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내에서 얼마남기고 해외에서 얼마 손해볼까?

이글이 야후메인 및 best에 가서 그런지 메일로도 의견을 주시는 분이 있어 말씀드립니다.
전 솔직히 도요다 옹호자도 아니고 현대차 옹호자도 아닙니다…
그러나 현대차 잘되기 바라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 제가 생각하는바를 전달할려고 노력합니다.
현대차 깎아내릴려고 이 글쓴게 아닙니다.   현대차가 고객의 불만을 잘 받아드리고 잘 다스려가야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해외가면 현대차 찾아보는 사람입니다. 뭉클하거든요..

아래 표는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에 나온 자료를 그대로 정리했습니다.
경로:전자공시시스템>현대차>투자설명서(2009.6)
헌데 전체 금액이 현대차가 ir사이트에 공시한 내용이 다르다고 지적을 해주신분이 있네요. 분명 아래 표와 단위는 맞습니다..(연결제무재표라서 숫자가 크게 나온것으로 보이니 감안하시기바랍니다

확인해보니 연결재무제표라서 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틀렸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연결재무제표라서 일정 수준 이상의 계열사의 매출/이익까지 포함됩니다. 참고하세요~
(숫자 맞습니다.)

—————————-
도요타의 진출로 많은 화제꺼리가 생기고 있네요.  도요타가 최근 국내에 진출하는 이유는 현대자동차의 내수판매에서 얻은 엄청난 마진으로 바탕으로한 경쟁력..  그것을 막으려고 왔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충분히 설득력 있는 내용이라고 봅니다.
제도 예전부터 궁금하게 생각했던 것이 바로 현대자동차의 지역별 손익입니다.  지역별 손익을 보면 이 사실을 알 수가 있죠.
근데 재미있게도 현대자동차에서 증권공시시스템에 공시한 내용이 지역별로 얼마나 벌었고 얼마나 손해봤는지 있더군요.

현대자동차는 국내시장에서 얼마남기고 해외에서 얼마 손해볼까?

아래 보시면 국내에서는 2008년 3조가 넘는 영업이익을 보이고 있고. 미국과 유럽에서는 1~2천억의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결국 현대차는 국내에서 많은 이익을 내서, 북미시장과 유럽시장을 공략하는데 재원으로 쓰고 있다는 충분한 근거가 됩니다.

                    ※ 각 지역내는 외부매출액과 지역간내부매출액이 포함되어 있음
                    ※ source : 전자공시사이트

그래프로 더 쉽게 볼까요?  영업이익률로 환산하여 봤습니다.

국내에서는 영업이익률은 매년 갈수록 올라가고 있습니다. 5.1%까지 왔습니다.  즉, 2천만원짜리 차를 1대 팔면 1백만원 정도 남겼다는 것입니다.(국내의 수출물량까지 포함한 숫자로 보임)
반대로 북미시장에서는 영업이익률이 아예 마이너스로 돌아서고 유럽은 계속 마이너스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북미시장에서는 2천만원짜리 차를 팔면 14만원 손해봤다는것입니다.
북미시장에서 싸게 팔거나, 마케팅비용을 더 많이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차가 실천해야 하는 점!

기업은 이익을 내어야합니다. 경쟁우위의 시장에서 남는 이익으로 경쟁열위의 시장을 공략하는데 쓰는 것은 마케팅관점, 기업관점에서는 냉정하게 보면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제는 고객들이 너무나 불만이 많다는 것이죠.

가장 수준이 높은기업은 돈도 잘벌고 존경도 받는 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는 그러한 면에서 고객과의 Relation에 있어서는 미숙한 면이 많습니다.

재가 현대차에게 바라는 것은

첫째,
향후 2년이내에 북미시장과 유럽시장에서 확실한 MS와 마진을 확보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국내소비자들이 높은가격으로 구매한 댓가의 의미 마저없습니다.
선덕여왕에서 덕만공주가 궁을 돌아와 왕에게 자기를 버린 만큼 그동안 힘을 키웠어야 했다고 책망한 것처럼, 현대차는 우리에게 높은 가격을 받아 힘을 키운만큼 미국이나유럽에서 힘을 키웠어야합니다. 이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둘째,
이제 가까운 미래에 국내 소비자에게 환원해야합니다.  

수준높은 상품으로든, 가치있는 가격으로는 환원해야만, 그동안 국내소비자가 지불했던 댓가에 보답하는 길입니다.

셋째,
국내 고객과의 Relation에 신경써야합니다. 
환경이란 언제 변할 지 모릅니다. 기업의 이미지란 오랜기간 축적되어 강한 힘을 발휘하죠. 현대차도 고객과의 Relation에 신경을 쓰고 관리하여야 합니다. 

해외에 여행이나 출장갔을때 현대차를 보는 느낌,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그 느낌 정말 좋습니다.  이런 느낌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서 현대차가 돈도 잘 벌지만, 존경도 받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