션도 스마트폰 네비를 활용하는 사람이 정말 많아졌죠.

여기서 시장기회를 본 것이 쉐보레 마이링크라고 생각됩니다. 

스마트폰이나 외부 컨텐츠 Source를 가지고 차안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중소형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따로 만든 것이죠.

스마트폰 링크라는 메뉴의 기능이 아직 준비중이나 이 기능이 오픈되면 아마도 스마트폰의 네비나 각종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형 앱을 미러링해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비앱은 필수인데 한국GM 내부에서 당연히 이걸 준비하고  않겠죠?)

차량제조사가 제공하는 네비를 선택하실 분은 네비게이션은 옵션으로 네비게이션 패키지를 선택하면 쉐보레 마이링크가 아닌  7인치 네비게이션이 포함된 다른 인포테인먼트가 들어가게 됩니다.

쉐보레 마이링크 체험하고난 장단점은?

자 사용을 좀 해볼까요?

지금 차량안에서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것은 이제 자동차의 기본이 되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블루투스를 연동해 봅니다.

페어링이 잘 됩니다.

이건 당연한거죠..

그런데 페어링에서 중요한 것은 자동연결로 셋팅해놓고, 운전자가 탑승하면 자동으로 페어링이 빠른 타이밍에 되느냐가 사용편의성에서는 중요합니다.

마이링크의 경우 자동페어링이 되나 타이밍이 빠르지는 않습니다.

이 페어링감도를 높이면 좀 더 완성도 있는 인포테인먼트가 될 것 같습니다.

블루투스 페어링되는 네이밍 하나도 브랜드 관리에서는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쉐보레 차종마다 블루투스 명칭이 달랐는데, 이제 마이링크로 제대로 통일 되었나 봅니다.

쉐보레(Chevrolet)라고 잘 뜨네요.

이것도 요즈음 기본이죠.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을 페어링하면 차량 인포테인먼트가 스마트폰의 연락처 및 통화목록을 다운받으려고 합니다.

이 작업이 되어야만 차량 인포테인먼트에서 주소록을 조회해서 전화를 걸수가 있죠^

쉐보레 마이링크의 통화로 들어가서 연락처 메뉴로 들어가 보니 잘 들어가 있네요.

쉐보레 마이링크에서 오디오 섹션에서는 라디오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오디오스트리밍도 됩니다.

저는 스마트폰에 MP3를 넣어놓고 듣지는 않고, 스트리밍 앱으로 많이 음악을 듣는데요.

LTE 네트워크 망이 보급된 후 달리는 차량안에서는 스트리밍 음악이 더 안정적으로 되었습니다.

쉐보레 마이링크를 사용해보니 장점은 동영상 재생이더군요.

 

마이링크 위에 이렇게 수납함이 있는데 여기에 있는 USB포트에 USB를 연결하거나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하드에 있는 동영상이나 사진을 마이링크에서 인식하죠.

괜찮다고 평할 점은 화질이 기대보다 좋습니다.

제가 어벤져스를 재생해봤는데요.

또렸또렷하면서도 나쁘지 않은 해상도를 보여주네요.

AVI나 MKV등이 무리없이 재생되는데 MPEG4는 재생이 되지 않는 형식이라고 하네요.

웬만하면 MPEG4도 방송동영상으로 많이 제공되기 때문에 지원하는 것으로 검토되었으면 합니다.

당연히 자동차가 운행중일대는 안전개념때문에 볼 수가 없습니다.

자 정리해보면, 쉐보레 마이링크는 자동차 제조사의 인포테인먼트 옵션이 비싸다는 것을 착안하여 스마트폰 유저의 컨텐츠 소비 패턴을 준용하여 중소형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획한 것이라 생각이 되네요.

쉐보레 마이링크 옵션 가격은 40만원인데요.  후방카메라과 결합해서 선택하는 것은 55만원으로 확인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방향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바이구요. 중소형차에는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아직 완성도가 부족한데요.  빨리 스마트폰 링크라는 메뉴에 스마트폰 앱이 미러링되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관건으로 생각됩니다. 이게 되면 정말 쉐보레 마이링크의 활용성은 정말 파워풀해지겠죠. 

(근데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미러링을 해줄지 모르겠네요…. 만약 안된다면 다른 방법으로라도 네비앱의 미러링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