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731,115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52)
백미러의 자동차 (1049)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6)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30)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최근에 국산디젤세단 K3 타보니 ISG 활용에 대한 이야기를 안할 수 없네요.

개인적으로 연비효율에 중점을 두고 물어보시는 분들에게 고속주행 비중이 많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분의 경우는 디젤 차량을,

반대로 시내주행비중이 많으신 분에게는 하이브리드를 추천하곤 했습니다.

이유는 디젤세단이 시내주행구간으로 들어오면 상대적으로 고속환경보다 연비이득을 보기힘든 특성때문이었는데요.

ISG(Idle Stop & GO)를 활용하면 시내주행에서 꽤 많은 부분을 상쇄할 여지가 있는 것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ISG가 적용되어 있는 디젤 차량의 오너라면 ISG를 습관적으로 잘 활용할 필요성이 충분히 있어서 소개를 해봅니다. 



ISG(Idle Stop & Go)를 모르시는 분을 위해 이야기하면 차량이 브레이크를 밟아 정차를 하게 되면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는 시스템입니다.

시동이 꺼진후에 반대로 브레이크에서 발을 띠면 시동이 걸리게 되는데요.  주로 시내주행중에 신호대기나 정체시에 브레이크를 밟아 서게되면 이 시스템이 활용되게 되는 것이죠.

차량의 좌측하단이나 센터페시아에 보면 A표시가 있죠.

이 버튼은 ISG작동을 OFF하는 버튼입니다.(OFF 하지말고 있어야 작동되는 것입니다.)



자, 이 ISG는 디젤차량들에 사용이 확대되고 있죠.

시내주행시에 연비하락을 상쇄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습니다.



ISG는 브레이크를 밟아 정차만 되면 거의 작동이 되는데 100% 무조건 작동되는 것은 아닌데요

겨울철에 온도가 낮아져서 -2도 이하로 내려가면 작동을 하지않게 되어 있다고 설명서에 나와있더군요.(실제로 운행해보니 -2도가 좀 넘어가도 작동이 되긴 되더군요.)

배터리의 전압상태에 따라 동작을 안할 때도 있으니 감안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역삼역 부근에서 구로 디지털단지까지 약 16km가 되는 구간의 시내주행했었는데, 아시다시피 강남시내에서 양재역을 통과해서 남부순환로를 따라 구로디지털단지까지 가는 코스입니다.

정체가 크게 있는 곳은 없었고, 평일 오후 2~3시정도 되는 시간대의 평상적인 주행이었죠.



정차를 하게 되면 어김없이 ISG가 작동합니다.

이렇게 계기판에 'A'표시가 나오면서 시동이 꺼지는데요.

RPM이 '0'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호대기가 오래 지속되어 배터리 충전상태에 따라 다시 배터리 충전을 위해 시동이 걸리는 것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구로디지털 단지에 거의 도착을 했습니다.

이곳에 오니 좌회전 차선이나 할인쇼핑몰이 밀집되어 있는 곳 주변은 꽤 차량들이 많긴 많네요.



16km가 넘는 구간길에서 트립미터에 나온 연비는 어느정도 나왔을까요?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거의 공인연비에 근접한 16.0km/L가 나왔습니다.

K3 디젤의 경우 시내공인은 14.6km/L 인데 그 수치보다 많아 나온것이죠.



시내주행에서 연비가 저하되는 원인은 잦은 정지와 출발로 인해 저단기어로 주행하는 저속구간에서의 연비저하와 정차시에 공회전으로 인한 연비손실인데요.

ISG는 공회전으로 인한 연비손실을 없애주는 역할인 것이죠.


구로디지털단지에서 일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서도 연비체크를 해봤습니다.

오후 5시40분이었으니 어두워지기 바로 전 상황이고 퇴근 길과 맞물려 당연히 정체가 꽤 있었습니다.



정체는 구로구나 관악구 보다는 강남구를 지날때 꽤 극심해졌습니다.

남부순환로에서 양재역을 관통해서 강남구 시내에서는 꽤 긴 정체구간이 있었습니다.



강남구를 지나 송파구 석촌동까지 왔는데요.

아마도 20km정도의 거리였고, 석촌동에 도착하니 7시10분정도 되어 있더군요.

연비는 어느정도 나왔을까요?



아까 구로디지털 단지쪽으로 주행했을때보다는 확실히 러쉬아워 시간이라 평균연비가 떨어졌지만 13.2km/L 정도의 트립미터 기준 연비를 보여주네요.

퇴근길 러쉬아워길을 감안했을때 제가 생각했던 기대치보다는 잘 나온 수치였는데요.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주행을 하면서 ISG를 적극활용하는 패턴으로 운전을 하니 나올 수 있는 수치였다고 생각됩니다.



시내주행에서 ISG의 역할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시내 정체상황에서 ISG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 즉 공회전(아이들링)으로 인한 연료소모를 줄인다는 것은 시내연비를 높이는데 아주 큰 비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ISG가 좀 어색하신 분들은 ISG를 OFF해놓고 운행하시는 분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ISG 사용여부에 따라서 시내주행은 연비가 2~4km/L 정도 좌우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자, 디젤세단을 고려하고 계신분들, 그리고 디젤세단을 보유하신 분들은
꼭 ISG(Idle Stopy & Go)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운전습관이 되면 더욱 더 좋을 듯합니다.

1. ISG 기능 활용을 고려하여 신호대기에 의한 정차시에 앞차가 교통흐름때문에 조금씩 전진했다고 해서 잦은 브레이킹과 출발을 해서 앞뒤 간격을 맞추는 것을 지양
2. 시내주행시에 급가속을 하지 않고  막히지 않는 시내도로주행도 속도는 60~70km/h을 넘지 않는 부드러운 운전습관 준수

연비는 곧 돈으로 직결되니 말이죠^

포스팅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 추천손가락을 눌러서 표현해보세요.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연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ISG를 꺼놓고 다니곤 했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3.12.31 10:11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디젤차량 오너들은 ISG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할 것 같습니다^
      시내주행연비에 영향이 크니까요~

      2014.01.01 23:36 신고
  2. 김성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K3디젤과 아반떼디젤 중 추천하는차는 무엇인지요? 소음차이인가요? 나중에중고차시세는둘다비슷한가요?

    2014.01.04 14:09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K3디젤와 아반떼디젤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디자인과 패키징의 차이가 살짝 있는데 개인취향에 따르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고차시세는 디젤이 나온지가 얼마안되어 형성이 아직 안되었죠.

      2014.01.04 21:45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