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064,138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7)
백미러의 자동차 (1059)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수동미션을 운전을 시작했던 과거를 돌이켜보면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이중주차를 했던 경험이 한두번씩 생각나곤한다.


과거에는 주차장이 지금보다 훨씬 넉넉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가질수도 있지만 의외로 주차장 시설이 부족해서 차량이 꽉차 다른 른 차들 앞을 막으면서 평행하게 세우는 주차를 종종했던것 같다.

아마도 지금은 지하주차장이 부족한 옛날 아파트들은 다 이중주차를 하기 마련일것이다.



그런데 수동미션이나 이모빌라이져가 없는 차의 오토미션일때는 그냥 바퀴를 정렬시키고 중립(N)으로 둔다음 시동을 끄면 되지만

이제는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이제 차는 운전자의 키가 있는지 없는지 센서로 인식하고 있고 안전상의 이유로 파킹모드(P)로 기어가 들어가 있지 않으면 시동을 꺼도 문을 닫을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다. 


그 때문에 요즈음 차들의 이중주차(중립주차) 방법을 한번쯤은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매일 이중주차를 해야하는 사람들은 이 방법을 숙지해두지만 그렇지 않고 간헐적으로 필요한 사람들, 즉 도심의 옛날건물 지하에 갔을때나 지상주차장인데 꽉 차있을때 이중주차를 하는 방법을 몰라 애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 이중주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바퀴를 평행하게 정렬시키고 반드시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한다.

2. 기어를 P에 놓고 시동을 끈다.

3. Shift Lock Release 버튼을 누르면서 기어를 N으로 놓는다

4. 차문을 닫고 스마트키로 잠근다.


그런데 BMW는 Shift Lock Release버튼이 없는데 살짝 다른 방식으로 이를 구현하기도 한다.



1. 바퀴정렬 후 운전석 창문을 열어놓고 반드시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한다.

2. 전자식 미션을 N으로 놓고 스마트버튼시동을 끈다.

3. 밖으로 나와 차안의 도어 잠김 버튼을 누르고 스마트키 닫음 버튼을 몇초이상 길게 눌러 창문도 올린다.

ps) 엄밀히 말하면 BMW는 잠깐 이중주차 모드만 된것이다. 나중에 15분후 정도 자동으로 P모드로 전환된다.

     결국 BMW는 이중주차를 허용하지 않은 것이다. 잠깐 일볼때만 활용하자. 


자, 이렇게 설명으로 보면 따라하기 어려울꺼다.

영상으로 확인해보고 그대로 해보자.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