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170,934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8)
백미러의 자동차 (1060)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자동차 시장은 신차 시장보다 중고차 시장이 2.5배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뉴스에서 한번 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중고차 시장이 '레몬마켓'으로 분류 되기도 하는데 자동차에 대한 판별이 전문적인 영역에 속하기도 하고, 주로 중고딜러들에게 의존하여 구매를 하게 되다보니 명확치 않게 낭패를 보는 사례가 나오다보니 클린하지 못한 거래시장으로 인식되어 있기도 하다.


그런데 중고차 온라인 사이트가 활성화되고, 차를 점검한 정보나 보험 이력정보들이 온라인으로 명확하게 제공되면서 일반 구매자도 어느정도 중고차 후보군을 좁혀서 실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가는 것도 사실이다.

중고차 매출 사이트에서 어떻게 중고차 후보군을 좁히고 고를 수 있는 요령이 무엇인지 정리해봤다.

아마도 이런 방식으로 원하는 중고차 후보군들을 뽑고 실제 차를 보러다니면, 중고차 거래에 익숙해질 것으로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1. 성능점검기록부에서 수리이력 확인

성능점검기록부는 차량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데 차량의 사고이력에 대해서 판금/교환 등의 부위를 표시해준다.

물론 이러한 성능점검기록부도 조작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충분히 후보군을 좁히는데 도움이 된다.


 - 펜더나 도어의 판금과 교환은 큰 문제가 아님    

 - 보닛과 트렁크 부위가 교환되었다면 앞부분의 충돌이 있었다는 것인데 엔진을 감싸고 있는 골격이나 차축부위까지 밀렸는지 확인     → 골격과 차축부위가 손상된 차는 피한다.

   → 성능기록부가 없는 차들은 피하는데, 개인이 올린 매물은 보험이력으로 추론한다

     (개인매물은 성능정검기록부 없는경우 많음)



2. 보험이력의 보상금액을 수리이력과 비교 

보험이력에는 상대방 보험사에서 수리한 금액과 내차피해로 내 보험사에서 수리한 금액, 침수/전손여부 등이 나와있다.

이 금액들을 성능점검기록부의 수리부분과 매칭하여 비교하여 파손수준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3. 킬로수가 많은 중고차를 판단하는 방법

통산 킬로수가 많은 중고차는 싸다. 가격은 싸지만 선호하지 않는편이지만

만약 킬로수를 많이 뛰었지만 이에 따른 서스펜션 소모품(링크, 쇼바, 부싱 등)과 그 차종의 고질병에 대한 교환이력이 충실하게 있고

충분한 정비관리(미션오일 등)가 되었다는 이력이 제공된다면 괜찮은 중고차를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자, 요약하면 이런데 실제 매물사이트를 보면서 설명을 듣는 것이 훨씬 이해하기 편할 것이다.

궁금한 사람이라면 아래 영상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