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고발성 글을 쓰고자합니다.^^ 저도 독설가님이 알려줘서 알았는데요.
웹도리닷컴(http://webdory.com) 이란 곳에서 블로거들의 글을 무단으로 가져가서 게재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참여와 개방이라는 성질에 의해 좀 더 정보가 확산되고 공유되면서 편익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런 형태로 저작자의 노력은 무시한채 아무런 동의 없이 글을 가져다 쓰고 출처도 밝히지 않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웹도리 닷컴에 들어가서 보니 거의 모든 블로거의 글을 다 복사해서 올라와 있습니다.
링크가 아닌 본문이 아예 복사가 되어 있더군요. 출처도 없습니다.
CAR 섹션을 들어가서 보니 아래 캐딜락CTS가 제 글이고,
4번재 있는 K5글은 IT 블로거인 bruce님의 글, 그리고 맨 마지막에 GTD는 오토앤모터님의 글입니다.
제가 누가썼는지 바로 알수 있는 글이 벌써 3개이니 모든 영역의 블로거 글을 다 가져다놓은 것 같습니다.
사이트의 맨 아래보니 ‘자료링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링크란 말은 원문으로 이동한다는 것인데 이건 도용이지 링크가 아니죠.
도용을 일단 해놓고 나서 ‘권리침해하는 게시물은 연락주면 검토후에 삭제’하겠다고 되어 있는데요.
제가 웹도리 닷컴의 문제점을 정리하면
블로거분들도 그렇고 모든 매체에 있는 분들은 글을 쓸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글을 만들어냅니다.
다른 인터넷사이트에서는 상호동의하에 적절한 제도화되어 글을 제공하거나, 링크를 통해서 연결합니다. 이렇게 절차를 마련해서 운영을 하는 사이트들은 웹도리닷컴과 같은 사이트때문에 바보가 되어버리는 거죠.
이러한 노력을 허탈하게 만드는 이러한 행위는 근절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블로거 분들은 웹도리 닷컴에 들어가셔서 자신의 글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메일을 보내서 삭제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트위터로도 발행하여 트위터러분들께 리트윗요청을 함으로써 널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의 파급력을 한번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