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삼성 센스 N150+ 아디다스 스페셜 에디션을 쓰면서 느낀것은 역시 작업을 처리하는데 있어 넷북가 탑재하고 있는 아톰프로세서의 한계는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배터리의 활용 시간에 있어서는 엄청난 발전을 한 것 같다라는 사실인데요.
넷북을 쓰는 유저는 배터리에 대해서는 아예 콘센트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전혀 걱정이 없을 정도가 되지 않았나 합니다.
이쯤되면 배터리가 어느정도 활용시간이 긴지 세부적으로 알아봐야 겠죠?
제가 한번 배터리 TEST를 수행했는데요.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별 배터리 사용시간 TEST
크게 4가지의 CASE에서 TEST를 해봤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 CASE별 배터리 지속 시간은?
■ 삼성최적화모드에서의 일반 사용
간헐적 인터넷 서핑 작업, 제어판 전원관리에서 삼성최적화 모드로 셋팅한 후 화면밝기 최대로 설정하였습니다.
당연히 디스플레이 꺼지지 않도록 하고 절전모드를 들어가지 않게 셋팅 하였습니다.(절전모드는 5시간으로 셋팅(중간중간 계속 사용))
주로 중간중간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정도를 수행하였는데요.
결과는 8시간 지나니 10%가 남은 정도였고, 8시간 20분 정도 경과하니 5% 잔여량이 되어 최대절전모드로 전환되었습니다.
■ 삼성최적화모드에서의 동영상 사용
똑같이 삼성최적화 모드에 화면밝기 최대로 설정하여 이번에는 동영상을 사용해봤는데요.
동영상은 SD급 720 동영상이며 전체화면모드로 재생하였습니다. 볼륨은 40% 정도로 세팅했습니다.
결과는 5시간 30분만에 7% 잔여 경고팝업이 떴고 , 5시간 40분 정도에 5% 잔여량이 되어 최대절전모드로 전환되었습니다.
■ 전원 절약모드에서의 동영상 사용
이번에는 전원 절약모드로 셋팅을 하고 일반적인 웹서핑/문서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전원절약모드로 셋팅하면서 화면밝기는 아래 사진처럼 약 40% 수준이 됩니다.
결과는 10시간 10분만에 7%가 잔여 경고팝업이 떴고 , 10시간 15분 정도에 5% 잔여량이 되어 최대절전모드로 전환되었습니다.
■ 배터리 충전 시간 소요 및 절전모드에서의 소모량
배터리 사용시간도 궁금하지만, 콘센트를 연결시 완충되는 시간도 궁금할때가 있는데요.
TEST해보니 시스템종료가 아닌 절전모드로 들어간 상황에서 약 2시간 10~20분정도 소요가 되더군요.
콘센트의 크기가 작아졌는데도, 충전시간은 과거보다는 빨라진 듯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궁금한 것은 보통 Fast booting을 위해서 시스템 종료를 하지않고 절전모드로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절전모드 들어가게되면 배터리 소모가 어느정도 되는 지 평소에 궁금한 점이 었는데요
TSET해보니 절전모드 4시간 경과시 배터리는 3% 정도 소모되더군요.
이렇다면 거의 매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절전모드로 다녀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98%에서 시작하여 4시간 경과시 95% 잔여량 표시(3% 소요)
넷북에 대한 배터리 사용 TEST를 해봤는데요.
넷북의 배터리 사용 효율성은 아주 많이 좋아졌습니다.
제가 HP2140 고해상도 넷북을 쓰던 이력이 있는데, 그때는 6셀 배터리와 3셀 배터리를 둘다 가지고 다녔었습니다. 6셀을 장착해도 6시간을 넘기지 못한 기억이 있는데요.
역시 배터리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전력소모는 낮아지고, 배터리 기술은 더 좋아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