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DIY

벤츠SLK(R171) 에어컨필터(항균필터) 직접 교체해보니..


수입차의 MS는 갈수록 늘어나면서 그만큼 수입차에 대한 심리적/물리적 장벽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제 주위의 직장인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쉽게 수입차로 이동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요. 그에 반해 아직도 유지관리하는데 비용은 많이 나오는 것이 현실입니다.

A/S기간내에서는 쿠폰을 통해 엔진오일 및 기타 서비스를 받기때문에 돈이 안든다고 하지만 그건 그 기간만이라고 봐야 맞지요.

그 기간이 지나면 수입차를 보유한 사람들은 직접 부품교체나 DIY를 하는 경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도 최대한 그렇게 해보자는 쪽으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SLK(R171)모델의 에어컨필터(항균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을 공유해봅니다. 보통 이런 정보는 구글이나 유투브를 통해 영문정보를 보면서 하게 되는데, 그래도 국내 블로그에 한글로 정리를 해놓으면 여러모두가 좋겠지요?



우선벤츠SLK에어컨필터(항균필터)는 조수석하단에 커버를 열고 갈아주면 됩니다. 모든 차가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것은 공구만 있다면 손수할 수가 있는 간단한 일입니다.

우선 매트를 드러내고 조수석 하단의 커버의 볼트를 풀어줍니다.볼트는 별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공구가 없다면 구매해놓아야 겠죠?(별렌치로 검색하면 몇천원에 살 수 있습니다.)

총 3군데에 별모양으로 된 볼트를 풀러줍니다.

 


그 다음 아래 사진처럼 커버 좌측 부분을 뜯어내어 살짝 탈거해줘야 커버를 온전히 제거할 수가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글로브박스 하단 조명이 사진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커넥터를 분리해야 커버를 다 탈거할 수가 있는 구조입니다.

커넥터를 눌러서 빼면 됩니다.



커버를 뜯어내니 이런 모습이군요.



이중에 에어컨필터(항균필터)는 안쪽에 2개의 직사각형이 이어진 형태로 있지요.

이 에어컨필터 CASE를 빼줘야 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에 2군데의 클립을 표기해놓았는데요. 지그시 손으로 2개의 클립을 밀어주면 빼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에어컨필터(항균필터)가 들어있네요.



자, 에어컨필터(항균필터)는 수입차 카센터가면 공임포함해서 교체하는데 약 6만원 이상 받습니다.


저의 경우는 벤츠관련 부품을 취급하는 몬스터 쇼핑몰( http://monster-auto.co.kr )에서 구매를 했구요.

이와 같은 쇼핑몰에서 에어컨필터를 사면 2.5만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보통 수입차 동호회에서 2만원에 벌크로 에어컨필터를 공동구매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몬스터 항균필터의 경우에 활성탄필터이면서 패키지도 잘되어 있는점이 장점입니다.  필터 표면을 보니 상태도 괜찮구요. 에어컨필터는 경제적으로 교체를 자주해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자동차실내 공기를 책임지는 녀석이니까요..



이렇게 새 에어컨필터(항균필터)를 방향에 맞게 넣어주고 역순으로 조립하면 벤츠SLK(R171) 모델의 에어컨필터(향균필터) 교체는 끝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엔진오일교체나 다른 주요부품의 교체도 실제 자동차 리프트나 공구를 제공하는 셀프정비소가 활성화되어 수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마도 점점 더 그렇게 진화하겠지요.

그전에 수입차 부품의 현실화도 같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