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030,123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7)
백미러의 자동차 (1059)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서유럽 시장은 영국/프랑스/독일/스페인 등의 나라로 이루어진 시장으로 북미시장과 견줄 수 있는 규모를 가지고 있고, 자동차의 본고장인 독일이 존재하는 한 마디로 수준이 높은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08년에 북미시장의 규모는 1600만대 규모였는데 서유럽도 이와 비슷한 크기를 보였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성향으로 보면 미국 소비자보다 실용적이고 까다로운 소비자로 보고 있어 좀 더 커스터마이징한 자동차 상품설계가 필요한 시장으로 보고 있죠.
현대의 i30와 기아의 시드가 서유럽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고 보통 알고 있는데요.. 실지로 현대*기아는 서유럽에서 어느정도 팔리고 있는지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점유율로는 좀 미약하나 지금보다는 가능성이 많은 현대*기아차..


아래 표는 서유럽 자동차 메이커의 2008년 연간 실적 및 2009년 1월 실적입니다.
현대차는 서유럽에서 1.7% 기아차는 1.4% 점유하고 있더군요.. 최근 북미시장에서 3%대에서 7%대까지 올라간 것과 비교하면 미약하긴 합니다.

         ※ PSA는 푸조*시트로엥 그룹, 타타는 재규어/랜드로버 포함

유럽*미국차가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데요, 일본차도 쉽게 적응을 못하고 있네요.. 혼다나 닛산과 같은 우수한 일본업체도 1.7~2.3%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면 서유럽 시장은 만만치 않는 시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속단하긴 이른 것 같습니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유럽시장에서 풀 라인업을 갖추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B세그먼트 모델(i20)도 최근 출시했고 소나타 이상 모델 즉, 중*대형이나 일부 SUV모델도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시장자체가 A/B/C 세그먼트(소형차가)의 비중이 크고 경쟁이 워낙 심하고 , 고급차 시장은 우수한 유럽 업체들이 많아 쉽지만은 않습니다.
2008년 말 선보인 현대차의 i20(B세그먼트)가 확실한 위치를 점유하고 제네시스나 쏘나타 후속작이 서유럽으로 진출되어 호평을 받는다면 현재 보다는 다소 나아질 수 있는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업체가 의외로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미국업체들은 꽤 오래전부터 유럽시장을 공략하여 왔습니다.  포드는 현지법인을 통해 진출을 했으며 GM은 복스홀,오펠,사브와 같은 기업들을 M&A를 하여 진출했었습니다.  이런 이유가 현재의 9%대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이유라고 봅니다

현대 i10

현대 i20


- 현대 i30



2009년 다른 메이커보다 선방하고 있는 현대*기아차


중요한 사실은  현대차의 전년 동기대비 2009년 1월 판매량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유수의 유럽메이커들이 20~30%의 실적감소가 있었을때 현대는 18.7% 밖에 떨어지지 않았네요.(기아는 아쉽게도 28.7% 하락)
현대는 i30 판매 및 i20의 출시, 또한 기아는 시드의 판매유지가 역시 크게 빠지지 않은 이유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는 유럽 라인업중 현재 유럽 현지에서 전략적으로 개발한  i 시리즈(i10/i20/i30)의 판매량 비중이 70%에 육박합니다, 기아는 시드의 판매량이 절대적이구요..
- 기아 시드




앞으로 서유럽시장에서는?


유럽시장은 북미시장 만큼이나 힘든 시장이 틀림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지화된 모델(시드/i30,i20)로 현대나 기아가 승부를 건것이구요..
결국 i시리즈가 지속적으로 판매의 기둥 역할을 하고 추가적인 풀 라인업을 위한 추가 모델에서 어느정도의 판매량을 가진 차종이 나와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모델의 판매가 지속 유지/성장하기 위해서 시장상황에 탄력적인 모델 세분화 및 개량을 거듭해야 한다고 봅니다.
i20은 세분화 모델인 3도어를 런칭하데 반응이 어떨 지 모르겠네요..
i40으로 진출준비중인 후속 소나타나 제네시스가 얼마나 호응을 끌어낼지 미지수이지만 현대*기아차도 장기적으로 치밀한 플랜을 가지고 공략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길 기대합니다.

- i20 3도어 모델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andy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슬 입질이 올때가 됐는데.....
    현대차 영맨들 아직 아침회의가 안끝났나?

    2009.03.17 09:55
    • bruce  수정/삭제

      워크샵중입니다. 오후에 올께요~

      2009.03.17 12:33
    • london  수정/삭제

      너무 유럽실제 상황과 동떨어진 글이네요. 런던같은 메트로폴리탄에서 현대기아차는 한국사람외에는 타는 사람 없고 보기도 정말 힘들어요. 그리고 항상 중고차가격 빨리 떨어지는 순위에 꼭 상위랭크 되어있죠. 지금처럼 하면 현대기아차 망가지는 건 시간문제일 듯. 못사는 나라에만 수출가능한 차라니.

      2009.03.19 01:19
  2. mong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 내려오고 기아 올랐으니 걍 기본했네 다른 업체들도 거기서 거기구만...전체로 보면 타타랑 거의 비슷한 수준..타타

    2009.03.17 11:18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타타에는 재규어와 랜드로버가 포함되어 있어 거의 재규어와 랜드로버 물량이라고 보고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나름선방하고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다와 비슷한 점유율이고.. 현대*기아차를 합치면 더돼죠.. 하지만 혼다도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니..

      2009.03.17 11:40 신고
  3. Favicon of http://blog.daum.net/polelate BlogIcon Arti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럽에 가보면 현대가 기아의 SUV많이 볼 수 있는데 집계에서는 빠진건가요? 아니면 유럽에서 생산한 차들만 집계에 포함한 건가요? 유럽에서 싼타페나 스포티지 등 국산 SUV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구형 싼타페 택시도 있더군요.

    2009.03.17 15:04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아.. suv 전모델이 안들어갔다는 의미입니다.^^ 지적해주셔서감사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2009.03.17 16:00 신고
  4. 정도 사실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민국 소형 경차들은 철판등 껍데기 두께가 수출용 차와는 다르게... 무척 얇아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는게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는 현실이다~! 외국 수입차들은 아무리 소형 경차라도,, 사고가 나더라도,, 어느정도 안정성이 있는거에 반면에 한국 소형경차들은,, 약간의 사고라도 나면 죽기쉽거나,,장애인되기 쉽기에... 누가 그런차를 믿고 살 수 있단말인가~?? 그러니, 소형경차 무시하지... 또한, 법개정을 해야한다.. 배기량 1.5까진 소형차로 혜택을 말이다~!

    2009.03.17 15:47
    •  수정/삭제

      누가 수출용이랑 국내용 철판두께가 다르다고 하던가요?
      직접 만드는 공장에서 일하시는 분이신가봐요?
      확실하지 않은 말을 가지고 비판하지 마십시요.

      2009.03.17 20:10
    • ㅡㅡa  수정/삭제

      철판 두께 다르면 생산라인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철판 두께가 아니라 아연도금 유무가 다르구요, 우리나라 법에 배기량 1.6L 미만은 소형차입니다.

      2009.03.17 22:39
  5. ㅋㅋ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빠 블로그가 아니고 그냥 자동차 매니아가 쓴 객관적인 글이면 공감하려고 했지만, 현기차와 어떻게든 관계 있는 사람의 블로그라서.. 실망하고 감..... ㅋㅋ

    2009.03.18 00:37
  6. ㅇㅇㄷ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는 그놈의 이름부터 좀 바꿔라....휸다이......이윤다이..그놈의 이름부터 좀 바꿔라..일본 메이커는 발음상에 있어서 세계적인 느낌이 난다...기억하기가 쉽다는 얘기다.....현대란 이름 고집할 아무런 메리트없다....현대란 브랜드 어디서 사지도 않을것이다..그냥 현ㄷ ㅐ포기하구...HDM 이나 HDMC 로 바꿔라../니산 도요타 이쓰주..스바루..스즈키..혼다...다이하츠 .여기 유럽인데...차살때 경제적인 이유랑 게런티 땜에 한국차 선택한 사람들 외에는 아무도 관심없고 모른다...그나마 구입한 사람도 잘 모른다

    2009.03.18 05:22
  7. ㅇㄹ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위스에 사는 사람으로써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스위스는 자체생산하는 차량이 없습니다.

    따라서 독일에서 독일차..
    프랑스에서 프랑스차..
    이탈리아에서 이탈리아차..
    등등이 많이 팔리는것과는 아무 상관없이 브랜드 파워와.. 차량의 성능에따라 차를 사게 됩니다.

    이때 잘 팔리는것은...
    독일, 일본, 그외 유럽 (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이런순이고.. 그 후에 한국차입니다.
    미국차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죠..

    못믿으시겠다면.. www.autoscout24.ch 를 들어가셔서 가격 비교한번 해보세요.
    얼마나 많이 받는지...

    물런 우리나라 차가격이 비싸질 않죠.. 그래야 사니까요..
    스위스는 차 가격이 비싼거로 알려져있죠..
    이런나라에서도 별로 받지 못한다면.. 어떤지 아실듯..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하지만.. 그 가격에 저만큼도 못팔면.. 정말 못파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외국차들중에 스위스에서 가장 싼 축에 속합니다.

    2009.03.18 06:38
  8. Daniel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국에 사는 사람입니다. 현대/기아가 유럽에서 선전한다고 하는데.. 듣기는 참 좋습니다. 그런데 도로에서는 볼수가 없네요. 어느 나라를 말하는건지.. 영국은 확실하게 아닌듯 하네요. 아.. 주변에 있는 렌터카 업체에는 기아차가 많습니다 - Ceed. 대부분의 렌터카 업체가 그렇듯이 렌터카는 10,000마일 이상 쓰지 않습니다. 제가 그쪽에 일을 하지 않아서 자동차 회사와 렌터카 업체의 deal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1만 마일 쓰고 그 차를 어디다가 다시 파는지는 모르죠.

    그리고.. 현대/기아의 중고차 가격이 완전 x값이라는 것은 외국에서 조금만 살아보신 분이라면 다들 아실테고.. 많이 팔고도 중고차값이 x값이면 이미지 재고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될 것이고.. 저도 지금 유럽산 자동차를 타고 있지만, 초기 품질에서는 강할지 모르지만, 내구성에는 현대/기아는 아직 좀 분발해야할 듯 싶네요. 5년, 30,000 mile 넘게 달린 MINI Cooper중고차 값이 1년, 10,000 mile도 안된 쏘나타 중고차 값보다 더 나가는건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여러 블로그에서 올라왔던 것처럼 유럽자동차 시장은 미국보다 훨씬 까다롭고, 합리적으로 차를 선택합니다. 돈 잘버는 변호사, 의사라고 꼭 비싼 audi, BMW를 타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차를 신분과시가 아닌 이동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그리고 차를 한번 사면 보통 5-10년을 타기때문에 유럽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지금보다 더 철저한 내구성을 갖추지 않으면 이미지 변신 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Skoda입니다. 체코의 스코다가 VW로 넘어간지 상당한 시간이 지났지만, 좋은 평가를 받기 시작한것은 그나마 05년부터이고, 08년에 새로 내놓은 준대형 세단이 메르세데스와 비교되는등의 좋은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그렇다고 소비자들이 앞으로 10년을 내다보고 Skoda를 살까요.. 음.. 업무용이나 택시가 아닌 이상에야, 개인이 Skoda를 구입하는 비율은 극히 낮습니다. 현대/기아도 이 점을 절대 무시하면 안됩니다. VW가 뒤에서 버티고 있는데도 시장점유율이 지극히 낮은데.. 솔직히 발음하기도 힘든 메이커 횬다이와 최악의 심볼중에 하나인 키아 가 Skoda보다 빨리 유럽소비자들을 설득하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2009.03.26 19:40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위에도 언급했듯이 점유율은 미약하여 말씀하시는 사항이 맞습니다.
      상기표의 실적은 서유럽에 해당되는 표로 영국에서만의 실적은 저도 잘은 모르겠습니다.. 댓글에서 이렇게 현지사정을 말씀해주시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유럽시장에서의 현대*기아는 미국시장보다 더 힘든상황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현대*기아차의 내구성을 비롯한 상품가치의 개선은 유럽시장에서는 아직 먼길로 보입니다.
      중고차 값은 아주 충격적이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09.03.26 21:32 신고
  9. 흐르는 강물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영국 devon주인데요 한국차 꽤 많아여~ 산타페, 투산, 현대i시리즈 등...
    그래도 이곳까지 우리차가 달리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너무 반갑습니다. 사실 여기선 한국이란 나라가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도 많은데 말이죠.,...
    근데 눈에 띄는건 마티즈가 무척 많다는겁니다. 우리나라에선 사람들이 소형차 위신떨어진다고 안타는데...여기사람들은 차도 정말 실속있게 고르는것 같습니다.

    2009.03.27 02:48
  10. 지나가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은 1월 통계구요.

    2월엔 현대,기아 합쳐서 4%넘습니다. 전년도보다 점유율 50%정도 증가 한거 같네요.
    어제 현대차 주식 샀슴. ㅋㅋ

    2009.03.27 20:37
  11. 이상한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긴 독일 하이델베르크인데 기아나 현대차 종종 눈에 보입니다. 큰 도시도 아니고 시골인데 말이죠. 정치적인 이유로 현대에 악감정가지고 덧글 다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왜 그러시는지 모르겠네요. 사실 외국에 나와보면 한국을 알려주는 것은 민주노총이나 MBC가 아니라 삼성, 현대, LG 같은 기업들입니다. 열심히 덧글 다시는 것도 좋지만 없는 사실을 지어서 만드는 것은 좀 그렇네요.

    2009.03.28 04:47
    • 사돈남말하네?  수정/삭제

      당신이 쓴 글이 더 정치적인 냄새가 나

      어서 어설픈 이념 편가르기를 하고 있어

      2009.04.07 10:49
  12. asdf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이상한 분들 많네요. 점유율이 무슨 10%도 아니고 1%대인데 자기 유럽에서 못봤는데 왜 이렇게 높냐고 하는 건 난센스 아닌가요? 100대 지나가면 한 두대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통계는 통계입니다. 이게 무슨 조작하는 통계도 아니고 자기가 본 것보다는 통계가 정확한 겁니다. 전 이태리에서 오래 있었는데 이태리에 아토스, 마티즈, 모닝 많이 돌아댕깁니다. 하루에 한 번 이상 봤습니다. 자기 사는 데 한국 차 없다고 통계가 잘못됐다고 하는 건 무슨 논리인지?

    2009.03.31 18:01
  13. 글쎄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블로그를 보면 항상 느끼는 것인데 글쓰시는 분이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다소 부족한 듯합니다.

    "유럽*미국차가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라고 쓰셨는데, 미국차가 대체 어디에 있나요?
    혹시 3등의 "포드"를 보고 미국차라고 착각하신 것은 아닌가 궁금합니다.
    유럽인들이 알고 있는 포드는 미국차가 아니라 100% 유럽차입니다. 유럽 포드는 미국 포드와는 별개의 회사로서 미국 포드와 공동개발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차종이 다릅니다. 미국과는 별개로 유럽에서 자동차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2009.03.31 21:41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위에 있는 GM도 오펠이 들어가 있습니다..
      다들 현지 법인이지만 미국기업이라고 표현한것입니다.^^
      제가 지식이 다소 부족하니 자주오셔서 가르침주시기 바랍니다.

      2009.03.31 21:53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