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023,223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67)
백미러의 자동차 (1059)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볼보 S80 서울 부산 왕복 연비운전 이벤트를 참석하면서, 꽤 힘들어지만, 연비운전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생각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관련포스팅
볼보S80으로 부산2번 왕복이 가능했던 연비이벤트 참석기!(http://100mirror.com/722) - '10.3.2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오면서 오토앤모터님과 연비에 관해서 서로 대화도 나누면서, 운전기술에 독보적인 카앤드라이빙님과도 대화를 통해 연비 운전에 대해서 어느정도 정리를 하였습니다.
원래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쓰면 연비에 도움이 되나, 국내지형은 변화가 많은 도로환경(Updown이 많은)이라써 크루즈 컨트롤을 쓰지 않고 운전스킬로만  하는것이 연비운전을 하는 것이 맞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역시 이런 것들은 공유해야 제맛이죠?   나름대로 정리한 초절약 연비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 일단 기본적인 것에는 충실해야!!

길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정체가 많이 되는 길로 다니면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연비는 좋아질 수 없겠죠.
네비게이션의 TPEG기능을 잘 활용하시거나, 시간대별 상습정체구역은 당연히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차의 무게를 줄여야 합니다. 몇십키로를 줄일 수도 있었는데 쓸데없는 물건들을 많이 넣어놓아
타이어공기압이 너무 빠져있으면 안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수록(접지면이 많아져서) 연비는 더 안나올 수 밖에 없죠. 적정공기압이 되어 있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  가장 적은 에너지로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는 드라이빙 스킬이 필요!

연비의 기본은 차량의 가장 TOP 기어에 가장 낮은 RPM으로 달리는 것입니다.
가장 높은 기어로 도로변화에 큰 변화없이 순항할 수 있는 가장 적은 rpm을 쓴다면 당연히 기름을 적게 먹겠죠.
쉽게 설명하면 볼보S80의 경우 6단기어로 1500rpm을 높으면 약 80~85km정도가 됩니다.  이 구간이 도로변화에도 큰 변화없이 순항 할 수 있는 RPM이었습니다.(거기에다가 볼보S80은 1500rpm부터 최대토크가 나옵니다.)


오르막과 내리막을 이용한 탄력주행을 해야합니다. 

내리막에서는 좀더 가속을 해서 같은 에너지로 많은 속도를 내어 탄력을 가지고 경사를 올라가야합니다. 반대로 오르막에서는 악셀레이티을 좀 줄이면서  에너지를 최소화해야 하는거죠.


또한 균일한 엑셀레이팅이 중요합니다.  페달의 변동성이 심하면 연비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같은 80km/h의 속도로 유지하더라도 페달이 똑같은 폭으로 밟힌 상태를 유지하는 것과 밟았다가 떼었다가를 불규칙하게 반복하면서 유지하는 것과 전자가 더 연비가 좋죠. 차에게 무리한 반응을 주지 마세요. 그런 차도 안정되어 에너지를 들 쓰게 됩니다.

시내 신호대기시에는 시동을 끄면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내에서는 정차하고 있을 때의 공회전(RPM이 800정도)에도 연료가 조금씩 계속 분사되고 있습니다.
시내주행에서는 얼마나 신호를 덜 받고 목적지를 가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공기 저항을 최소화!

고속에서의 공기저항은 생각보다 엄청난 저항인 것을 다 아실겁니다.
공기저항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이럴때는 큰 트레일러나 큰 버스 뒤에서 따라가면 공기저항이 확실히 줄어듭니다.
아주 큰 면적의 트레일러 일수록 좋구요. 따라가는 거리는 3m에서 5m사이가 적당합니다. (미터 수치는 독설가님의 조언!)

그리고 이건 아주 극단적인 방법인데요. 큰 차 뒤에 따라가면서도 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사이드미러를 접습니다. 물론 안전을 위해서 차선변경을 아예 하지 않을 심산으로 접습니다.

물론 큰 차 뒤에서 공기저항을 줄이고, 사이드미러까지 접는 것은 시야확보가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평소 운전시에는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연비 이벤트 참석시만 쓰세요)



■  엔진에 영향을 주는 부가적 기능은 제거!

아래 언급하는 내용은 연비 이벤트 시에만 사용하는 노하우 입니다. 일반 주행때 쓰면 너무 비참해요^^

제가 볼보이벤트에서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올때 볼보의 차선변경시 경보장치인 블리스부터 시작해서  히터나 에어콘도 가동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오디오도 키지 않았죠. 배터리 전류에 영향을 주게 되면, 당연히 엔진에도 영향이 갑니다.  굳이 필요하지 않은  전자장비는 아예 다 꺼두었습니다.


지금까지 초절약 연비운전에 필요한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평소 운전시 써야할 것부터, 조금은 극단적인 방법까지 있는데요. 1,2번째 이야기한 방법들은 습관화가 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S80 디젤세단 연비이벤트 통해서 서울/부산을 왕복해보니, 역시 기름을 덜 먹는 차는 확실히 매력이 있더군요.. 
기름을 절약하는 연비 운전습관..  기름값이 떨어질 줄 모르는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필요한 습관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onverts-ahmd.blogspot.com/ BlogIcon عبدلله  수정/삭제  댓글쓰기

    ((( 사귀게 된 와 함께 이슬람 )))

    http://www.acquainted-with-islam.blogspot.com/

    2010.03.08 07:48
  2. Favicon of http://tank.co.kr BlogIcon 골망태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럭을 뒤에서 추돌하게 되면 무조건 큰 사망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차가 트럭 밑으로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죠.
    연비를 줄이기 위하여 위험한 행동을 글을 읽은 분들이 따라하실까봐 걱정이 됩니다.
    잘 아는 지인이 강남역 4거리 같이 많이 막히는 곳에서 트럭 뒤에서 살짝 추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까운 생명을 잃으셨습니다.
    절대 트럭 뒤에는 붙어가지 마십시요.^^

    2010.03.08 09:03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그래서 저도 평소운전때는 쓰시지 말라고 본문에 적었습니다...

      안전운전은 아니므로, 꼭 특별한 연비 이벤트 같은 상황에서만 어쩔 수 없이 쓰시지 바랍니다.. 글을 써놓고 걱정이 좀 되네요..

      꼭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010.03.08 09:09 신고
  3. Favicon of http://Romanylife.tistory.com BlogIcon 갼시러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트럭뒤에서 사이드미러 접고 따라다니면, 울적해 보일것 같아요 ㅎㅎ S80오너가 그럼 왠지 쪼잔해 보일듯...

    2010.03.08 09:35
  4. Favicon of http://mspd.tistory.com BlogIcon 몽상팬더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비왕 선발대회에선 연비를 위해 큰 트럭 뒤에서 답답함도 참고 백미러까지 접는군요
    전 단순히 정속주행을 누가 더 잘하느냐 인줄만 알았는데 재밌네요
    잘 보고 갑니다 ^^

    2010.03.08 19:01
  5. Run2wiN  수정/삭제  댓글쓰기

    꾸준한 엑셀레이팅이란 점에서 약간 다른 의견입니다.
    제 경우, 차량에 탑재된 남은주행가능거리와 실시간연비창을 주로 체크하면서 운행하는데, 꾸준히 엑셀레이팅을 하는 경우 앞의 2가지 항목이 모두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오히려 시속 80km/h ->100km/h 로 빠르지 않게 가속해준 후 다시 80정도로 자연감속될때까지 두고 다시 부드럽게 가속하는 방법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는 듯 하여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차량마다 다른 것인지..궁금하네요. 참고로 제 차는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 2.0 스틱입니다.

    2010.03.22 17:44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꾸준한 엑셀레이팅은 모든 지형에 계속 엑셀레이팅을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속도를 유지하기위해 톡톡 끊어지는 페달질을 하는것은 오히려 연비에 안좋다는 것이죠^^ 오르막내리막을 말씀하신대로 운전하는게 연비에 낫다고 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10.03.22 20:43 신고
  6. Favicon of http://www.yeastinfectiontreatment.us/ BlogIcon yeast infection treatment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경우, 차량에 탑재된 남은주행가능거리와 실시간연비창을 주로 체크하면서 운행하는데, 꾸준히 엑셀레이팅을 하는 경우 앞의 2가지 항목이 모두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오히려 시속 80km/h ->100km/h 로 빠르지 않게 가속해준 후 다시 80정도로 자연감속될때까지 두고 다시 부드럽게 가속하는 방법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는 듯 하여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차량마다 다른 것인지..궁금하네요. 참고로 제 차는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 2.0 스틱입니다.

    2012.03.05 04:16
  7. BlogIcon 신명조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동을 끄는것에 대해 좀 애매한 부분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제가 배웠던 바로는 최초 시동시에 연료소모가 많기 때문에 시동을 끄는 것 보다는 그대로 두는 것이 나은 것으로 알고 있었거든요. 가솔린 디젤 엔진 얼마나 대기하는지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차의 유지측면에서도 그렇고 신호대기시 시동을 끄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ㅎ 물론 직접 차를 몰아보시면서 경험적으로 얻으신 답이라면 연비측면에서는 효율적인게 맞겠지만요 ㅎ

    2014.09.14 16:06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아마도 아주 옛날 차량이 그랬을것 같습니다.
      시동시에 연료소모가 많이 된다면 요즈음 정차시에 시동을 꺼버리는 오토스탑이나 스탑앤고 기능이 나오지 않았을겁니다^^

      2014.09.15 10:24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