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캠리라는 차종이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슈의 핵인것 같습니다.
캠리는 공중파 광고까지 시작했고, 연일 인터넷에서도 캠리에 대한 많은 공방이 있더군요.
도요타 캠리와 경쟁이 되는 차종은 엄밀히 따지면 YF쏘나타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북미시장의 기준이고 국내에서는 직접적인 경쟁이 되는 차종은 TG그랜저입니다. 이유는 국내 가격때문이죠.
현대자동차에서도 이번 도요타 캠리만큼은 민감하게 대응을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TG그랜저 2010년형이 많은 변화를 주어 나온다고 합니다.
이 기회에 도요타 캠리와 TG그랜저를 비교한 번 해볼까요?
도요타 캠리 VS 그랜저TG 제원을 비교하면?
그나마 유사하게 비교할 수 있는 트림군으로 정하고 일단 SPEC비교를 해봤습니다.
※ 그랜저의 가격은 캠리와 유사한 그레이드로 정함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수치적인 제원을 비교한다면 연비를 제외하고는 캠리가 TG그랜저보다 나을것이 없습니다.
상기 제원비교표에서 보듯이 캠리는 TG그랜저보다 7cm 짧고, 너비도 3cm 작습니다. 당연히 실내공간에서도 TG그랜저보다 작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도요타 캠리의 실내
– TG 그랜저의 실내
엔진에 있어서는 TG그랜저 2.7과 도요타 캠리는 기통수가 다릅니다. TG그랜저는 6기통(2.4는 4기통)이고 도요타캠리는 4기통이죠. 마력은 20마력, 토크는 2.0kg/m 정도 열위입니다.
이런 점이 당연합니다. 같은 급이 아니니까요.
그러나 연비부분에 있어서는 도요타 캠리 12.0km/L으로 TG그랜저보다 좋습니다.
가격을 자세히 설명드린다면, 캠리와 그랜저TG와 정확한 비교가 어렵습니다. 정확하게 사양까지 똑같이 매칭되는 트림이 없기때문이죠.
상기표에서는 TG그랜저에 DMB 네비게이션을 추가시킨 2.7 럭셔리급부터 비교를 하였습니다. 쉽게 생각하신다면 캠리보다 가격이 싼 TG그랜저 2.7이 있고, 사양이 좀 더 들어간 TG그랜저 2.7은 캠리보다 비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요타 캠리 VS 그랜저TG 인테리어/편의 사양을 비교하면?
인테리어를 전체적으로 본다면 캠리와 TG그랜저는 둘다 상당히 간결하며 심플한 편입니다.
그랜저 TG의 경우 인테리어에 있어서 재질 및 각종 우드그레인과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의 소재가 더 들어가있죠.. 물론 급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되어 지는 부분이라고 보이는데요.. 그랜저TG가 좀 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진으로도 느끼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 캠리의 대쉬보드
– TG그랜저의 대쉬보드
편의 사양을 보더라도 전반적으로 도요타 캠리는 TG그랜저보다 고급스러움은 뒤진다고 봅니다.
이유는 각종 악세사리에서 좀 차이가 나는데요..
네비게이션의 경우 TG그랜저는 DMB기능이 되고 캠리는 되지 않습니다. 또한 어코드와 마찬가지로 캠리는 트렁크 유압쇼바가 없고 TG그랜저는 달려있습니다. 열선까지 생각한다면 캠리는 2열 좌석의 열선이 없습니다.
– 캠리의 스티어링 휠, 네비게이션
도요타 캠리 VS 그랜저TG 안전을 비교하면?
캠리가 급이 다름으로 해서 TG그랜저보다 역시 화려함은 덜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부분이 또 있죠.. 바로 안전입니다.
캠리는 에어백에 있어서 역시 7개의 에어백이 기본으로 되어 있는 어드밴스 에어백입니다. 무릎에어백까지 포함하고 있죠
어드밴스 에어백은 무게감지까지하여 성인인지 아이인지까지 파악하여 폭발력을 자동으로 조절되는 에어백입니다.
TG그랜저는 디파워드 에어백 시스템으로 이 시 스템은어드밴스 에어백보다 한급아래인 스마트 에어백보다 더 못한 에어백시스템입니다
또한 무릎에어백은 제공하지 못하고 사이드/커튼 에어백 까지만 되어 있습니다.(프리미어 급 아래는 옵션으로 추가 가능)
에어백은 안전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소이죠. 이런 점에서는 분명 캠리는 다른 악세사리같은 사양은 좋지 않더라도 안전에 직결되는 에어백은 최고로 해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캠리의 어드밴스 에어백 시스템
비교할 수 없는 것이 있으니, 내구성과 브랜드..
표면적으로 비교할 수 없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캠리의 글로벌 내구성입니다. 내구성에 있어서 캠리는 엄청난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북미시장에서 수년간 베스트셀러를 하면서 또한 글로벌 대량 생산을 해오면서 최적화되고 개선된 내구성은 캠리의 글로벌 명성을 뒷받침하는 요소였지요.
여기에 도요타 라는 브랜드는 국내에서는 혼다보다는 한 레벨 위라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도 고관여 제품이다 보니 브랜드가 가지는 장벽이 꽤 큰 제품이죠.. 이런면에서는 역시 도요타 캠리가 TG 그랜저를 앞서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정리한다면 TG그랜저와 도요타 캠리는 같은 급이 아니라서 차이나는 면이 있습니다.
차량의 크기, 실내공간, 엔진의 파워, 인테리어 수준 및 편의사양 같은 팩터는 TG그랜저가 캠리보다 나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안전이라는 부분과 내구성, 그리고 브랜드에 있어서는 캠리가 우세한 것으로 보이며, 국내의 특수상황상 수입차가 가지는 희소성의 가치라는 것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아직 캠리를 시승하지 못해서 거동능력이나 승차감 등의 특성이 양 차종간에 얼마나 다른지를 비교를 못한 점, 같은 급이 아니라는 면에서는 동등비교 할 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딱히 어느 차종이 낫다라고 판정할 수 없는 부분인데요. .여러분들은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일단 캠리가 들어와서 국산차의 가격 상한선이 생긴 것에 많은 의미를 두고자합니다. 좀 더 국내 자동차 시장이 성숙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