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315,658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71)
백미러의 자동차 (1063)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탄탄한 달리기와 높은 연비를 지닌 폭스바겐 골프 TDI가 고성능버젼인 GTD로 다시 찾아왔습니다.
제가 골프 6세대 TDI를 타봤을때도, 탄탄한 달리기는 꽤 좋은 느낌을 받았었는데 더 고성능을 내놓았으니, 달리기 성능과 느낌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해지는군요.


일단 파워트레인의 변화는 차세대 커먼레일 디젤 직분사 2.0 TDI 엔진으로 최고 출력은 170마력(4200rpm)이며,

최대 토크는 35.7kg.m (1750~2500rpm)를 보여줍니다.
골프TDI보다 최대출력으로는 30마력, 토크로는 3.1kg.m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최대출력이 늘어난 만큼, 최고속은 한결 좋아질 것으로 보이고, 탁월했던 중저속 반응성도 토크가 늘어남에 따라 더 좋아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골프GTD에서의 변화는 단순히 파워트레인 수치에만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차체가 낮아졌습니다.  1.5cm의 차체지상고가 낮아져서, 낮아진 무게중심으로 좀 더 다이나믹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DI에 없던 패들쉬프트가 들어가 DSG 미션을 좀 더 다이나믹하게 사용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심장도 변화하였지만 팔과 다리도 변화가 있어 좀 더  주행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역시 벌집모양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GTD라는 이니셜, 그리고 에어댐부분과 안개등이 좀 더 TDI와 차별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17인치 휠과 트윈머플러또한 GTD만의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구요.

인테리어에서는 스티어링휠이 스포츠용인 D컷방식으로  바뀌었고 3스포크의 하단에 GTD가 들어가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은 국내에 들어온 GTD는 TPEG이 지원되는 지니맵이 들어가있더군요.

중요한 또 한가지는 역시 연비입니다. 파워가 향상되었는데도, TDI와 동일한 17.8km/L의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가격은 4,190만원으로 골프TDI보다 약 8백만원이 올라갔습니다.  골프의 가솔린모델의 고성능버젼인 GTI와 비슷한 가격인데요.
골프라는 일반적 해치백모델을 4천만원 이상주고 산다는 것이 참 애매하긴 한데요.
얼마나 더 다이나믹해졌는지 더 궁금해지긴 합니다. 또한 2열시트의 느낌이 좀 더 좋아져있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가속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는 좋아보이는데, 역시 가격에 저항감이 드는군요. 차라리 조금 더 보태 bmw 320d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하는....
    TDi 가격에 GTD가 위치한다면 폭발적인 반응이 나올 것 같습니다만....

    2010.02.12 15:23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골프의 애매한 점이 그거지요. 해치백이라는 한계와, 2열의 불편함, 아쉬운 내장이란 것들이 가격과 함께 고려했을때 다른 차종으로 갈수 있는 여지가 됩니다...

      크게 필요없는 기능을 좀 빼고, 차량가격은 낮추면 진짜 폭발적일듯..

      2010.02.12 15:59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