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958,835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4)N
백미러의 자동차 (1058)
백미러의 재테크 (20)N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최근 현대차의 제네시스쿠페의 급발진과 유사한 현상에 대해서 현대차에서는 한계를 벗어난 타이어의 인치업에 원인이 생겨 일어난 것으로 결론내어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도 그냥 어떤 기자의 블로그에서 비공식적으로 알게된 내용인데요.

정말 아이러니 한것은 사람의 목숨에 관련된 장비가 제조사가 기준을 벗어난 타이어의 인치업을 했더하더라도, RPM이 치솟는것이 맞느냐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고객이 차량의 튜닝을 지나치게 했더라도 안전과 직결된 부분은 당연히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로직이 되어 있는것이 맞지 않을까요?  
귀책사유를 따지는 것이 이 문제의 쟁점이 아니라  자동차라는 상품의 안전개념상 그게 맞느냐라는 것인데 이런 쟁점이 아니라 귀책사유가 누구에게 있느냐라는 부분으로 되어 버렸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일반 미디어에서는 거의 지적이 없더군요.






현대차의 안타까운 커뮤니케이션 방식


근데 제가 더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이러한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현대차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해당 제네시스 쿠페의 운전자가 잠적한 것으로 온라인에서는 알려지고, 현대차에서는 공식적으로 아무런 언급이 없습니다.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이슈있는 사건이었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차에서는 아무런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없습니다.(이런 것을 알릴 적당한 채널도 없어 보입니다.)

원인이 운전자의 무리한 타이어 인치업에서 비롯되었고, 자동차의 전자제어시스템이 전혀 이상이 없다면, 그 운전자가 온라인에서 시작한 만큼 마무리도 온라인에서 할 수 있도록 현대차에서는 그 운전자로 하여금 해명이라도 하게끔 현대차에서는 마무리를 했어야 합니다.
이러한 마무리는 더 의심만가고 현대차에 도움이 되는 결과가 아니라고 봅니다.
1위 자동차기업에 어울리는 커뮤니케이션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깝습니다.

 
- 제네시스쿠페 결함 동영상





다른 기업들은 오픈 커뮤니케이션으로 가고 있으나 현대차는 역행


최근에 왜 기업들이 기업블로그를 하고 트위터를 할까요?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입니다.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상당한 부담이 따르지만, 그만큼 솔직하고 진솔한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려는 기업의 노력입니다.

현대차는 이러한 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다른 기업들이 하나둘씩 가는 길과는 역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신화적인 자동차 1등 기업입니다.  저는 현대차가 엔진부터 미션까지 국산화에 성공하고, 이 작은나라에서 이러한 글로벌 자동차기업이 되기까지의 뚝심을 정말 높이 평가합니다. 정말 대단한 기업이죠.
그러나 최근의 현대차의 보수적이면서도 뭔가 국내의 상황을 제대로 판단하고 있지 못한 행동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현대차는 1위 다운 마케팅을 해야하며, 1위 다운 고객과의 Relation을 보여줘야 합니다.

- 자동차결함신고센터



변화를 주도할 주체는 소비자 뿐..


역시 현대차를 진정한 1등 다운 기업으로 만들어줄 역할을 할 주체는 소비자밖에 없습니다.
여러분, 자동차 결함 신고 센터(http://www.car.go.kr)라고 아시나요? 
국토해양부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국내 자동차 기업이 안타까운 모습을 보일때마다 할때마다 끊임없는 피드백과, 그리고 차의 조그마한 결함이라고 보이는 것까지 자동차 결함 신고 센터를 통해 의견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의 소리가 좀 더 커지고, 기업은 좀 더 고객의 소리를 받아들이고 이를 소통하는 것들이 좋아지리라 봅니다.

올바른 자발적 리콜제도 정착이 자동차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고 봅니다. 소비자부터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하고 피드백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바람나무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측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문제가 있다, 라는 지적에는 동감합니다. 옳은 말씀이시고, 현대차가 빨리 고쳐야 하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글중에 "고객이 차량의 튜닝을 지나치게 했더라도 안전과 직결된 부분은 당연히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로직이 되어 있어야 맞는 것"이라는 말씀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칼을 구매해서 쓰면서 손잡이를 빼버렸는데, 그럼에도 절대 손을 다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라는 말과 같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튜닝을 하더라도 안전과 관련된 부분은 건드리지 말아야 하는 것이 튜닝의 기본 아닙니까? 그 부분을 건드려 놓고 제조사에게 책임 운운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태도입니다.

    2010.02.17 10:01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수준의 문제로 보입니다. 사용자도 문제가 있는 것이지만, 생명과 관련된 장비에세는 사용자가 기준을 벗어나는 구조적 변화를 일으켰을때는 이를 보완하는 로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번 경우에 그렇다는 것이지요^

      2010.02.17 11:03 신고
    • 그러게요  수정/삭제

      서민이라 외제차 운전해본적도 없고 인치 업 해본적없지만 다른 제조사는 어떻게 만들어왔는지 실험 필요할듯. 휠크기 때문에 자세제어장치나 abs 로직에 영향을 줄수야있겠지만 저렇게 Rpm오르락하는건 이해불가라능 ㅠㅠ

      2010.02.18 08:29
    • 그건  수정/삭제

      칼손잡이 빼는 문제는
      아닌듯염. 소위 방습제 인체에 해가없으나 먹지말라 써있지만 그랬다고 독선분 있는걸 음식 사이에 넣으면 안됨다능. 인치가 각종 센서와 로직에 영향을 줘도 저건 아닌듯

      2010.02.18 08:33
  2. 비달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 하드웨어 튜닝에 문제가 생긴다는건 자동차 제조사의 문제죠.. ecu셋팅같은 부분을 무리하게 셋팅한다거나 하면 모를까. 우리나라 현시점에서 튜닝이란? 결국 드레스 업정도 입니다.. 타이어나 윙이나 카울정도 바꾸는게 현실이죠.. 이정도 가지고 안전과 관련된 문제가 생긴다는건 좀 웃기죠.

    2010.02.17 10:08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개인적으로는 이번일은 사용자가 우선 잘못하였더라도, 보완로직이 들어가있을 정도의 문제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아쉽네요..

      하지만 이번일로 현대차에서도 로직에 보완을 하게될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일이 좀 더 안전에 대한 개선으로 이어지겠죠^^

      2010.02.17 11:06 신고
    • 그러게요  수정/삭제

      라면먹고 죽은 사람 조사했더니 라면을 물에 안끓여먹고 소주에 끓여먹어서 그렇다는 식인것처럼 억지스러움. 휠사이즈 영향이야있겠지만 그 영향이 저거라면 어디 겁나서 바퀴에 체인이라도 감겠어염?

      2010.02.18 08:26
  3.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관련 커뮤니티 글 보고 궁금했는데, 끝내 해명글은 안 올라왔나보네요. 문제를 드러내지 않고 오히려 쉬쉬하는 것이 사람들의 불신을 더 키운다는 것을 왜 모를까요. 오히려 작은 문제가 사람들의 말을 통해서 더 크게 부풀여질 수도 있을텐데요. 솔직하게 소통하면 소비자들도 납득하고 더 회사를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0.02.17 10:08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안좋은일은 쉬쉬할수록 더 많이 퍼지는것이 인간사회의 진리입니다.
      따라서 현대차도 당당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것이 현대차에 도움이 되었을것이라 봅니다.
      말씀감사합니다.~

      2010.02.17 11:05 신고
  4. Favicon of http://caranddriving.net BlogIcon 카앤드라이빙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미러님 다음메인 축하합니다 ㅎㅎ;;; 다음주 화요일날 저녁때 비교시승 함께 해요 ㅋ

    2010.02.17 11:02
  5. linorise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명글 올라와 있습니다. 보배드림 사이트 가보면 문제의 동영상 올려논 당사자의 해명글 있습니다.
    현대의 소통 방식은 문제가 있지만 사용자 부주의에 대해 100% 보완하는 것은 개인적인 경험으로 힘들다고 봅니다.
    저도 SW 엔지니어 인데 예외상황에 대해 항상 프로그램 로직을 고민해서 개발하는데도 인간이 하는 일이라 문제는 나옵니다.
    디지털 시대로 넘어오면서 SW가 안들어가는 곳이 없는데 이런 곳에 항상 문제들이 발생하죠.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자동차같은 경우는 특히나 예외 테스트를 많이 해봐야 할 겁니다.

    2010.02.17 11:23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당사자의 해명글이 올라왔군요? 저도 한번 보겠습니다^

      넵 100% 보완하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보완이 가능한 수준의 것이냐 아니냐라는 것이 포인트이죠.
      생명과 관계된 장비이다 보니 더더욱 이런문제는 민감하다고 봅니다..
      이번 일로 더더욱 현대차입장에서도 얻은 것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0.02.17 11:30 신고
  6. 이잇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계치를 넘은 타이어를 장착하고 실험을 해보면 거짓말인지 참말인지 알수 있겠죠.

    2010.02.17 11:24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분명 실험하시는 분이 있을것 같아요^^ 실험하신 분들은 꼭 인터넷에서 공유해주셨으면 합니다.^

      2010.02.17 11:31 신고
  7. 구독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비슷하게 느꼈습니다. 사용자의 과도한 인치업으로 인한 문제였다고 결론을 낸걸 보고...사실 의심이 들었습니다. 이말을 100% 믿는다고 치더라도 좀 그렇구요.

    지적하신대로 침묵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다른 메이커들은 고객과의 소통을 늘리고 있는데, 현대가 이런 폐쇄적인 자세를 고수하다가는, 기업의 잠재적 위험성은 (쉽게 말해 한방에 훅가는~) 점차 높아질듯 하네요. 암튼 (광고주 눈치 보는)기성언론이 아닌 블로그에서나 볼 수 있는 날카롭고 시의적절한 지적 잘 읽었습니다.

    2010.02.17 14:05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오픈된 커뮤니케이션, 솔직한 커뮤니케이션, 당당한 커뮤니케이션이 더 신뢰감을 준다는 것은 진리입니다.^

      2010.02.17 23:17 신고
    • 그러게요  수정/삭제

      현다이 말대로면 바퀴 바람 빠져서 작아지거나 체인감아서 켜져도 rpm이 처올라가거나 내려갈거라능 ㅠㅠ

      2010.02.18 08:23
  8. 젠쿱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치업이 아니라 인치다운 같습니다..제네시스쿠페 순정이 18인치,19인치인데 오너분께서 앞을 17인치로 하고 뒤를 18로 하신것 같습니다..

    2010.02.17 16:02
  9. Favicon of http://blog.naver.com/kim5353 BlogIcon 쏘타람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더 투명해지도록 현대는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2010.02.17 16:10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현대차도 더 세련되어지고 바뀔것이라고 믿습니다. 신화적인 기업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것이라 희망합니다.^^

      2010.02.17 23:18 신고
  10. Favicon of http://fewf.fdfasd.fsda BlogIcon 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건 다 똥차이기때문에 난 페라리를 샀음.

    2010.02.18 02:50
  11. 1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해도 맨날 1등하는데, 돈들여, 1등에 맞는 관계 마케팅을 할 이유가 업다고 생각하는듯.

    불매만이 경영진의 마인드를 바꿀수 있습니다.

    2010.09.06 11:43
  12. Favicon of http://www.gaijinjapan.org BlogIcon voyage au japon  수정/삭제  댓글쓰기

    像普通汽车和大众汽车的主要国际汽车制造商都表示,在与韩国供应商做工作的魅力。最大的汽车件优秀证书将来自日本,这被认为是非常挑剔的有关领域的质量水平,它需要利用其车辆。日本是相当渴望接受与公司有关。

    2012.05.20 09:47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