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5,285,786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71)
백미러의 자동차 (1063)
백미러의 재테크 (22)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사용기 (302)
백미러의 자전거 (6)
골프,레저 (31)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4)
포토 (8)
요즈음 스마트폰으로 인해 IT환경이 많이 변했죠.
그만큼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유저에게는 데이터 사용의 부담을 줄여주게되었고, 하드웨어보다 컨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의 확산됨에 따라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서비스가 있다면 그중 하나는 바로  mVoip(mobile Voice over Ip)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mVoip는 쉽게 모바일 기기의 인터넷을 통해서 전화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카이프가  그 대표적인 예인데요.
스카이프로 해외에 있는 지인과 공짜로 통화했다는 말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스카이프는 스카이프 사용자 끼리는 무료입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사용할때 망사용료는 이동통신사에게 내게 되죠. WIFI로 했다면 당연히 무료이고, 3G망에서 했다면 데이터사용료는 이통사에게 내게 됩니다.

제가 갤럭시 S를 좀 사용해볼 기회가 있었는데 이제 안드로이드 까지 스카이프가 오픈했더군요.
안드로이드 유저라면 구글마켓에서 이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스마트폰이 스카이프에 영향을 주었을까요?
바로 스마트폰의 멀티태스킹 기능에 따라 스카이프가 항상 wake up 되어 있을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스카이프 사용에 있어 최적의 환경이 된 것이죠.
과거에 스카이프 사용자들끼리 서로 전화를 하려면, 서로 연락을 해서 스카이프 앱을 띄워놓고 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스마트폰들이 멀티태스킹이 되어 스카이프 유저가  wake up 상태로 백그라운드에 띄워 놓게 되어 있어 언제든지 무료통화가 가능하죠.

- 스카이프의 백그라운드 실행

또한 스카이프는 별도의 다양한 PricePlan을 두어 저렴한 가격에 스카이프를 통해 스카이프 사용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와도 통화를 할 수 있게 하고, 별도의 번호부여를 통해 수신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한마디로 이동통신사에게는 확실한 경쟁자가 된 것이죠.


- 수신번호까지 설정이 가능

- 스카이프 월정액(해외 구분 없음)


최근 상황을 보면 이동통신사는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음성통화는 이러한 voip에 의해 줄어들고,  데이터트래픽이 성장키워드 였지만 데이터 무제한정책으로 한계가 있는 성장키워드가 되었습니다. 또한 컨텐츠시장도 오픈환경이 되어 더이상 이동통신사의 walled garden도 없어졌지요.

스카이프도 이러한 시장의 기회를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주는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캐치업하여 많은 요금제와 또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런데 스카이프도 단점이 없을까요?
WIFI 망에서는 깔끔한 음질은 선보입니다. 3G망에서는 스마트폰의 OS마다 차이가 있는 건인지 스마트폰 마다 차이가 있는 것인지 WIFI 대비 깔끔한 음질은 아니더군요. 그러나 예전보다 많이 좋아진 음질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Wake up 시켜놓으면 당연히 스마트폰의 배터리에도 부담이 갈 수 밖에 없겠죠?




이동통신사 입장에서 이제  캐쉬카우와 같은 음성통화가 스카이프라는 존재로 위협을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갤럭시S로 스마트폰의 전화기능으로 전화를 하니 이렇게 스마트폰의 전화기능으로 전화할래? 아님 스카이프로 전화할래?  라고 선택하게 UI가 되어 있더군요.
어찌보면 이동통신사에게는 충격적인 사항인데요.   앞으로의 이동통신사의 대응도 궁금해집니다.



그래도 유저들에게는 싼 가격에 커뮤니케이션 한 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긴 한데요. 
앞으로 유저들의 입장까지 고려해야 하는 이동통신사의 mVoip에 대한 대응을 한 번 지켜보시죠.
이통사의 상황을 본다면 마냥 가만히 있지는 않을겁니다. 어찌보면  고객의 입장과 이통사의 입장, 스카이프의 입장 다 이해가 가는데요.. 시장은 어느쪽으로 흘러갈까요?

흥미롭게 지켜볼 일 중에 하나입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이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있군요. 전 스마트폰으로 바꾸고도 아직 사용해본 기능들이 없습니다. 왜 바꿨나 싶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2010.11.30 08:05
  2. Favicon of http://elros.tistory.com BlogIcon 엘로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한때 IT의 새로운 총아로 각광받다가... 미운 오리새끼로 전락하여 수많은 업체들을 도산하게 만들었던

    그 VOIP가 이제 스마트폰에서 이통사를 위협하는 물건으로 성장한 걸 보면 참 놀랍습니다.

    사실, 이것이 정말 VOIP의 잠재력이었는데 말이죠. WIFI와 스마트폰을 통해 비로소 그 진가를 드러내는 것

    같습니다. 먼저, 망한 VOIP 업체들 땅을 치고 울지도...

    국내 이통사에서 과연 VOIP를 어떻게 할지 관심입니다. 무조건 못하게 막았던 구시대적 접근법이 아니라

    직접 자신들이 이 서비스를 하려할 것 같은 생각도 들구요. WIFI 망이 이동통신망 정도의 커버가 가능하게

    되면 정말 VOIP가 이동통신을 대체해버릴지도 모르겠네요. 덜덜.

    2010.11.30 08:50
    • Favicon of https://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이통사의 대응은 분명히 있을듯합니다.
      mvoip에서 실제 번호까지 할당이 가능한 것을 본다면, 이통사가 가만있을 수가 없을듯해요^^
      어쨌든 소비자가 어느정도 이득을 얻을 수 있도록 조화롭게 가겠지요^ 지켜볼만한 이슈입니다.^

      2010.11.30 15:08 신고
  3. 세상밖으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자친구(애인아님)가 저의 꼬임에 넘어가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됐는데..
    55000원짜리 요금제를 쓰는데 첫달 요금이 146000원이나 나온겁니다.
    그래서 제가 그 친구 아이디로 쇼고객센터 접속해서
    쓸데없는 부가서비스 다 해지하고 완소친할인서비스와 전국민30%요금제를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스카이프를 깔아주고 계정을 만들어줬죠.
    그랬더니 이번달 요금은 86000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10월에 저랑 통화한 시간이 500분 가까이 됐는데..
    11월 초에 스카이프를 깐 뒤로는 저화는 스카이프 통화만 했고요. ㅋㅋ
    그리고 어제는 그 애의 쇼고객센터에 접속해서 그동안 누적된 별로 음성통화료를 선불결제했습니다.
    그래서 이번달 요금은 7만원대 초반으로 나올 듯 하군요.
    정말 스마트폰은 아는 만큼 돈아끼는거 같아요.
    12월에는 스카이프 요금제를 한번 사용해볼까 생각중입니다.
    그러면 선불이니까 또 체감되는 요금은 더 적어지겠죠.
    그녀는 어차피 피처폰 당시 전화통화량이 평균 8만원대로 많았기 때문에 300분 무료통화로는 좀 부족하니까..
    스카이프 월정액 300분을 더하면 이전에 비해 모자람 없이 더 저렴하게 통화가 가능할 것 같네요.
    참고로 저는 옵원 쓰는데 35000원짜리 요금제인 대신에 집에 무선공유기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어플은 집에서 다운받고 스카이프 통화도 집이나 대학가 등 와이파이 구역에 찾아가서 합니다.
    3G 데이터가 100메가뿐이라서 아주 급한 경우가 아니면 스카이프는 안하고..
    주로 밖에서 심심할 때는 뉴스를 보거나 네이트온, 카카오 등을 합니다.

    2010.11.30 20:06
  4. Favicon of http://mfod.tistory.com BlogIcon 더머o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아이패드를 위해 핸드폰을 처분하기때문에 온라인번호를 구입하였는데요 ^^
    스카이프의 단점이라 하면 만 16세 미만은 저장되있는 연락처 외에 전화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휴대폰번호도 다시 편집해주어야하는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또 KT의 경우 +82의 국제번호를 붙여 온라인번호를 전화하지않으면 걸리지가 않습니다;;

    2010.11.30 22:24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