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283,879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71)
백미러의 자동차 (1063)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전기자동차의 시대가 온다면 여러분들은 어떠한 변화를 생각하시나요?
에너지의 변화는 산업에 있어서 문화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석유가 주 에너지가 되면서, 현재의 내연기관은 엄청난 발전을 이룩해 왔고  이제는 환경오염을 걱정하는 인류가 전기로 에네지를 바꾸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가 활성화 되면 역시 우리 일상에 달라지는 것들을 많아질겁니다.


일단, 전기자동차가 보급되는데는 얼마나 걸릴까요?



전기자동차의 보급은 언제 본격적으로?


우선 HEV와 EV의 개념을 아셔야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HEV 하이브리드 전기차입니다. 도요타 프리우스와 같은 차부터 시작해서 플러그인 방식을 쓰는 시보레 볼트까지 다 HEV라고 구부합니다. 내연기관이 있기 때문이죠.
EV는 순수한 전기모터만 있고, 내연기관이 있지 않습니다. 순수한 전기차이죠.

2012년까지지는 역시 HEV가 대세로 가면서 본격적으로 성장하게 될꺼라고 예상이 되고 있구요. 순수전기차인 EV는 역시 앞으로 10년후까지 점진적으로 보급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FCEV는 수소연료전기차

이러한 예상은 현재 시점에서의 단순 예상이구요.

삼성SDI같은 2차전지회사의 기술혁신, 자동차제조사의 전기자동차 개발 노력, 정부의 거시적인 친환경 정책과 운영, 관련 산업 인프라 확충의 정도에 따라 단축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제 저변이 확대되는 순간을 앞두고 있고  순수 전기차가 이제 몇년뒤면 출시되어 점점 확산 될텐데요.
한번 우리들의 삶에서의 변화를 상상해볼까요?



전기자동차 시대에 변화할 주위 모습들은?



■ 공기와 소음의 질, 쾌적한 환경

우선 중요한 것은 도심지의 공기와 소음의 질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시내도로의 매연은 도심지의 공기오염의 주범이죠. 흰색 와이셔츠를 한번 입고 다녀보면 도심지와 시골에서의 현상이 너무나 다름을 알고 계실겁니다.
또한 매연에 의한 냄새를 정말 숨을 막히게 만들죠.
그러나 전기자동차의 저변이 확대되면 배출가스가 없어집니다. 쾌적한 도심지가 될 수 있겠죠.
또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보다 소음이 현저히 작습니다. 저속에서는 너무 소음이 없어 오히려 보행자가 위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될 정도죠.
소음면에서도 아주 조용한 도심지가 될 것 입니다.



■ 주차장과 주유소의 변화

전기자동차가 보급되면 역시 가장 눈에 띄게 변할 곳들은 주차장과 주유소입니다
주차장에서는 전기충전 인프라들이 들어올텐데요.
전기충전이 가능해지면서 주차장 비용에 전기충전 값까지 포함될 것 입니다.
또한 선도적인 주차장 시스템은 역시 태양광으로 전기충전이 가능한 주차장일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의 주유소에서는 전기차가 보급된다면 배터리 교체 서비스가 분명 등장할 것이라고 봅니다.
전기충전할 시간이 없는 차들은 주유소에 들려서 배터리를 교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죠.
주유소에서는 규격화된 완충된 배터리를 주고 충전되지 않은 배터리를 받는 것입니다.  주유소란 명칭도 주유*충전소로 바뀔 듯합니다.
아파트 주차장도 전력공급 인프라가 구축되고, 이를 징수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지게 될 겁니다.



클린,웰빙 시대의 개막


공기가 깨끗해지고 조용해진다면, 우리는 도심지에서 맑고 푸른 하늘을 볼 수 있겠지요
또한 태양광을 사용하기 시작한다는 것은 자연에너지를 쓰는 경향으로 간다는 이야기 이겠지요
우리 사람들의 문화는 좀 더 클린해지고 좀 더 웰빙화될 겁니다.   
그럴 수 밖에 없겠지요?


전기자동차의 도래하는 시기는 좀 더 우리의 생을 자연친화적으로 만들게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그날이 빨리 오겠지요?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aranddriving.net BlogIcon 카앤드라이빙  수정/삭제  댓글쓰기

    HEV라는 말보다 정식 명칭은 PHEV라고 해야 맞습니다. EV모드가 있는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도 플러그를 꼽아서 충전을 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볼트를 비롯한 PHEV 프리우스)과 내연기관 충전방식(일반 프리우스)에도 경계를 두고 있는데요~ 사실.. 우리가 봤을때는 이놈이나 저놈이나 다 재미없는차로만 분류를 하겠지만, 앞으로 재미없는 놈들의 반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시장이야, 거대기업에서 개발을 끝내주실때까지 법으로 묶어두겠지만, 어디 세계시장이야 그렇습니까 ㅋㅋㅋㅋ;;;;;;

    목욜날 뵈용 ㅋㅋㅋ

    2010.05.17 09:01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이외에 다른 것을 포함시키다 보니 HEV로 총칭했어요^ 일단 전기차보다는 하이브리드 계통이 잘 나갈듯합니다.

      언제까지 우리나라 정부가 보호해줄까요? 영속적인 경쟁력이란 것은 개방에서 나옵니다. 계속 너무 보호해주면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죠.

      우리나라도 PHEV 시장에서 빨리 Make up해서 차종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2010.05.17 09:23 신고
  2. Favicon of http://www.emv-nxgp.com BlogIcon NXGP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때는 모르고 살았던 대기오염의 심각성으로 인해 전기차가 나오고 자동차 문화가 바뀌며 새로운 기술과 직업이 생기는
    것 같아 차를 좋아하는 한사람으로서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 됩니다.
    디젤기관차가 어느날 고속열차가 되듯이 자동차 또한 산업전반에 많은 영향과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 하겠네요^^

    아마도 밧데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완전 방전 상태를 만들지 않도록 하는 기술 경량화등 문제는 많겠지만
    인간은 어떠한 것이든 잘 만들어 내기 때문에 잘 되리라 생각 됩니다.

    다만 전기차는 시내주행에 제일 적합하다는 생각이고 예전에 화제가 되었던 물로가는 자동차?(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로가는)
    하고 바이오 디젤이 향후 그린카 분야에서 활약을 하지 않을지도 생각해 봅니다.

    2010.05.17 22:49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