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029,943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7)
백미러의 자동차 (1059)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현대차는 금번 에쿠스 미디어 리뷰 행사를 통해서 또 다시 유수의 외제 메이커들의 차량과 비교시승을 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신차 출시때 외산차와 무조건 비교시승하는 것이 기본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비교시승을 한다는 자체만으로 마케팅효과를 엄청나게 거둔다고 생각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실지로 일반인들에게는 이러한 수입차와 대등하다는 비교시승이 분명 인식상으로 효과가 있으리라고 보이고, 이처럼 현대차가 그만 큼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벌써 비교시승 행사는 아래와 같이 7번 있었군요..

i30 - 푸조 307SW/폭스바겐 골프
베라크루즈 - 렉서스 RX350/아우디Q7
NF소나타 - 혼다어코드/도요타 캠리
TG그랜저 - 렉사스ES350/크라이슬러300C
제네시스 세단 - BMW 530i/벤츠 E350
제네시스쿠페 - 인피니티 G37쿠페/렉서스GS350
에쿠스 - 벤츠 S500/렉서스 LS460

그러나 차에 관심이 어느정도 있는 사람에게는 좀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기 힘든 비교시승의 세부 결과



제가 제네시스 쿠페 및 i30의 비교시승의 결과를 인터넷에서 찾아봤습니다..
동영상과 일반 기사들이 주로 검색되더군요..  그런데 개념적으로 현대차가 좋다 라는 이야기만 있지 세부적인 비교 결과는 없습니다.

제네시스 쿠페 비교시승 결과동영상


i30 비교시승 결과동영상



동영상을 보면 슬라럼/헤어핀/가속순발력/코너링 등 여러부분에 대해서 비교시승이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제 경험상으로도 각기 다른 차량을 가지고 똑같은 코스를 테스트하면 분명 우열이 드러나고, 우열을 가리기도 용이합니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세부적인 결과(파워/순발력/핸들링/서스펜션과 같은 분야별 우열결과)는 없습니다. 이러한 대등하고 뛰어나다는 개념적인 표현을 하는 동영상만 있을뿐..

또한 동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슬라럼/헤어핀과 같은 테스트를 하는 동영상을 보면 경쟁차종과 현대차의 속도가 약간 다릅니다.. 경쟁차종은 상대적으로 높은 속도로 헤어핀/슬라럼/코너링 테스트가 되니 스키드음이 더 나고 불안정해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동영상을 자세히 한 번 보시면 느낄 수 있습니다..

차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세부적인 우열이 분명 궁굼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아쉬움과 의문점을 남기는데요.
뭐 제가 동영상을 보면서 주관적인 판단을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실텐데요.. 최근에 제가 직접 시승한 결과를 보시면 좀 더 공감이 가실 겁니다





실제 제가 해본 비교시승의 결과는?



● 제네시스 쿠페 vs 인피니티 G37S 시승

제가 최근에 같은 코스를 제네시스 쿠페 3.8과 인피니티 G37S를 몰아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네시스 쿠페는 인피니티 G37S보다 코너링시 핸들링에서는 확연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과도한 속도로 코너링 진입시 스티어링이 묵직해지는 정도나, 코너링에서 빠져나갈때 스티어링의 반응도, 같은 속도/같은 코너였지만 제네시스 쿠페는 상당히 불안정한 스티어링 반응이었죠..
서스펜션도 감쇄력 부분과 차체강성을 보자면 큰 차이는 아니지만 인피니티가 조금 더 낫더군요..
파워는 특성은 서로 약간 다르지만 둘다 대등한 수준으로 보였습니다.

제가 결론 낸것은 코너링에서는 특히  현대차가 좀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에서 보면 현대차가 훨씬 부드럽게 나오죠..^^

좀 씁쓸한 생각도 약간 드는데요..






진짜 자신있는 비교시승이 되려면..



전 이 글에서 현대차의 비교시승이 잘못되었다는 것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자동차는 기업이며 비교시승이라는 마케팅을 통하여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잘하고 있는 거죠...

다만 CORE가 없는 자신감은 들통나기 쉽습니다.   차에 관심이있고 최근처럼 소비자의 수준이 자꾸 높아지는 시대에 동영상에서 나온 서로간의 동일조건이 아닌점, 세부결과가 없는 점.. 이런 것들은 현명한 소비자 들이 다 알게 되고 자칫하면 신뢰라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거죠.
 
현대차는 수입산 대비 가격이라는 강력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의 분야별 열위한 점은 가격이라는 팩터에 의해 상쇄가 될 수 있습니다.
저에게 제네시스 쿠페와 인피니티 G37S중 무엇을 살꺼냐고 물으면 전 제네시스 쿠페를 살겁니다. 가격이 2천만원 이상 차이나기 때문이죠..
그러나 환경상 언제나 가격차이가 똑같을 수 없죠.. 그리고 가격에 의한 우위는 영속적인 Identity를 가져가긴 힘듭니다

중요한 것은 외산차와의 중요한 차이는 현대 내부 관계자도 분명 잘 알 것이고 빨리 따라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대가 나중에 진정한 자신감의 표출로 비교시승 후 세부 결과를 오픈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전문드라이버/동회회/기자 이렇게 그룹을 나누어서 파워,순발력/핸들링/서스펜션/공간/사양/디자인/안전/가격 이런 항목을 말이죠.

앞으로 매번 열리는 신차 비교시승시에 갈수록 향상되는 현대자동차의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항상 현대자동차의 일류 글로벌 메이커 입성을 간절히 바라는 '백미러'였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NNN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교시승기 많이 본 나는 뭐지? -_-;;; 필자가 영문 사이트 보신다면 가서 찾아 보시면 도움 많이 될겁니다.
    얼마전의 edmund.com에서 G37과 비교 테스트에서 젠쿱이 이겼네요. 그리고 모터 트랜드 2009 올해의 차에 제네시스가 뽑힐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상태입니다.

    2009.03.03 12:49
  3. Favicon of http://hs5710@hanmir.com BlogIcon 거산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내구성입니다. 처음에는 다 또 같지만 몇 년이 지나면 차이가 현격하죠. ㅋㅋㅋㅋㅋ

    2009.03.03 12:50
  4. 나도 잘 몰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차에 관심만 많지 자세히는 모르는 사람이지만,
    그렇식으로 비교 결과 및 공개 여부에 대해서 말씀 하시면서 현대차만 안좋게 얘기하시지 마시고,
    정작 본인이 시승 해본 결과를 정량적인 수치로 나타내보시죠~!!!!
    무슨 느낌이 어쩌네 저쩌네라는 표현은 동영상으로만 시승 결과를 나타낸 현대차와
    별반 다를게 하나도 없으니까~!!!!!!!!!!!!!!

    2009.03.03 12:54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위의 글을 보시면 수치라는 개념보다는 세부항목들에 대한 비교를 원하는 것입니다..차에 관심있은소비자는그 정도를원하건든요... 서스펜션(승차감)/제로백(순발력)/공간/ 등등...

      2009.03.03 13:12 신고
  5. 허허...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날 우리끼리 떠들어봤자... 돈 받아쳐먹은 기자들이 퍼오는 외국에서 호평한 기사들 말고... 대부분 외국 네티즌들이나 기자들은 현대 취급도 안한다... 외제차 타 봤냐??? 수리는 맡겨 봤냐??? 일본 혼다만 해도 도장기술이 다르다... 외국에서 제네시스가 똥값 취급 받는 것도 고급이미지가 없어서다... 뭔가 뱉기기는 했는데, 조금씩 빗겨 나가는... 도장도 어설프고... 핸들링도 뭔가 모자르고... 출력 토크도 뭔가 딸리고... 그런 뭔가들이 모여서 똥값이 되는 거다... 승차감??? 그거는 오피러스나 에쿠스 같이 묵직한 차 넘어가면 그게 그거다... 현대가 자신 있으면 미국차값을 국산차만큼 올려라... 차값도 제대로 못 받는 것들이...

    2009.03.03 13:01
  6. 정비들이 적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자동차의 내구성의 가장 큰 적은 정비사들입니다. 현대미션을 유리미션이라면서 자주 바꾸는
    경향이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외서 판매되는 현대자동차들의 미션의 교환비율과
    국내 교환비율을 보면 국내교환이 휠씬많습니다. 동일한 미션입니다. 불만제로에 나왔듯이
    정비사들이 좀더 많은 수익을 내기위해서 불필요하게 많이 교환을 하는 것이죠.

    2009.03.03 13:06
  7. 미국차와 비교를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게 독일차와 일본차들과 비교들 많이 하시는데,
    친미주의 한국에서 미국차와 비료를 안하는 게 아쉽네요.
    서스펜션이 물컹하면 미국차와 비교를 해보는 건 어떤가요
    엔진성능이니 실내공간이나 다 비교를 해보자구요.
    빅3라는 세계수준의 자동차회사들 아닌가요.

    2009.03.03 13:10
  8. 허허...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는 정신차리고 내수용 국민차나 개발 제대로 해라... 말도 안되는 2000cc 소나타를 말도 안되는 옵션을 끼워 2천만원 넘게 주고 타야 된다는 게 말이 되냐... 폭스바겐이 죽어라 고급사양 차를 만들어도 벰베나 벤츠하고 비교조차 못 당하는 이유가 뭐겠냐... 어차피 저가차 만들던 회사들은 그냥 그러다가 말면 그만이다... 기술력, 생산 체계, 영업 방식... 죄다 밀리는데 뭔 럭셔리를 한다고... 토요타는 저가차에서 승리한 여력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위해 렉서스를 만든 거다... 현대같이 국민들 돈 뺏어 먹고 외국에 덤핑한 게 아니다...

    2009.03.03 13:12
    • 아우디는?  수정/삭제

      폭스바겐의 페이튼이 실패한것은 맞지만,
      같은 계열사의 아우디는 고급차량 아닌가요.
      엔진이나 프레임도 공유하던데. 기아나 현대나
      아우디나 폭스바겐이나. 쩝

      2009.03.03 13:23
  9. 옛날사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비교된다는 자체가 예전의 새발자동차를 보고 자라난 세대로서 야릇한 감동을 느낍니다~^^

    2009.03.03 13:34
  10. dandy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이거 ip 보는 방법 없나 ...
    ip 알아보면 재미을거 같은데..

    2009.03.03 13:35
  11. 고고씨잉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있습니다. 풀영상이 있는지... 화면으로 속도를 판정하긴 그렇구요(눈이란게 한계가 있는지라...)

    같은 코스를 동일하게 돈 풀영상으로 시간을 측정한다면 정확히 현대가 외산에 핸디캡을 주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헤어핀에서 젠쿱과 렉서스의 중복 부분을 체크하니 젠쿱이 6.07초 렉서스가 6.15초 나옵니다.(물론 이것도 제가 눈대중이라 차이가 있을듯) 이정도 길이론 속도 차이 구분이 안되는지라 ㅡㅡ;

    이 글 보고 현대가 논박하려면 그런 동영상을 올려도 될 듯 ^^; 여튼 헤어핀에서는 정확한 확인은 힘드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2009.03.03 13:39
  12. 찌질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님아~ 대단한데. 또 상위권이야.
    일반 회사원이 무슨 시간이 나서 이렇게 글을 올려 ? 부지런한데!!
    이번것도 잘 읽었어. 소비자에게 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는 십분 이해하는데..
    메이커 주도는... -.-?
    지네들이 떠들면 공신력이 개뿔이나 있어 ?

    오히려 국내 토종 전문 미디어의 부재가 아쉬울 따름이고..

    전문 블로거들의 더 많은 활동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단순한 "빠" 나 "까"가 아닌 객관적인(?) 평가와 정보의 공유가 있었음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램이야.

    위에 명시한 몇가지 특성들은 수치로 정량화 시키는 건 가능하겠지만
    차라는 넘이 수치로 사람의 맘을 움직이기엔 정성적인 요인도 무시못하잖아.

    P.S. : 슬라럼같은 조향안전성 테스트는 차의 능력치에 따라 슬라럼 테스트구간 주파 속도를 재는거야. 그러니 조향안전성이 우수할수록 속도는 빠르기 마련..

    2009.03.03 15:31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ㅎㅎ 오랜만이에요.. 제가 요즈음 글 쓰는데 애로가 많습니다... 구정연휴때 교통사고가 나서 오른팔이 부러졌거든요.. 지금 3주째 깁스하고 왼손으로 글 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음주되어야 오른팔도 약간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일도 바빠서 정신없네요^^

      위에도 적었지만 현대차는 마케팅 잘 하는 겁니다. 그러나 세부항목별 우열정도가 전 많이 궁금한데 그런 부분 아쉬워요.. 이런 부분에서 어떤부분은 현대차가 낫고 어떠부분은 현대차가 약하다는 정도까지 왔으면 좋겠습니다..
      정성적인 부분도 분명 맞아요.. 정량적인 부분이라면 제원만 좋으면 팔릴텐데 그렇지는 않지요..

      자주 놀러오세요~~

      2009.03.03 19:53 신고
  13. 소석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편견없이 내 인격을 걸고 (국산차 관계자도 아님) 글을 읽고 글을 씀니다 그러나 글의 내용을 보면 수입상입장에서 글을 쓴 것같습니다 여러분도 위글을 읽었보셨지만 수입차에 대한 정확한 사전정보도 없이 무조건 현대차을 한수 아래로 보고 형평서에 어굿나는 비교방식을 택하였다고 막연하게 글을 쓴 것같군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실용성면에서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 입증된 것입니다. 힘과 디자인도 좋지만 실용성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돈의 가치입니다 수입차가 즉 벤츠 500이면 2억정도 되고 에쿠스 최고가 1억입니다. 정말 수입차가 1억을 더 줄만큼의 차이가 있을까요 이제는 아니다라고 봅니다 첨단장치면에서 절대로 국산차가 밀리지 않습니다

    2009.03.03 15:45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제가 막연했다면 젠쿱/인피 비교시 제가 감히 코너링시 핸들링, 차체강성, 파워, 등등으로 이야기 하지는 않았을겁니다.. 그냥 외산이 좋다고 했겠지요...
      분명히 본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도 젠쿱을 사겠다고 (가격대비 젠쿱이 좋아서)말씀드렸습니다.

      제의도를 다시한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9.03.03 19:58 신고
  14. 우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떠들어도 소용없다.
    문제는 정신 나간 놈이 만드는 차는 위헙 하다는 거다.

    2009.03.03 16:24
  15. 어린콩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스~ 멋지네요~ ^^

    2009.03.03 19:26
  16. 행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나 현대차 주제는 댓글들이 끝이 좋지 않네요^^; 근데 제네시스쿠페 한국에서 디자인이나 설계가 된게 아니라는 얘기가 요즘 나오던데

    2009.03.03 22:32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행자님 안녕하세요^^ 제가 현대차에 대한 애정이 과도한건지 일주일에 하나정도는 현대차 관련글 쓰게 되네요...ㅎㅎ 젠쿱은 그럼 미국디자인 센터에서?

      2009.03.03 22:39 신고
  17. 멋져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하고 날카로운 분석 ~ 잘 읽었습니다^^ 전문가 수준이시네요~

    2009.03.04 01:38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에구.. 전문가 수준이긴요.. 그냥 차에 관심많아서 끄적 거리고 있습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2009.03.04 01:51 신고
  18. 뉘집자식인지 글잘쓴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의 핵심내용은 어디가고 엉뚱한걸로 논의 하네 ㅎㅎㅎㅎ
    백미러님 정확히 제가 알아본건 아니지만 백미러님의 말을 사실로 하고 얘기한다면
    정말 날카로운 지적이십니다.
    백미러님 말씀대로 정확한 단점과 장점을 파악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았을 텐데요~!^^

    2009.03.04 08:18
  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인이 말씀하셨듯... 삼천만원대 제네시스 쿠페에서 육천만원대의 인피니티 G37쿠페의 감성품질과 성능을 원한다는 것은 조금 어불성설이지요..

    현대차도 그 점을 충분히 알고 비교시승을 했으며, 단순히 광고 목적일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2009.03.31 22:46
  20. 젠쿱과 제네시스 세단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두차 모두 미국현지 현대자동차 개발/디자인 팀에서 개발한 차입니다. 물론 초기 기획이나 개발은 한국에서 했지만 이 두차 모두 북미시장을 겨냥한 차종이라 대부분 마무리나 중요한 부분은 북미현지 개발팀에서 했지요. 유투브 가보면 동영상도 있습니다.

    그건 그렇고, 그냥 현대니까 싫으니까 재수없으니까 란 태도로 마냥 내용없는 댓글다는 인간들이 좀 있네요. 현대가 거저먹기로 지금까지 온것도 아닌데 말이죠.

    2009.04.22 05:26
  21. Jimmy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 오늘도 고생많으십니다~~좋은 글 올리시고, 설명해 주시느라 더 힘드실 듯~!
    군말없이 좋은 글 잘 보고, 추천 꾹 누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0.01.27 11:16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