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958,868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4)N
백미러의 자동차 (1058)
백미러의 재테크 (20)N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제가 몇달 전 '현대차의 제네시스 마케팅이 이해가 가시나요?'(http://www.100mirror.com/124) 라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요지는 제네시스에 대한 북미시장 마케팅은 individual brand 마케팅을 왜 안 했나? 라는 글이었습니다.. 
현대차의 기존 브랜드 이미지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전 생각했지만 현대차의 결정은 북미시장에는 현대마크를 달고 데뷔를 시켰습니다.. 


이러한 제네시스 마케팅에 대해서 아직 결과를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중간 결과라고 본다면  어찌 평가 할 수 있을까요?




 In House 제네시스 마케팅과 그 결과는?


현대차의 생각은 독자적인 A/S/딜러망 별도 구축 및 마케팅을 할 능력이  힘들다는 점과 현대차 자체의 이미지를 근본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생각으로 개별브랜드(individual brand)로 가지 않았습니다.
현대는 제네시스를 현대 마크를 달고 기존 라인업의 차들과는 차원이 다른 차라고 대대적으로 제네시스를 홍보하였습니다..  In House 마케팅을 한거죠...
더구나 국내처럼 현대차내에서 별도로 제네시스 엠블럼을 달지도 않고 순수한 현대 마크를 달고 제네시스를 출시했죠..

그럼 2008년에 미국시장에서는 얼마나 팔았을까요?


2008년 8월정도 부터 본격적으로 팔았다는 점은 감안한다면 월 1천대 이상 나간 꼴이 되는군요..
현대차내의 다른 차종의 판매량을 본다면 어느정도 선전하고 있음을 알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북미시장의 다른 고급메이커, 즉 렉서스/어큐라/벤츠/BMW의 월 전체 판매량이 2만대 전/후임을 볼때나 BMW의 5시리즈,벤츠 E클래스의 월 판매량이 2~3천대/월 임을 보면 제네시스 단일 모델로 1천대 이상은 그리 나쁜 숫자는 아니죠..  아니, 선전한 숫자라고 보입니다

2009년 들어 더 좋은일이 있었죠..
  -
북미시장 올해의 차(NACOTY)로 제네시스를 선정
  - 캐나다 올해의 차로 제네시스를 선정

더구나 올해부터는 현대차의 마케팅이 남다르게 공격적입니다. 어슈어런스 마케팅 및 슈퍼볼 광고 수주... 연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발 맞추어 '09년 1월 실적은 9.9 % 신장하였습니다.
다른 주요 메이커와 비교를 해보면 이실적이 얼마나 대단한 수치인 것을 알 수있습니다.
(도요타, 혼다, BMW,벤츠 다 30%이상 하락)

1월 현대차의 실적중 제네시스는 역시 1천대가 넘었다고 합니다.  역시 아직도 선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라인업의 확장


3월에 제네시스 쿠페가 판매를 시작합니다...
슈퍼볼 광고의 젠쿱영상과 음악은 인상적인 평을 받고 있죠. 또한 가격도 올라간 환율을 고려하면 당연한 비싸지 않은 가격일 수 있으나, 현대차로써는 파격적인 고가에 가격을 책정하여 국내의 과거 가격관련 역수입 논란을 잠재워 버렸습니다.
젠쿱은 수동변속기 기준으로 2.0모델의 경우 22천달러~26750달러(한화 3,080~3745만원),3,8모델은 25천달러~295백달러(한화 3500만원~4130만원)으로 팔릴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 3월 데뷔예정인 에쿠스 후속 모델도 북미시장에 '제네시스 프레스티지'라는 명칭으로 확정하였습니다.
이처럼 현대차는 제네시스 라인업의 확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 에쿠스 프레스티지 실내





북미시장내 현대차의 향후 방향은? 그리고 고민은.....                                     


제네시스 라인업의 확장은 어디까지 일지가 긍금해집니다.
제네시스세단/젠쿱/제네시스 프레스티지 말고 향후 출시 준비중인 MPV or SUV도 추가 될 수 있겠죠..
제네시스 시리즈가 확장하면 기존 현대차까지 이미지를 끌어올린다면 문제가 없겟지만 그렇지 않거나 모델의 중복까지 생긴다면 현대차도 이때는 다시 개별 브랜드를 고민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행복한 고민이구요. 무엇보다도 제네시스 라인업의 성공이 있을때 이런 고민이 있을 수 있는것이구요.  일단 당면한 제네시스 라인업의 성공과 확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거의 싼 차 메이커라는 포지션을 바꿀수 있고 고부가가치 모델로 수익성을 제고 할 수 있어 향 후 생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향후 북미시장에서 현대차는 제네시스 라인업이라는 고 부가가치 시장의 성공적인 사이즈 확장과 기존 현대차가 가지고 있는 엔트리 시장 모델의 차별화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마 이 문제는 2009년 한 해를 지나면서 어는 정도 윤곽을 볼 수 있을듯 한데요..
금년 제네시스 라인업 형태와 실적을 눈여겨 지켜 봐야할것 입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니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쿠페가 고가라는 것은 언제까지나 현재의 환율이 계속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서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다시 900원대로 떨어지게 된다면 역수입 논란이 다시 생겨나지 않을까요??

    2009.02.17 09:29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저도 환율을 고려하면 적정한 가격 책정이라고 위에 언급하였지만 1달러에 1,000원이라고 가정한다면 3.8리터의 경우 국내가격과 조금밖에 나지 않아 과거 다른 현대차보다는 들 차이가 납니다..그래도 1000원되면 미국판매가가 싸긴싸죠..
      이것보다는 인피니티 g37쿠페보다 낮은 가격대에 책정할 수 밖에 없는현실이 더 아쉽습니다. 상품성과 쿠페로서의 코너링/핸들링이 g37보다 부족한것이 사실이거든요..

      2009.02.17 12:24 신고
  2. 이크에크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로써는 파격적인 고가에 가격을 책정하여 국내의 과거 가격관련 역수입 논란을 잠재워 버렸습니다."

    당신의 정체는?

    2009.02.17 09:42
  3. 오니쯔님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니쯔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환율로인한 국내가격 동등현상이지요,,,!!
    1000원~900원에도 역수입논란이 잠재워 질까요??

    2009.02.17 09:43
  4. 세상이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환율은 900원 이하로 현정권에서 만들지 않을껩니다. ㅎㅎ
    1200원이 목표치일테니...당분간은 문제없겟네요.

    2009.02.17 09:51
  5. dandy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미러님 슬슬 WBC관련 블로깅 안하시나요?
    그 정신 넋나간 김병현부터 좀 어떻게 해주세요;;;

    2009.02.17 09:51
  6. 망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이 넓긴 넓은지 아직 미시건주 (Ann Arbor)에선 제네시스 한대도 못봤습니다 ^-^;;

    2009.02.17 10:05
    • 캘리  수정/삭제

      ㅋㅋ 전 캘리포니아 사는데도 제네시스 2대 봤습니다.

      소나타는 출시되자마자 많이 보였는데 말이죠

      2009.02.17 11:29
    • Grand Valley State  수정/삭제

      저도 미시건 사는데...반갑네요...ㅋㅋ
      저희학교에 한대 있어요...아주 어린...
      백인이 타고 다니네요...ㅋㅋ 그것도...
      프레쉬맨돔에 사는 녀석이...왜 그렇게
      좋은차가 필요한지...ㅋㅋ

      2009.03.20 05:49
  7. 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환율 낮을땐 열나게 욕하다가 환율 높을때 숨어지내는,
    그렇게 지들 유리할때만 나대는 한나라당같은 짓을 누가 못해...

    2009.02.17 10:14
  8. BlogIcon 맞는말이구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에도..국내보다 미국에서 더 비싸게 판매한 차가 있었습니다.
    바로 투스카니(티뷰론) 이죠..

    젠쿱이 국내 출시되었을때..어라?? 예상보다 싸네..라는 목소리가 조금 있었는데..
    그건 국내 시장환경을 감안한 가격정책이었을 겁니다.

    투스카니 역시 마찬가지 이구요
    스포츠 쿠페 시장이 우리보다 크고..젠쿱으로 충분히 타사와 품질로 경쟁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러한 가격 정책이 가능하겠지요.

    현대가 미국에서보다 국내에서 차를 비싸게 판매한다고 해서 그게 비난의 대상이
    될수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2009.02.17 10:26
    • 그입좀..  수정/삭제

      모르면 좀 말을 말던가....

      환율이 지금같지 않을때 소나타 2.0이 미국판매가격 1600만원 (국내가 2400)

      제네시스 3.5가 3600만원 (국내가 4500) 정도 였어요

      보통 폭리가 아니죠 국내에서 비싸게 파는게 아니라 사기를 치고 있는겁니다. 님같은 뇌가 폼으로 달린사람들만 있으면 외국에서 차를 팔 이유도 없어요

      국내에서만 팔아도 세계적인 부자가 될테니까요 ^^

      2009.02.17 12:04
    • 그입좀..님..  수정/삭제

      님이 알고 있는 외국 자동차 브랜드 중 미국보다 자국에서 싸게 파는 브랜드가 있을까요? 아, 도요타나 혼다요??
      제가 알기론 소형차를 제외하고는 일본보다 미국에서 더 싸게 팔리는 걸요? 님이야말로 여러가지면을 알아보고 판단해야하지 않나 싶네요.. 그러고 싶지 않다면 그입좀...모르면 좀 말을 말던가..ㅋㅋ

      2009.02.17 13:08
    • 케넷  수정/삭제

      그입좀..
      멍청한게 입이라도 다물면 반이라도 가지.
      제네시스 3.5가 어딧냐. 그리고 진짜 초딩논리 내세우지마. 멍청하면 지만 고생하지//

      2009.03.05 15:19
  9. 푸른 바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따우로 하면 누가 못 파냐?
    그랜져 미국에서 수입하면 통관 콘테이너 등 모든 비용 빼고도 1000만원 이 싼데~~

    이걸 말이라고..
    차라리 현대 차 광고 라고 밝히는게 어떤지?

    2009.02.17 10:47
  10.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카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미러님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2009.02.17 10:48
  11. 오호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역시나.. 환율이 현대의 목소리를 높이는 건지..
    2만2천달러.. 지금 환율로 보면 비싸겠죠.. 위에 분들 말씀처럼 1000원이나 900원대로 간다면??
    역시.. 그때되면 또다른 핑계를 만들어야된단 소린데... 그땐 현다이쪽에서 또 무슨 변명을 들고 나올지 궁금해지는 1인.. ㅎㅎ;
    아무튼 글 잘 읽고 갑니다.

    2009.02.17 11:19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아마 G37쿠페를 고려한 가격책정으로 보입니다. G37은 3만달라중반부터 시작...

      현대는 G37정도되는 핸들링과 서스가 되지 않는 이상 죽었다 깨어나도 젠쿱 3만달러 중반 못 받습니다..

      현대도 아마 알겁니다..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2009.02.17 12:30 신고
  12. 젠쿱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타는 좀 없애야하지 않나요 근랜드카니발이 뭡니까....

    2009.02.17 12:36
  13. 라인업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직접 타본 경험으로 말씀드릴때, 상당히 좋은 차입니다(제가 최근에 타본 대형차중 거의 최고) 특히 커브 도로에서 뒷자리에 앉은 제가 거의 관성(뒤로 넘어가는)력을 못느낄 정도로 대형차가 이렇게 부드럽게 추진되는구나 하는걸 느낄 정도였고요~ 오디오 중 mp3를 틀고 갔는데, 스테레오의 적합성도 상당히 고급스럽고 컨트롤도 완벽히 설계되었었구요~ 진가는 직접 타봐야 알 수가~~ 아무튼 제네시스 정
    말 강~추 합니다~!!

    2009.02.17 15:39
    • 프론트 그릴..  수정/삭제

      후륜차 특징입니다. 예전에도 국산차중에 후륜이 있었지만..최근에 나온 국산후륜이기에~~~

      풀옵션 기준 지금보다 1000만원만 거품이 빠지면... 상당히 훌륭한 차라고 생각합니다.

      2009.03.24 02:49
  14. 라인업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직접 타본 경험으로 말씀드릴때, 상당히 좋은 차입니다(제가 최근에 타본 대형차중 거의 최고) 특히 커브 도로에서 뒷자리에 앉은 제가 거의 관성(뒤로 넘어가는)력을 못느낄 정도로 대형차가 이렇게 부드럽게 추진되는구나 하는걸 느낄 정도였고요~ 오디오 중 mp3를 틀고 갔는데, 스테레오의 적합성도 상당히 고급스럽고 컨트롤도 완벽히 설계되었었구요~ 진가는 직접 타봐야 알 수가~~ 아무튼 제네시스 정
    말 강~추 합니다~!!

    2009.02.17 15:39
    • 루르  수정/삭제

      예전에 에쿠스나올때에도 제네시스처럼 떠들었다가 지금은 조용해졌습니다. 현대는 언론홍보 및 알바홍보에 세계최고의 천재적인 기업입니다.

      2009.02.18 01:00
  15. 아이노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좋은차 인거 압니다.. 가격책정 국내보다 싼거 이해합니다. 규모가 큰 미국시장에서 살아남을려면 가격경쟁력이 있어야지요.. 이해합니다.
    허나.. 이따위 국내소비자 옵션질부터 시작해서 재고소비만 하는 풍토 (신형베르나 알파엔진,신형 아반떼2.0 베타엔진) 이런식이면 곤란하죠.. 아직까지도 우리나라는 기업이 주도하는 풍토였지만 조만간 바뀔껍니다. 미리미리 기반을 닦아놓지 않는다면 현대차는 앞으로 힘들껍니다.

    2009.02.17 17:23
    • 옵션 장난질  수정/삭제

      욕먹는 부분 중에 하나죠

      왜 세트로 사야하나;

      2009.02.17 21:26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기아 포르테를 보면 확연하게 가격을 올리기 위한 옵션 스킬을 많이 썼더군요..
      이런 관행은 좀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2009.02.18 08:48 신고
  16. 호동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에서 4300 만원정도 차량을 국내판매가는 세금땜에 약 5400 만원정도 하다던데요,,
    그럼 별로 국내가도 세금 빼면 별로 차이 안날건데,
    물론 옵션가격을 좀 비싸게 책정한것 같더라구요

    2009.02.18 00:34
  17. 현대 정말 자국민들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싫어 하는구나 그동안 어찌 했길래,,그것도 한몫했지 다른 기업 사람이지만,,대통령 되고 싶어 하는 가족이 한명이 버스값 50원 이라해서 전국민 경악하게 했죠 ㅋ 현대차 자국민 피빨아먹기 대장,,왕회장님의 그림자가 서서히 2 대 3 대가 되면서 사라지는구만,,,자국민한테 사랑받지도 못하는데 ,,아마 미국에서도 저가로 파는걸 보니,,,돈은 없는데 차는 필요한 사람한테 싸게 파나보네요,,안타깞네요 국내에서 고급차인냥 비싸게 팔아대면서,,자국민 피빨아 먹고 ,,해외에선 교포들에게 애국심 호소 하고 다니던데요,,,-.-창피..글로벌이 교포들에게 애국심 호소하는거니 원,,,ㅋ 교포들이 현대 차 안사면 매국노로 막 몰아가던데요 ㅋ몇년전에 이에프 2800주고 샀는데 미국에서 1500인가 판다는말에 우씨 증말,,오죽하면 애국심에 국산차 사준 내가 미쳤다 했죠..망조들린 현다이 -.-

    2009.02.24 12:12
  18. 캘리포니아 거주중  수정/삭제  댓글쓰기

    캘리포니아 산호세쪽에 거주중입니다. 미국에서 현대차가 선전중이고 상을 받았다는둥 하는 기사나 그런거보면 실소를 금할 수 없습니다. 여기도 한국사람 많고, 한국사람 더 많이사는 LA에 가도 한국차 별로 없습니다. 이동네에서 현대차 타는사람 대부분 두종류입니다. (1) 잠시 (2~3년) 체류하고 한국에 들어갈 사람들, (2) 수입이 좋지 않은 남아메리카 이주자들 (히스패닉). 제 주위 한국분들 대부분 일본차탑니다. 저도 작년에 제네시스 살까하고 딜러들하고 딜 많이 했었는데, 그당시 환율 1150원에 3.8에 옵션 거의 없는게 가격이 3만불대 초반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안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아는분중에 제네시스 산 분이 한분 있는데, 1년도 안돼서 벌써 정비공장 몇번 다녀오셨습니다. 엄청 후회하고 계시고, 돈 한푼이라도 더 받을수 있게 지금이라도 팔아버리고 일본차 사는걸 심각하게 고려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동료중에 현대차 타는 친구가 하나 있는데, 현대차에 물어보면 f로 시작하는 단어가 나오면서 절대 안산다고 합니다. 현대차 한국에서 자국민 등쳐드시고, 미국에서는 엄청나게 파격적인 조건에 가격까지 싼데도 거의 안팔리고, 왜 안팔리는지는 타고있는 사람들한테 물어보면 답이 나옵니다. 라인업 늘리는것도 좋지만 현대차는 주제파악부터 먼저하고 기본기부터 다지는게 좋을겁니다. 제대로 못만들어 맨날 고장나도 실력없어 개선을 못하니까 쓸데없는 실내 옵션이나 조잡하게 붙여놓고 소비자 현혹해서 파는게 현대차 현실입니다.

    2009.04.03 13:34
  19. Favicon of http://www.gemco-machine.com/ BlogIcon Oil Press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십니다. 그리고 동료중에 현대차 타는 친구가 하나 있는데, 현대차에 물어보면 f로 시작하는 단어가 나오면서 절대 안산다고 합니다. 현대차 한국에서 자국민 등쳐드시고, 미국에서는 엄청나게 파격적인 조건에 가격까지 싼데도 거의 안팔리고, 왜 안팔리는지는 타고있는 사람들한테 물어보면 답이 나옵니다. 라인업 늘리는것도 좋지만 현대차는 주제파악부터 먼저하고 기본기부터 다지는게 좋을겁니다. 제대로 못만들어 맨날 고장나도 실력없어 개선을 못하니까 쓸데없는 실내 옵션이나 조잡하게 붙여놓고 소비자 현혹해서 파는게 현대차 현실입니다.

    2011.08.06 11:37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