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969,142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5)N
백미러의 자동차 (1059)N
백미러의 재테크 (20)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최근 현대자동차의 미국 행보는 계속 관심이 가는 사항인데요.
엔고에 따른 일본업체의 부진과 갈수록 심화되어 가는 미국업체의 판매부진으로 현대차의 약진은 더욱 더 빛을 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내면(수익성)을 들여다봐야지만 내실을 따질 수 있을것으로 보이는데요..
현대차가 미국에서 2월까지 약진했었는데 당연히 3월 실적도 궁금했었습니다.
3월 실적도 좋은지 확인해볼까요?





현대차의 3월 실적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4.8% 줄었지만, 전달보다는 33%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올 1사분기 판매 대수는 지난해보다 0.5% 증가한 9만 5천여 대를 기록했습니다.
경쟁사는 어떨까요?
일본업체인 도요타는 전년동기보다 판매대수가 39% 줄었고, 혼다도 36% 감소했습니다.
미국업체는 여전히 안좋군요.  GM은 무려 45% 급감했고, 포드와 크라이슬러도 40% 안팎의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2월대비 3월 실적이 전년에도 올라간 것으로 보아 33%가 늘어난 수치보다는 전년동기 대비 4.8% 밖에 줄지 않은 것이 선전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보입니다.






현대차의 지속적인 실적 상승의 원인은?


우선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보입니다.
슈퍼볼의 광고를 수주하여 대대적인 광고판촉을 하였고 아카데미 시상식 메인스폰서까지 따내어 현대자동차 광고 잔치를 벌였습니다.
또한 미국의 금융사태에 따른 침체상황에 맞는 나름 창의적인 마케팅, 즉 ASSURANCE 마케팅을 시행했었지요.

ASSURANCE 마케팅 이란?
차량 구매 후 1년이내 사고나 실직,파산 등의 이유로 자동차 할부금 및 리스금 납부가 어려워진 소비자들에게 차량 가격을 환불해주는 파격적인 보상제도




현대차에게 칭찬하고 싶은 점


기업이 위기때는 비용을 줄이고, 더욱 더 움츠리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모든 기업들도 비슷한 모습이죠.. 그러나 위기는 기회를 만들어 주죠..

현대는 이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욱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했다는 점. 칭찬할 만 합니다.
또한 ASSURANCE  마케팅의 경우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고객에게 환불해준다는 마케팅은 신뢰감을 주는 표현입니다..

- 슈퍼볼 광고




현대차의 마케팅을 따라하는 미국차 업체들


현대차는 약진하고, 미국 메이커들의 실적은 계속 좋지 않게 되자, 미국의 내놓으라 하는 GM과 포드와 같은 업체들은 '현대차 따라하기'에 나섰습니다.
포드는 링컨이나 머큐리 신차를 산 뒤 직장을 잃게 되면, 1년 동안 매달 차 할부금 700달러를 대신 내주는 판촉에 들어갔습니다.
GM 역시,이번 달 신차 구매자가 2년 안에 실직하면 9개월 동안 500달러를 대신 내주기로 했습니다.

- GM의 Payment Protection 프로그램


일단 치열한 북미시장에서 점유율이 10% 미만 되는 현대자동차의 마케팅을 미국의 공룡업체들이 따라 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그만큼 현재 환경에서 이 마케팅이 시장에서 인정 받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죠..
다만 현대차는 미국 시장 판매에 대한 수익성은 철저하게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선전하는 현대자동차의 모습을 보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금년 한해 10%에 육박하는 MS를 보이는 모습을 기대해도 되겠지요?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직은 판단하기 이릅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렇게 지금 계속되지만 미국 경제가 더욱 악화될 가능성도 엄연히 높은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많이 팔기만 하다가 가까운 미래에 천문학적 손실이 날 수도 있는 모헙입니다.

    어차피 미국 자동차회사야 정부 지원금받아서 우선 당장 현금이 급하니 그런거지만요

    2009.04.14 10:09
  2. gsdfgf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영ㅇ ┤가 이렇게 비효율적인 것은
    우리가 배우는 문법이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그렇게 생각하지만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ㄷ ㅏ 음 ㅋ ㅏ 페
    “이 제 영 ㅇ ㅓ 의 의 문 이 풀 렸 다”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2009.04.14 11:58
  3. sdf  수정/삭제  댓글쓰기

    온』『라』『인』『현』『금』『카』『지』『노』

    『p』『a』『n』『g』『p』『a』『n』『g』『b』『a』『d』『u』『g』『i』『.』『c』『o』『m』

    『10』『만』『원』『따』『기』『쉬』『워』『요』 『회』『원』『들』『만』『의』『게』『임』

    2009.04.14 12:16
  4. 사람차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는 미국기업이잖아요...미국에서는 1년이지나도 환불해주면서 한국에서는 산지 며칠만에 문제 생겨도 교환은커녕 배째라 영업이니...현대는 미국을사랑하나 봅니다.

    2009.04.14 12:32
  5. 분뇨차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전국에서 현대차가 제일 대접 못받는 곳이
    아이러니컬 하게도 한인들이 제일 많이 사는 LA이죠
    한국분들이 현대차 싫어하는 만큼 이곳 한인분들도 현대차를 안타기 때문에
    현대차 보기가 참 힘든곳이 엘에이였는데 (4시간거리인 라스베가스만 가도 현대차가 굉장히 많아요)
    요즘은 한국분들도 현대차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많이들 생각하더군요
    그만큼 경기가 안좋을때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이 좋은 현대차가 대안이 될수밖에 없나봅니다.
    품질 자체도 많이 좋아졌구요
    좀더 성장해서 한국에서도 외국에서도 인정받는 현대차가 됐으면 합니다

    2009.04.14 13:01
    • Jay  수정/삭제

      딴지는 아닙니다만
      라스베가스에 보이는 한국 차들 대부분 렌트카 아니었나요?
      미국서는 일반 차량과 렌트카를 구분할 줄을 몰라서요 ^^;

      2009.04.21 14:55
  6. 저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제목만 보고 오면 낚이겠는데요
    딱 보면 디자인따라한걸로 생각하는데 일부로 그러신건지?

    2009.04.14 14:56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ㅎ 그럴리까요.. 마케팅을 따라한걸 보고 쓴 글인데요..왜 디자인으로 생각이 되시는지 모르겠군요..

      2009.04.14 15:34 신고
    • FLASH  수정/삭제

      근데 실제로 디자인도 좀 따라한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차요. 물론 추세가 그러한 디자인형(形)이겠지만.. 그래도 선두주자가 현대인듯한 느낌이..

      2009.04.14 15:49
  7. 그런데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가 미국에서 저런마케팅을 할수 있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국내에서의 마진폭이 크다는거지요..어차피 수출은 덤핑 수준이구 국내판매는 폭리 수준이다 보니..미국서 손해봐도 국내판매분서 마진 취하면 되니..하지만 그것도 이제 얼마남지 안은듯..이젠 수입차와 가격차가 거의 없어지고..현대는 수입차와 비교해서 손색없다구 가격은 수입차 수준으로 맞추고..기업 이미지는 안좋아지구.....과연 잘 될까??

    2009.04.14 15:09
  8.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수도 수출만큼만 만들어라~ 최고급사양에 멍텅구리 버튼이라니

    2009.04.16 19:21
  9. dmdma  수정/삭제  댓글쓰기

    택배회사에서 물건을 원가로 팔면서 택배로 이윤남기는거랑 비슷하다고 할까요...

    2009.04.16 19:40
  10. Favicon of http://www.markjuhn.com BlogIcon mark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 몇분의 댓글을 보니 상당히 삐뚤어진 시각으로 보시는 것 같군요. 디자인은 추세이기 때문에 딱 누구를 베꼈다고 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디자인에서 차가 나오기에는 적어도 2년이 걸립니다. 그리고 '수출은 덤핑, 국내판매는 박아지'는 모르시고 하는 말씀 거의 악플 수준입니다. 사실 현재 미국에서 다른 모든 메이커가 감소하는 가운데 현대만 판매 증가하는 이유는 무리한 플리트 판매라고 외신에서 지적한 바가 있습니다만 다른 경쟁사는 왜 안하나요 물으면 할 말은 없을 것입니다. 품질은 경쟁사에 비해서 손색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2009.04.19 01:06
  11. Favicon of http://bloglish.tistory.com BlogIcon INNYS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나다에서도 기아차가 선전하고 있는데....현대차도 요새 분위기 좋은 것 같습니다. 현대차 96만대 리콜 관련 트래틱하나 남기고 갑니다.

    2009.04.24 18:12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