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모젠 TPEG 체험단에 뽑히고 나서 2달가까이 TPEG을 사용하였습니다.
TPEG은 네비게이션을 사면서 단말기 가격에 같이 포함되어 있는 형태로 확산이 최근 상당히 많이 되는 추세인데요.
TPEG마다 정보를 수집하는 체계, 주체에도 차이가 있고, 이에 따라서 미래에서는 분명히 서로 다른 모습이나 격차를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2달간의 KBS 모젠 TPEG 체험을 하면서 느낀점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PEG은 확실히 진보하고 있다!
TPEG은 기능에 있어서 많은 진보를 거듭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KBS 모젠 TPEG을 쓰면서 과거에 불편하게 했던 기능들이 많이 보완이 되어 있었습니다.
1. 확실히 초기 TPEG때보다 정확도가 개선됨
과거 TPEG은 실지로 해석한 교통정보자체가 실지로 신뢰하기에는 힘들었었습니다.
그러나 KBS 모젠TPEG을 사용해보니, TPEG이 없는 네비게이션보다 확실히 편익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TPEG이 100% 정확하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일반 경로를 잡는 것보다 확실히 좀 더 효율적으로 이동을 할 수 있고, 실제 막히는 곳을 잘 현행화시키고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하여 계속 경로를 업데이트 해주는 기능은 특히 완성도가 높아진 모습이라고 생각되더군요.
– 교통정보 재탐색 주기 설정을 통한 반영
2. TPEG에 따른 부수적 기능들도 유용
– 카메라 자동 업데이트 기능의 경우 번거로움을 해결했습니다. 맵의 경우는 솔직히 1년에 한두번만 다운받으면 되지만, 카메라 정보가 현행화가 안되어 있으면 아차 하는 순간에 과태료가 날라 올 수 있기때문에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죠.
그러나 네비게이션에서 메모리를 빼서 컴퓨터에 연결하여 다운을 받는 과정은 너무나 번거롭습니다.
KBS 모젠 TPEG에서는 이러한 번거로움을 DMB채널을 통해서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어 너무나 편리합니다.
– 우회로 및 유고정보
해당지역에 진입하면 우회로를 보여주기도 하고, 비교정보를 로딩해주기도 합니다.
TPEG의 강점이죠. 정보를 알고 있으니 운전에 대한 심리적인 기분도 아주 좋아집니다.
또한 도로의 사고나 공사상황을 알려주는 유고정보로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TPEG이 보완해야 할 점은??
TPEG 자체의 기능은 상당히 좋아졌지만, 역시 TPEG 자체를 운영하는 시스템에 있어서 좀 더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1. 시동을 키고 네비게이션을 구동하고 나서 TPEG모드가 바로 뜨지 않을 때가 간혹 있다.
TPEG을 사용할때는 차에 시동을 걸고 주차장을 나와서 바로 경로검색을 하죠.. 이때 TPEG이 반드시 작동되어 있어야 교통상황을 반영한 길찾기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가끔 TPEG모드가 바로 들어오지 않을때가 있더군요. 이렇게 되면 TPEG을 쓰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TPEG 모드가 켜지지 않는 경우는 TPEG 교통정보 시스템 자체가 장애가 있을수가 있고, 단말에 늦게 연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네비게이션이 구동되면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정확도가 올라가야 할것 같습니다.
– TPEG 화면
2. TPEG의 교통정보 알고리즘도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TPEG모드에 의한 길안내 경로는 물론 TPEG 정보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에 따라 다를텐데요..
실지로 TPEG모드가 로딩되어 시뮬레이션한 시간은 안맞는 경우가 좀 있었습니다. 실제 신호대기하는 시간은 시뮬레이션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신호대기 시간을 반영하지 않으니 약간 멀리돌아가더라도 시간은 절약되는 고속화도로를 반영하는 비중이 약하고, 시내 도로의 주행 위주로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지로 시내길이 막히지 않더라도 비슷한 시간이 걸리면서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는 고속화 도로 위주의 길 반영도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비에도 더 도움이 될 수 있구요.. 이러한 점을 반영해서 TPEG모드도 고속위주와 시내위주의 2가지 스타일로 운영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TPEG 체험을 통해서 TPEG을 통한 활용도를 끌어올릴 수 있었고 TPEG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터득한 것같습니다.
TPEG도 종류가 많은데요. KBS TPEG은 현대자동차가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MBC TPEG은 SK가 교통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두개의 기업에서 운용하는 교통정보 수집 능력도 서로 경쟁하며 발전하리라고 봅니다.
KBS TPEG은 현대의 물류차량 및 모젠이 달린 현대차 차량에서 교통정보를 올리고, SK는 물류차량 및 일부 브랜드택시에서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차량대수는 KBS TPEG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향 후 이 두개 회사의 경쟁도 지켜볼 수 있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