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DIY

그랜저XG 헤드라이트 전구(HID 벌브) 교체기


자, 예전에 벤츠 SLK(R171)모델에 대한 간단한 DIY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해봤는데요.

국내에는 특히 수입차에 대한 정보들이 부족한 편이라서 DIY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한 콘텐츠는 계속 나오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포스팅

벤츠 SLK(R171) 배터리 교체기

벤츠 SLK(R171) 향균 필터 교체기


그런데 집에 와이프가 주로 타고 다니는 패밀리 세단인 그랜저XG도 손수 정비를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이번에는 HID 벌브를 직접 교환하게 되어 그 과정을 한번 남겨 봅니다.


현대의 HID벌브는 생각보다 비쌉니다. 순정벌브가 10만원이 넘어가고 카센터의 공임까지 고려하면 14만원 정도의 예산은 잡아야 하죠. 그런데 대체부품을 활용하면서 직접 교체한다면 몇만원에 끝날 수가 있습니다.


자, 우선 교환을 하기 위해서는 보닛을 열고 헤드라이트를 분리해야 합니다.



헤드라이트 우상단의 육각볼트와 헤드라이트 정면 좌측에 있는 육각볼트/십자 볼트, 이렇게 3군데를 풀어줘야 합니다.

풀기위해 10T 육각렌치가 필요하고 십자 드라이브가 필요합니다.



자, 이렇게 풀어나서 헤드라이트를 좀 빼봅니다.

벌브 유닛과 깜빡이로 연결되어 있는 코드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손이 들어가야 하는데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헤드라이트를 아예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예 분리를 한 다음 이렇게 깜빡이를 돌려 분리하고 벌브 유닛에 있는 젠더를 손으로 눌러 빼주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내려다보면 좌측에 있는 연결젠더도 제거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분리를 해보니 이렇게 생겼네요.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분리해야 하는데 좌우측에 십자나사와 아래에 십자나사 이렇게 3군데 볼트를 풉니다.



그럼 이런 모습인데요.

여기서 보이는 3군데 십자나사를 또 풀어줍니다.



이렇게 되면 이번에는 진짜 HID 벌브가 보입니다.

벌브 우측옆에 클립이 있는데 이 클립은 옆으로 당겨서 푼 다음 벌브 몸체를 틀어서 빼면 벌브가 나옵니다.



자 이렇게 해서 벌브를 교체해줍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새로운 벌브를 넣은 다음에는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자, 생각보다 작업이 어렵지 않구요.

인터넷에서 공인받은 대체부품을 사면 HID벌브는 3만원~6만원 정도합니다.

더 싼 것은 퀄리티가 떨어져서 빛번짐이 있다고 하니 적정선에서 고르시구요.  본인의 차 모델과 연식을 고려해서 맞는 규격으로 꼭 고르시기 바랍니다.



자, 역시 차량관리를 직접 할 수 있는 것들은 해보는 것이 

자동차 경정비 생태계를 좀 더 현실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구요. 

몇가지 공구만 구비하고 동호회나 블로거들이 올린 자료를 보고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